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링크미디어 Mar 17. 2021

이 광고가 자꾸 나한테 뜨는 이유(7/10)

유튜브 광고 타겟팅의 원리

유튜브를 보다 보면 자꾸 이 광고가 나한테 뜨는 이유가 궁금했던 적 있지 않으셨나요? 오늘은 유튜브 타겟팅의 원리 그리고 적용되는 방식을 한번 알아봐요.


광고가 나에게 표시되는 이유

유튜브를 보다가 광고가 보일 때 화면 오른쪽 부분에 점 세 개 표시를 눌러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어요. '이 광고가 표시된 이유'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 메뉴를 통해서 내가 어떤 타겟팅에 의해 이 광고를 보게 됐는지 구글이 알려줍니다. 보통 성별, 연령, 내 위치에 따라 이 광고가 선택됐다고 나올거에요.


내 관심사를 추적하는 방법

내가 타겟팅의 희생양이 되었다면 과연, 유튜브에서 내 성별과 연령, 관심사는 어떻게 아는 걸까요? 유튜브 앱에 로그인을 하고 오른쪽 상단 프로필 이미지를 눌러보겠습니다. 그럼 유튜브의 내 데이터 메뉴가 나와요. 이걸 누르고 화면을 쭉 내려보면 '광고 개인 최적화'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걸 눌러볼까요? 이 메뉴는 구글에서 광고를 표시하는 데 사용하는 일종의 정보에요. 내가 어떤 관심사를 가진 유저로 분류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거죠. 구글은 이렇게 내가 방문한 사이트, 시청한 영상, 주로 시청하는 영상의 주제, 검색 키워드를 토대로 내가 어떤 관심사를 가진 유저인지 알 수 있어요. 즉, 내 로그인 정보와 유튜브 이용 기록으로 '나'라는 사람의 관심사를 추정하는 것이죠.


비로그인 유저의 관심사 추적

그렇다면 로그인을 안 한 상태면 어떨까요. 유튜브 타겟팅에 안 걸릴까요? 그렇진 않아요. 바로 쿠키값이라는 게 남아있기 때문인데요. 지금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는 기기에서 어떤 사이트에 방문하고 또 어떤 페이지를 거쳤는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정보에요. 이 쿠키값이라는 게 기록되기 때문에 꼭 유튜브에 로그인을 하지 않더라도 타겟팅에 걸릴 수 있는 거죠. 물론 이런 맞춤 광고가 싫다면 광고 개인 최적화를 해제하면 되고 또 내 기기에서 쿠키값을 지우면 해결돼요!


정리해볼까요? 1) 이 광고가 왜 나한테 보이는지 알고 싶다면 영상 오른쪽 부분 상단에 점 세 개를 누르고 '이 광고가 표시된 이유'를 눌러봅니다. 2) 유튜브는 내 관심사와 정보를 어떻게 알고 타겟팅에 활용하는지 궁금하다면 유튜브에 로그인 한 뒤 '광고 개인 최적화' 메뉴에서 확인하면 돼요. 3) 비로그인 유저는 쿠키값을 통해 기기에서의 활동 내역을 구글이 타겟팅으로 활용해요.


오늘 내용에 대해서도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

이 광고가 왜 나한테 뜨는지 알 수 있다고?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즈와 유튜브 광고 리마케팅 (6/1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