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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링크미디어 Mar 03. 2021

MZ세대를 타겟팅하는 방법 (5/10)

디지털 마케터를 위한 유튜브 광고 타겟 설정 팁

주력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MZ세대는 여러 브랜드들이 언제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세대죠. 우리 마케터들의 광고 운영 업무에서 이들 MZ 세대를 위한 맞춤 타겟팅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유튜브 광고는 특히 맞춤 타겟팅의 기능이 정말 잘 되어있어요. 여기에다 타겟팅이 무료이고 자유롭게 설정도 할 수 있죠. 페이스북 광고의 장점이 유사 타겟팅이라면 유튜브 광고의 장점은 맞춤 타겟팅인 것 같아요. 그리고 이 맞춤 타겟팅에는 맞춤 관심사 타겟팅과 맞춤 의도 타겟팅이 있습니다.


맞춤 관심사 타겟팅과 맞춤 의도 타겟팅

맞춤 관심사는 여러 요소들을 조합해서 우리 브랜드에 딱 맞는 타겟팅을 직접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여러 '요소'들에는 유저가 다운로드 한 앱이나 유사 앱, 관심 있는 분야, 방문할 것 같은 웹사이트나 장소 등이 있어요. 이런 것들을 모두 다 만들어 넣을 수도 있고 아니면 한 카테고리로만 구성해서 오직 앱이나 장소로만 설정해볼 수도 있어요. 맞춤 의도는 여러 가지 키워드를 조합해서 만드는 타겟팅이에요. 구글이나 유튜브 등에서 어떤 물건을 구매하려고 특정 검색어로 검색을 했던 유저들을 타겟팅 할 수 있는 것이죠. 


맞춤 타겟팅을 설정할 때는 우리 마케터들의 상상력이 필요해요. MZ 세대들이 어떤 앱을 쓰는지, 어떤 관심분야를 갖고 있는지, 어떤 사이트나 유튜브 채널을 볼 것 같은지 등을 상상력을 발휘해서 타겟팅을 구성해보는 거에요. 리서치 자료들 잘 활용해보세요! 


그래서 만약 MZ 세대를 타겟팅 한다고 했을 때 맞춤 관심사와 맞춤 의도 타겟팅을 어떻게 설정할까요? 저라면 먼저 맞춤 관심사 타겟팅이라면 저는 주로 다운로드 한 앱을 조합해서 만들거에요. 유튜브, 틱톡, 페이스북 메신저, 무신사, 스타일쉐어 등 10~20대들이 자주 사용하는 앱으로 맞춤 관심사를 구성하면 이 앱들을 포함하여 유사한 앱을 다운로드 한 유저까지 타겟팅할 수 있어요. 맞춤 의도 타겟팅에서는 내가 맡은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를 유튜브랑 구글에 검색해볼거에요. 그리고 자주 쓰는 단어들을 리스트 업 해서 키워드로 넣을거에요. 핵심적인 키워드 몇 개를 입력하면 구글 검색어 아이디어라는 항목으로 여러 개 키워드를 같이 알려주니까 꼭 모든 키워드를 다 알고 있어야 되는 건 아니에요. 참고해서 넣어보세요.


오늘 5편에서는 유튜브 광고에서 맞춤 타겟팅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실습 화면 등을 통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고 우리는 다시 다음 편 '리마케팅'에서 봐요. :)

맞춤 관심사와 맞춤 의도 타겟팅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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