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캠페인 구조 (8/10)

유튜브 마케팅, '이것'은 알고 세팅하자

by 글링크미디어

지금까지는 유튜브 광고 상품을 선택하는 방법과 타겟팅 설정법 등을 알아봤어요. 오늘은 캠페인 세팅을 하는 노하우를 알아볼 건데, 단순히 플랫폼 조작법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캠페인 구조 세팅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디지털 마케팅의 실무 경험 상 수많은 브랜드들이 유튜브 광고를 통해 알고 싶어 하는 공통 인사이트는 크게 두 가지 정도로 정리가 돼요. 첫 번째는 타겟 그리고 두 번째는 영상 소재에요. 그러니까 많은 광고주들은 보통 어떤 연령대와 관심사를 가진 유저들이 자사 브랜드의 핵심 타겟인지를 확인하고 싶어 하고, 보유하고 있는 영상 소재들 중에서 어떤 게 광고 영상으로 쓰기에 적합한지를 알고 싶어 해요.


그렇다면 광고 캠페인을 운영해야 하는 실무자들 입장에서는 어떤 게 가장 중요해질까요? 이런 광고주의 니즈에 맞게 캠페인 구조를 짜는 게 중요할거에요. 구글 애즈에서 캠페인을 세팅한다는 것은 캠페인, 광고그룹 그리고 광고 영역을 세팅한다는 말인데 각 단계마다 설정할 수 있는 요소들이 달라요.


캠페인에서는 예산, 광고 일정, 언어, 지역 같은 것들을 설정할 수 있어요. 광고그룹에서는 타겟팅과 입찰가를 설정할 수 있구요. 마지막으로 광고 영역에서는 광고로 쓸 영상을 고르고 랜딩 페이지나 광고 문안 같은 것들을 설정할 수 있어요.


베개 아이템을 한 가지 예로 들어 볼게요. 내가 만약 베개 브랜드의 광고를 맡게 되었을 때 18-34세, 35-54세 중 어느 연령대가 코어 타겟인지를 검증해보고 싶다면 어떻게 세팅해야 좋을까요? 이럴 때는 연령대를 제외한 나머지 조건들을 동일하게 두면 되는데요. 가장 상위 단위인 캠페인을 최소 2개로 세팅하고 연령대를 분리한 후 예산과 광고 소재를 같게 하여 광고 운영을 하는 거죠.


다른 예를 한 가지 더 들어볼까요. 이번에는 채널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서 트루뷰 디스커버리 광고를 한다고 가정해볼게요. 그리고 내가 가지고 있는 영상들 중 어떤 영상으로 광고를 해야 우리 채널에 관심을 가질 확률이 높은지 알아보고 싶다면 바로 영상 소재로 캠페인을 분리하면 됩니다.


즉 정리하자면 내가 광고 운영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는 최상위 단위인 캠페인을 분리하는 구조로 세팅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조금 더 이해가 필요하다면 아래 영상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


광고 캠페인 설정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이 광고가 자꾸 나한테 뜨는 이유(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