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더 하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토크 Jun 19. 2021

난 특별하지 않다는 당신에게

특별해야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완벽하지 못하고, 결점과 약점이 있고, 때로는 옆길로 벗어나기도 하고, 앞으로 가야 할 길이 멀지 모르지만 나는 특별한 사람이며 그 특별함을 최대한 발휘할 것이다."

-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 중


  우리는 완벽하지 않다. 우리 대부분은 경제적 자유를 이루지도 못했고,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르지도 못했다. 또한 우리는 아주 작은 사건과 타인의 무심한 한마디에도, 마음이 무너지고 상처 받는 연약한 존재다. 인생의 목표도 자주 흔들리며, 당장 내일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몰라 방황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특별하다. 그저 듣기 좋은 위로를 하려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특별하다는 것은 의견이 아닌 사실이다. 당신은 수억 분의 1의 확률을 뚫고 태어난 생명이며, 지구 상에 존재하는 78억 명의 인류 중 유일한 존재이다. 당신이 지금 어떠한 모습을 하고 어떠한 문제를 가지고 있든, 당신이 특별하다는 것은 그저 사실일 뿐이다.


  당신은 이 사실을 믿어야 한다.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듯, 당신이 특별하다는 사실도 의심하지 말라. 정신승리, 자위질이나 하라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특별함을 믿는 것은 당신이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더 나은 삶을 누리기 위해 실천해야 할 아주 현실적인 방법론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있는 그대로의 사물이 아니라 그 사물에 대해 마음속에 품고 있는 이미지에 따라 행동하고 느낀다. 우리는 자신이나 세계 그리고 주변 사람들에 대한 특정한 정신적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그런 이미지가 실제 모습보다 더 진실인 양 생각하고 행동한다.

  즉, 우리는 실제 모습이 아닌 스스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자아 이미지에 따라 스스로를 평가하고, 행동한다. 스스로를 무능력한 사람으로 그리면 무능력하게 행동하고, 스스로를 긍정적인 사람으로 그리면 긍정적인 언행을 한다.


  그러니 스스로를 특별한 사람으로 그려라. 자신이 특별하다는 자아 이미지를 가진 사람은 특별한 행동을 하기 마련이다. 당신이 바라는 스스로의 이미지를 그려라. 어떤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가? 구체적인 이미지를 떠올려라. 상상력을 발휘하라. 그 이미지에 걸맞은 행동을 하라. 내가 그리는 나의 자아 이미지는 매사에 긍정적이고 함께 있으면 즐거운 사람, 울림이 있는 강연을 통해 수십 수백만의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이다. 물론 지금의 나는 그렇게 대단한 사람이 아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내 자아 이미지가 변하진 않는다. 그저 자아 이미지에 부합하는 행동을 오늘 실천할 뿐이다.


  스스로를 특별하다고 믿는데 당신의 능력이나 여건 따위는 아무 상관이 없다. 특별함과 우월함을 혼동하지 말라. 우월함은 타인, 혹은 세상이 만든 기준과의 비교를 통해 나타나는 것이다. 타인과 나를 비교하기 시작하면, 결코 스스로를 특별히 여길 수 없다. 어떤 일에서든 세상엔 나보다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있기 마련이고,

그 사람보다 우월해지는 것이 특별함의 잣대라면 우리는 결코 자신의 특별함을 실감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열등하지 않다.

 

우리는 우월하지도 않다.

 

우리는 그저 '자기 자신'일뿐이다.

   

  수많은 조건들을 만족시켜 특별함을 얻으려 하지 말라. 그냥 특별한 사람이 돼라. 특별한 자신을 상상하고, 그 모습대로 살아라. 특별함에 이르는 길은 없다.


특별함이 곧 길이다.


https://youtu.be/Zwqj8air8qU


매거진의 이전글 5, 4, 3, 2, 1, 시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