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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링크미디어 Feb 24. 2021

유튜브 광고 타겟팅 설정 팁 (4/10)

유저 기반 타겟팅과 콘텐츠 기반 타겟팅

이번 편에서는 유튜브 광고 타겟팅에 대해서 알아봐요. 타겟팅은 내 광고를 보게 될 대상이 누구인지 선정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돼요. :)


유튜브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타겟팅이에요. 타겟팅을 잘만 하면 유저들이 내 광고를 스킵하지 않고 계속해서 볼 확률이 높아져요. 특정 타겟이 관심을 가질만한 광고가 적절히 노출이 되었기 때문이죠. 요즘에는 특히 타겟이랑 광고 소재의 메시지를 매칭 시켜서 광고를 노출시키는 게 더 중요해지고 있어요. 우리는 이 타겟팅을 크게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유저 기반 타겟팅이고, 두 번 째는 콘텐츠 기반 타겟팅이에요.


유저 기반 타겟팅

유저 기반 타겟팅은 내 광고 내용에 관심을 가질 만한 사람을 선택하는 거에요. 옵션에는 연령과 성별, 관심사와 구매의도 그리고 리마케팅 등이 대표적인데 언령과 성별은 쉬우니 관심사와 구매의도 타겟팅 방법을 예를 들어 이야기드릴게요. 


타겟팅 설정은 간단히 선택 목록을 찾아서 선택만 하면 돼요. 그래서 만약 내가 어느 기업의 냉장고 판매 담당 마케터라고 했을 때 유저 기반 타겟팅을 한다는 것은요. '우리 광고의 타겟 유저를 신혼부부로 잡고, 냉장고를 10년 정도 써서 바꾸고 싶어 하는 40대 남녀로 정했다' 그리고 '연령대를 설정하고 구매의도 타겟팅 내에서는 경조사에서 결혼 예정이나 최근 결혼함을 선택했다.', '구매의도 목록에서 냉장고를 선택했다.'와 같은 실무 예를 들어볼 수 있어요. 물론 타겟에 따라서 광고 영상도 조금씩 다르게 제작하면 광고 효과는 더욱 올라가요.


콘텐츠 기반 타겟팅

콘텐츠 기반 타겟팅은 내 광고가 노출이 되어야 할 유튜브의 콘텐츠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보면 돼요. 옵션에는 게재 위치와 키워드, 주제 타겟팅이 있어요. 먼저 게재 위치는 내 광고가 보일 유튜브 채널이나 유튜브 영상을 직접 지정하는 거에요. 그리고 키워드 타겟팅은 특정 키워드가 포함된 영상에 내 광고가 뜨도록 설정하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주제 타겟팅은 특정 주제로 묶인 영상들 전체에 내 광고가 노출되게 하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서 만약 내가 여성 쇼핑앱 마케터이고 '패션 하울' 영상들에만 내 광고를 노출하고 싶다면 그 영상들의 URL을 모아서 '게재 위치' 타겟팅을 하면 돼요. 여기서 광고의 주목도를 더 높이려면 광고 영상에다가 '패션 하울 보는 여러분! 에이블리, 지그재그에서 더 다양한 스타일을 만나보세요!' 등의 메시지를 넣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유튜브 광고는 이렇게 유저 기반의 타겟팅과 콘텐츠 기반의 타겟팅, 두 가지만 제대로 알아도 광고를 운영하는데 지장이 없어요. 관심사, 구매의도, 주제 타겟팅 등 보다 자세한 화면은 아래 영상의 실습 부분에서 확인해봐요. :D

유튜브 광고 타겟팅 설정 배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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