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북토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토크 Mar 13. 2023

158권 읽고 발견한 성공하는 사람들의 10가지 습관

성공하는 사람들이 무조건 지키는 10가지 습관

  성공이란 집을 짓는 데 사용되는 벽돌, 재료가 뭘까요? 바로 '습관'입니다. 성공은 한순간 행운, 일시적 사건으로 생기지 않습니다. 매일 반복되는 습관이 쌓이고 쌓여 성공한 인생을 만듭니다. 우리는 사회적으로 많은 성취를 해낸 사람들을 마치 위인, 영웅 보듯 동경합니다. 그런데, 그들이 남들과 다른 성과를 낼 수 있던 비결은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남들과 다르게 살았기 때문에 다른 결과가 나왔을 뿐입니다. 그리고, 다르게 산다는 건 다른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저는 2021년부터 2년 동안 정확히 158권의 책을 읽었습니다. 중간에 읽다만 책, 전자책 등을 포함하면 훨씬 더 많아지죠. 성공한 사람들이 쓴 수많은 책을 읽다 보니, 그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성공 습관'들이 보이더라고요. 디테일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모두가 10가지 습관을 다 갖고 있는 건 아니지만 최소 몇 가지 이상은 공통으로 가지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영상을 보시면서 여러분이 성공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한 번 파악해 보세요. 여러분도 성공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는 시간이 될 거라 자신합니다. 기대되신다면,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아, 그리고! 북토크 멤버십이 시작된 거 알고 계신가요? 오늘 영상처럼 유익한 멤버십 전용 커뮤니티 글, 북토크 정규 북클럽 및 레벨업 특강 우선 수강권이 주어지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시작합니다. 



  첫째, 오프라인에 머무른다.


  성공한 사람들은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시간을 즐깁니다. 아주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죠. 워런 버핏, 빌게이츠가 우리처럼 눈뜨자마자 카톡, 유튜브, 인스타 켜볼 것 같나요? 스크린 타임 3시간 찍을 것 같나요? 안 그러겠죠!


  손흥민 선수가 유튜브에서 '축구 잘하는 법' 찾아서 성공했을까요? 가끔 참고는 해도 99% 이상의 경우 그럴 시간에 나가서 공을 한 번 더 찼을 겁니다. 요식업으로 크게 성공한 김승호 회장님, 켈리최 회장님이 인스타 눈팅 잘해서 성공한 게 아닙니다. 직접 현장 뛰며 몸으로 부딪혔기에 성공했죠.


  그건 옛날이야기고 요즘엔 SNS로 사업하니까 틀린 이야기라고요? 컴퓨터로 일하는데 어떻게 오프라인 상태를 유지하냐고요? '오프라인'이라 해서 무조건 컴퓨터, 스마트폰 쓰지 말라는 뜻이 아닙니다. 자극적인 콘텐츠, 좋아요를 찾아 스마트폰만 들여다보며 허송세월하거나, 메시지나 뉴스 조금 늦게 확인하면 큰일 날 것처럼 24시간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려고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세상에 관심 끊고 정말 중요한 일에 온전히 몰입할 때 성공이 찾아옵니다. 유튜브 많이 보기만 해서 성공한 유튜버, 돈 버는 법 검색만 했더니 부자가 된 사람 없습니다. 동기부여나 필요한 정보는 온라인에서 얻을 수 있을지언정, 진짜 성공은 온라인에 관심 끊고 진짜 핵심적인 일에 몰입하는 오프라인 시간에서 나옵니다.


  더 직설적으로 말하면, 이 영상까지만 보시고, 스마트폰 내려놓고 할 일 하세요! 저야 여러분이 제 다른 영상까지 쭉 이어서 다 봐주시면 좋지만, 그건 여러분 성공을 돕는 채널 본질 목적에 맞지 않습니다. 필요할 때만 찾아보시고, 일단 이 영상을 끝으로 오프라인으로 돌아가세요. 그래야 성공합니다.


