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SNS 마케팅에 조회수는 중요할까요?

'돈 되는 조회수' 만드는 법

by 북토크

네. 중요하죠. 단,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마지막에 '돈 되는 조회수' 체크리스트 나옴. SNS 마케팅 고민인 분들은 꼭 참고하세요.


1. ‘누구에게서’ 나온 조회수인가

실제 고객, 혹은 잠재 고객에게서 나온 조회수는 중요합니다. 그러나, 구매 가능성조차 없는 사람에게서 나온 조회수는 대부분 무의미합니다.


20대 여성 쇼핑몰 운영자의 콘텐츠를 제가 봐도 저는 그분의 고객이 될 가능성이 없습니다. 수능 강의 파는 사람 콘텐츠를 자식 다 키운 제 부모님이 보셔도 의미 없습니다.


잘못된 타겟에게서 나온 조회수는 기분만 좋지 남는 게 없습니다. (일단 조회수가 안 나올 가능성이 높음) 똑같은 힘으로 밀면 주먹보다 바늘로 미는 게 아픕니다. '고객이 될 수 있는 사람'만 뾰족하게 파세요.


Tip 내 타겟을 어떻게 공략하나요?

'실제 고객에게서 받았던 질문'에 답해보세요. 지금 이 글도 제가 받았던 질문에 답하는 겁니다.


2. ‘무엇’을 담은 콘텐츠인가

‘설득을 돕는 콘텐츠’에 조회수가 나와야 합니다. 적어도, ‘설득을 방해하는 콘텐츠’는 안 만들어야 합니다.

전에 한 병원 원장님 SNS를 발견했습니다. (팔로워 많음) 주 콘텐츠가 환자 눕혀 놓고 그 앞에서 노래 틀고 춤을 추는 매우 틱톡스러운 영상이었습니다. 영상은 재미있었고 조회수는 잘 나왔는데, 저는 그 병원 안 갈 것 같습니다.


춤추는 영상 보고 내원한 사람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전환율 따져보면 조회수 덜 나와도 "요즘 여기 아프시죠? 그거 왜 그런 거냐면..." 하는 뻔한 영상이 더 나을 겁니다. 이 원칙은 유료 광고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그러니 콘텐츠 만들 때 다음 사항을 체크하세요.


1. "이 콘텐츠는 누구 보라고 만든 콘텐츠인가?" - 최대한 구체적이어야 함.

EG) 35살, 매출이 정체되어 SNS 마케팅 방법을 연구하고 있는 5인 미만 IT 스타트업 대표 이민철 씨


2. "이 콘텐츠는 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가?" - 어떻게 할지 모르겠으면 차라리 대놓고 말하세요.

EG) "6개월째 매출 정체 중이죠?"


3. "콘텐츠에는 '모범 답안'이 담겨있는가?"

- 바로 "나한테 돈 내면 해결해 줄게."는 부담스러워요. 돈 내지 않아도 해결할 방법을 알려주세요.

EG) 피부 좋아지고 싶으면 마라탕 끊어 임마


4. "콘텐츠에 '치트키'가 담겨있는가?"

- '나는 어떻게 해결하는가' 알려주세요. 당연히 '모범 답안'보다는 특별해야 합니다.

EG) 솔직히 이대로만 해도 성과 나와요. 그런데 제 뉴스레터보면 3배는 더 나올걸요? 아 그리고 마지막!


5. '경로'가 설계되어 있는가

- 유튜브는 설명란과 고정 댓글, 인스타나 스레드는 프로필 링크, DM 자동화 등 링크노출 가능한 공간이 있습니다. 여기에 반드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링크'를 넣어놓으세요. 이거 안 하면 조회수 나와도 다 이탈합니다.


저도 아래에 뉴스레터로 이어지는 링크를 넣어놨습니다. 벌써 19,000명이 보고 있는, 고퀄리티 자기 계발/SNS 인사이트 뉴스레터죠. 이 링크 안 넣어놨으면 조회수 다 의미없이 줄줄 샐 겁니다.

제가 알려드린 원칙/체크리스트를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들은, 이 글을 처음부터 천천히 다시 읽어보세요.


솔직히 다 제가 이 글에 사용한 방법입니다.


* 19,000명이 구독하고 있는 비즈니스/자기계발 뉴스레터

https://litt.ly/booktalk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빨리 부자 되길 포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