물류회사를 운영하는 한 지인이 전화를 걸어왔다. "드디어 찾았어요. 안전관리와 탄소배출 측정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그의 목소리에서 오랜 고민이 해결된 안도감이 느껴졌다. 물류업계가 직면한 연간 12.7조원의 사고 손실과 강화되는 ESG 규제라는 이중고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 바로 GLEC AI DTG에 대한 이야기였다.
많은 물류기업 대표들이 공통적으로 호소하는 어려움이 있다. "안전관리 시스템도 구축해야 하고, 탄소배출 측정 시스템도 도입해야 하는데, 두 가지를 따로 관리하기에는 비용과 인력이 너무 부담스럽다"는 것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중소 물류기업들은 안전관리 전담 인력이 부족하고, 탄소배출 측정에 대한 전문성도 부재하다. 이중 투자에 대한 부담과 복잡한 데이터 관리의 어려움까지 겹친다. 이런 상황에서 필요한 것은 하나의 플랫폼으로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통합 솔루션이었다.
GLEC AI DTG는 단순한 운행기록장치가 아니다. 2억개 이상의 파라미터를 학습한 AI 모델이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상태와 운전 패턴을 분석한다.
시스템은 연속 운전 시간, 운전 패턴 변화, 시간대별 사고 위험도, 운전자별 피로 누적 패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운전자 피로도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휴식을 권고한다.
한 물류기업에서 GLEC AI DTG를 도입한 후의 변화는 놀라웠다. 졸음운전 사고가 0건으로 줄어들었고(도입 전 연간 3.8명), 운전자 만족도는 24퍼센트 향상되었다. 적정 휴식 시간 확보로 운전자 이직률도 32퍼센트 감소했다.
AI는 급정거, 급가속, 급회전, 과속, 차선이탈, 안전거리 미확보 등 위험 운전을 실시간으로 감지한다. 단순히 경고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각 운전자의 패턴을 학습하여 맞춤형 코칭을 제공한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2024년 한국교통안전공단과 공동으로 진행한 실증 사업의 결과는 더욱 놀라웠다. 참여 기업 200개사, 화물차 1,500대를 대상으로 6개월간 모니터링한 결과, 교통사고 발생률이 40퍼센트 감소했고, 중대사고는 54퍼센트나 줄어들었다. 보험료도 평균 23.7퍼센트 절감되었다.
이런 수치들 뒤에는 수많은 운전자들의 안전한 귀가와 가족들의 안도가 숨어 있다는 생각이 든다. 기술이 만들어낸 작은 기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GLEC AI DTG의 또 다른 강점은 실시간 탄소배출량 측정과 자동 리포팅이다. CAN 통신을 통한 정확한 연료 소비량, GPS 기반 주행 거리 및 경로, 차량 적재량 및 공차 중량, 도로 구배 및 교통 상황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한다.
이를 통해 톤-킬로미터당 정확한 CO₂ 배출량을 산출하고, ISO-14083 국제표준을 완벽히 준수하는 리포트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Well-to-Wheel 전 과정 배출량, 운송 구간별 상세 배출량, 화물별 고객별 할당 배출량, 제3자 검증이 가능한 원시 데이터까지 포함된다.
GRI Standards 준수, TCFD 권고안 대응, SBTi 목표 설정 지원, CDP 보고서 작성 지원 등 글로벌 기업들의 까다로운 요구사항도 충족할 수 있다.
실제 도입 기업의 성과는 기대를 뛰어넘었다. 한 물류기업은 차량 100대에 1년간 적용한 결과, 연간 3,700톤이던 CO₂ 배출량을 2,960톤으로 줄여 740톤을 감축했다. 20퍼센트라는 놀라운 감축률이었다.
감축 요인을 분석해보니 경제운전 유도가 38퍼센트, 최적 경로 선택이 27퍼센트, 공회전 감소가 19퍼센트, 적정 속도 유지가 16퍼센트를 차지했다. 작은 변화들이 모여 큰 결과를 만들어낸 것이다.
ESG 보고서 작성 시간도 90퍼센트나 단축되었다. 기존에 4주가 걸리던 작업이 3일로 줄어든 것이다. 자동 데이터 수집, AI 분석 및 검증, 보고서 자동 생성의 힘이었다.
GLEC AI DTG의 진정한 가치는 안전과 환경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 관리할 때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에 있다. 하나의 디바이스에서 수집된 데이터가 두 가지 목적으로 활용된다. 급가속과 급감속 데이터는 사고 예방과 연료 절감에, 운행 경로 데이터는 안전 경로와 최단 거리에, 휴식 시간 데이터는 피로 관리와 공회전 감소에 각각 활용된다.
한 운송회사의 사례를 보면 차량 50대에 투자한 4,500만원으로 연간 1.21억원의 절감 효과를 얻었다. ROI가 6개월이라는 놀라운 결과였다. 사고 감소 절감액, 보험료 절감액, 연료비 절감액, 탄소배출권 절감액이 모두 합쳐진 결과였다.
도입 기업들의 후기는 기술의 힘을 다시 한번 확인해준다.
한 물류 대표는 이렇게 말했다. "처음에는 또 하나의 규제 대응 장비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사용해보니 경영 개선 도구였습니다. 운전자들도 자신의 운전 습관을 개선할 수 있어 만족하고, 고객사에는 정확한 탄소배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어 신뢰도가 높아졌습니다."
한 안전관리자는 "매일 수십 대의 차량을 관리하는 것이 큰 부담이었는데, AI가 위험 상황을 미리 알려주니 사고 예방이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특히 신입 운전자 교육에 큰 도움이 됩니다"라고 했다.
한 ESG 담당자는 "Scope 3 배출량 관리가 막막했는데, 물류 파트너사가 GLEC AI DTG를 도입한 후 정확한 데이터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고객사 대응도 자신있게 할 수 있게 되었죠"라고 소감을 밝혔다.
2025년, 물류업계가 직면한 안전과 환경 규제는 앞으로 더욱 강화될 것이다. 3월 중대재해처벌법 강화 시행, 6월 K-Taxonomy 1차 평가, 9월 EU CBAM 전환기간 종료, 12월 ESG 공시 의무화 확대 등 중요한 일정들이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이제는 "할까 말까"가 아니라 "언제 할까"를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GLEC AI DTG는 단순한 하드웨어가 아닌, 물류업계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디지털 전환과 자동화 전환의 핵심 인프라다.
기술의 발전이 만들어낸 이 작은 기적이 물류업계 전체에 새로운 희망이 되기를 바란다. 안전하고 깨끗한 물류, 지속가능한 물류산업의 미래를 향한 여정이 이제 시작되었다.
길 위에서 매일 만나는 작은 선택들이 모여 거대한 변화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리고 그 변화의 중심에 기술과 사람이 함께 만들어가는 새로운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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