  둘째,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원래부터 소위 대가리 꽃밭이라 마냥 해맑았던 게 아니라! 부정적 생각이 스멀스멀 올라올 때 '할 수 있다!'를 되새기며 억지로 긍정을 유지하려고 애쓴다는 겁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부정편향적인 동물입니다. 인간은 하루에 2만 개의 생각을 하고, 그중 약 83%가 부정적인 생각입니다. 그러니 우리가 걱정하고, 불안해하며 도전을 망설이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성공하는 사람들은 확언, 시각화, 명상, 운동을 통해 억지로 긍정을 선택한 사람들입니다. 그래야 자신감이 생기고 도전할 수 있고, 인생에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처음부터 마냥 해맑고 긍정적인 사람 거의 없습니다. 성공한 이들은 나면서부터 희망차고 강력했던 슈퍼맨이 아니고, 두려움과 걱정의 늪을 벗어나려 매일 한걸음 한걸음 긍정을 향해 나아간 사람들입니다.  


  셋째, 단 하나에 미쳐있다.


  소위 성공한 사람들 중 모든 분야에서 완벽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습니다. 세계 부자 1, 2위를 다투는 일론 머스크는 별명조차 아이언맨일 정도로 대단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그를 데려다가 피지컬 100에 출연을 시키면 어떻게 될까요? 또 다른 아이언맨 윤성빈 선수한테 3초 컷 당하겠죠. 유튜버를 시키면 어떨까요? 어... 그건 잘할 것 같은데요? 글로벌 어그로꾼이라... 


  아무튼! 핵심은, 어떤 사람도 모든 분야에서 완벽할 수는 없다는 겁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든 걸 잘한 사람들이 아니고, 단 하나에 미쳐있던 사람들입니다. 빌 게이츠는 컴퓨터에 미쳤었고, 워런 버핏은 투자에 미쳤었습니다. 빌 게이츠가 마이크로소프트 운영하면서 워런 버핏처럼 주식 투자도 잘하려고 했거나, 워런 버핏이 투자하면서 윈도우도 만들려고 했다면 지금 어떻게 됐을까요? 성공한 사람들은 반드시 원씽! 단 하나에 미쳐있는 시기를 보냅니다. 하나를 확실히 끝내고, 그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동시에 이것저것 다 하려고 해서는 죽도 밥도 안 되는 법입니다. 


  넷째, 꾸준함을 보인다.


  성공은 절대 한 순간에 찾아오지 않습니다. 우리가 노력한다고 즉각 넘치는 보상을 줄 만큼 세상은 너그럽지 않습니다. 자주 강조하는 내용이지만, 성공은 1차 함수 그래프처럼 오지 않습니다. 지수함수 그래프처럼 나타납니다. 노력의 양에 비해 한참 초라한 보상만 주다, 임계점을 넘어서는 순간 성장과 보상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그 임계점까지 버틸 수 있느냐 없느냐가 성공을 결정합니다. 


  단, 주의할 점은 꾸준함을 발휘할 분야를 잘 골라야 한다는 점입니다. '세이노의 가르침'에서 세이노님은 부자가 되려면 팔 우물을 잘 정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꾸준해야 돼!' 하면서 당첨될 때까지 복권 사는 건 꾸준한 게 아니라 미친 겁니다. 사회적으로 급여가 고정된 일을 하면서 '꾸준히만 하면 돼!' 하는 건 경제적 관점에선 미련한 짓이죠. 꾸준한 노력이 누적됐을 때 성과가 나오는 분야를 정하고, 그 분야에 꾸준히 머무르는 게 성공하는 자들의 특징입니다. 


  다섯째, 루틴을 활용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만의 루틴이 있습니다. 아침, 업무 시작, 취침 전 루틴 등 자신에게 유익한 행동을 미리 정해놓고 반복해서 실천합니다. 얼마 전 월급쟁이 부자들 채널에 자청님이 출연하신 영상을 보는데, 자청님은 '컴퓨터 같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하시더라고요. 기분이 안 좋을 땐 운동을 한다, 생각이 정리가 안될 땐 걷는다 등등 특정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루틴을 미리 정해놓고 고민하지 않고 실천을 하는 겁니다. 


  특히 성공한 사람들은 '모닝 루틴'을 강조합니다. 이게 꼭 새벽 5시에 일어나서 한 시간 이상 책 읽고 뭐 이런 힘든 아침을 보내라는 게 아닙니다. 몇 시에 일어나든, 자기만의 루틴을 통해 상쾌하고 보람찬 아침을 만드는 게 핵심입니다. '미라클 모닝' 저자 할 엘로드는 아침 6분이면 기적을 만들기 충분하다고 말하죠. 저는 아침에 눈뜨자마자 스트레칭, 확언, 감사일기 쓰기는 무조건 합니다. 다 하는데 2-30분이면 충분합니다. 하루를 이렇게 시작하면 뿌듯함과 긍정적인 에너지가 종일 지속됩니다. 긍정적인 에너지를 채우는 루틴을 반복할 때 생산성도 늘어나고, 삶의 만족도도 높아집니다.


  여러분은 어떤 성공 루틴을 가지고 계신가요? '이 루틴 해봤더니 정말 좋더라!' 싶은 루틴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좋은 건 서로 나누고 배워야죠!



  여섯째, 일단 실천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고민하고 걱정할 시간에 일단 실천합니다. 5초의 법칙 저자 멜 로빈스가 말하듯, 5, 4, 3, 2, 1을 세고 일단 행동합니다. 이게 생각 없이 무턱대고 일 저지르라는 말이 아닙니다. 해야 할 일이 있다면 타인의 시선, 일어나지도 않을 일에 대해 걱정할 시간에 필요한 일을 하라는 겁니다. 


  교육 사업을 한다면 '내 강의를 학생들이 싫어하면 어떡하지?', '학부모 컴플레인이 들어오면 어떻게 하지?' 이런 거 염려해도 의미 없습니다. 어차피 누군가는 나를 싫어할 거고, 아무리 잘해줘도 누군가는 컴플레인할 겁니다. 차라리 그 시간에 무료 강의라도 준비해서 학생들 가르쳐보고, 피드백 받아가며 개선할 점을 찾는 게 훨씬 이득이죠.


  유튜버가 되고 싶다면 '얼굴 너무 알려져서 사생활 침해되면 어떡하지?', '댓글에 욕 달리면 어떡하지?' 생각할 시간에 일단 영상 만들어서 반응을 봐야죠. 수많은 사람들이 생각만 하고, 걱정만 합니다. 그래서 성공하는 사람들이 소수입니다. 큰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일단 실천하는 게 차이를 만드는 습관입니다.


  일곱째, 절제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절제합니다. '돈의 속성' 김승호 회장님은 자극적인 음식이나 과식을 삼가신다 합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불편하면 잠이 오고 생산성이 떨어집니다. 그러니 날카로운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 음식 섭취를 절제한다는 거죠. '월급쟁이 부자들' 채널 보면 성공적인 투자자들은 모두 소비를 절제하며 시드머니를 악착같이 모으는 시기를 보냅니다. 그렇게 모은 돈을 기초로 해 좋은 투자를 할 수 있고, 근검절약이 습관이 되니 투자로 모은 돈을 흥청망청 소비해 버릴 일도 없는 거죠.


  하고 싶은 거 다 하고, 먹고 싶은 거 다 먹고, 쓰고 싶은 거 다 쓰면서 성공할 수는 없습니다. 성공한 이들은 장기적 목표를 위해 눈앞에 놓인 즐거움을 포기하고 절제를 발휘한 사람들입니다. 


  여덟째, 독서입니다.


  독서가 왜 안 나오나 싶으셨죠? 진짜 성공한 사람들이 어쨌다 하는 영상만 보면 무조건 독서가 나와서 이제 지겨우시죠? 아니 그런데, 지겨워도 어쩔 수가 없는 게 진짜 책 안 읽었는 데 성공했다는 사람 찾기가 더 힘듭니다. 


  우리가 누군가를 보고 '성공했다'라고 말할 때는, 주어진 환경을 극복하고 기대 이상 성과를 낸 사람을 볼 때입니다. 쥐뿔 이룬 것도 없는데 금수저 물고 태어나서 돈만 많다고 성공했다고 하지 않잖아요. 즉, '성공'의 기본 조건은 '변화'입니다. 독서는 변화를 만드는 가장 좋은 수단입니다. 좋은 책은 우리 고정관념을 부수고, 보지 못하던 새로운 세상을 보여줍니다. 나에게 한계란 없고, 나보다 더한 상황에서도 얼마든지 변화를 만들어낸 이들이 존재한다는 걸 알려주죠.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은 책을 통해 변화했고, 계속 변화를 추구합니다. 독서가 성공의 비결인 이유는 단순히 책에 좋은 내용이 많아서도 맞지만, 독서라는 행위 자체가 끊임없는 성장과 변화를 위한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아홉째, 기록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메모, 기록의 명수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우리는 하루에 2만 개의 생각을 합니다. 그중 99%는 사라집니다. 사라져 버린 그 생각들 중에는 세상을 바꿀 만한 번뜩이는 아이디어도 있고, 당장 나를 조금 더 성장시킬 수 있는 유익한 깨달음도 많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그 순간을 놓치지 않습니다. 기억은 순식간에 휘발될 걸 알기에, 메모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가장 선명한 기억보다 가장 흐릿한 잉크가 더 낫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기억력이 좋아도 기억은 왜곡되고 잊히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기록은 영원합니다. 사소해 보이는 일상이나 스쳐 지나가는 아이디어라도 메모로 남겨놓으면, 장차 사업 아이디어가 될 수도, 기록 자체가 콘텐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성공을 결정하는 시대입니다. 메모, 일기 등 기록하는 습관을 갖출 때 인생을 바꿀 아이디어들을 붙잡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감사입니다.


  성공하신 분들 중 감사일기를 추천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앞서 '긍정적으로 생각한다'와 마찬가지로, 우리 뇌는 구조 자체가 부정 편향적입니다. 그러니 감사하라고 하면 '감사할 게 있어야 감사하지!'같은 퉁명스러운 반응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 반응을 그대로 두면 진짜 감사할 게 하나도 없어집니다. 억지로라도 감사할 점을 찾는 연습을 해야 감사한 일이 생깁니다. 


  아주 사소한 일에라도 '감사합니다' 말하고 써보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오늘 아침 제시간에 일어난 것, 정신없었지만 지각하지 않은 것, 일할 수 있는 직장이 있는 것, 맘 터놓고 이야기할 친구 한 사람이 있는 것, 휴대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좋은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것 등! 아무리 현실이 시궁창처럼 느껴져도 감사 제목을 찾으면 끝도 없이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감사하는 습관을 들이면 사람이 더 긍정적이고 밝아집니다. 그러면 주위 사람들에게서 더 밝고 긍정적인 반응이 돌아오고, 이 선순환은 더 큰 감사를 만들어냅니다. 감사한 일이 있어서 감사하는 게 아닙니다. 감사하기에 감사할 일들이 생겨나는 겁니다.



   성공은 한순간에 일어나지 않습니다. 좋은 습관이 쌓이고 쌓여 성공을 만듭니다. 그러니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이 누리는 부와 명예를 좇는 게 아니라, 그들을 성공하게 만들어준 습관을 따라가야 합니다. 성공한 이들은 오프라인에 머무르며 본질적인 일에 집중합니다. 억지로라도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단 한 가지에 미쳐있는 사람들입니다. 성공한 이들은 꾸준합니다. 그 꾸준함을 유지하기 위해 루틴을 활용하고, 망설이기보다는 일단 실천하고 도전합니다. 또한 성공한 이들은 절제할 줄 압니다. 장기적 성공을 위해 단기적 즐거움을 포기할 줄 압니다. 그들은 독서를 통해 꾸준히 변화하고, 배우며, 배운 내용을 기록합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감사하며 인생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어넣습니다. 


  아! 여러분에게만 있는 11번째 시크릿 습관도 있습니다! 좋은 책과 성공 핵심만 쏙쏙 뽑아 전해주는 북토크를 들으시는 거죠! 오늘도 북토크와 함께 성공에 한 걸음 더 다가가신 우리 구독자님들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https://youtu.be/wTI5kR4dC-w

매거진의 이전글 불안하고 무기력하다면 이렇게 살아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