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링크미디어 Mar 31. 2021

유튜브 마케팅, 내 광고 위치를 알아보자 (9/10)

구글 애즈에서 알아두면 좋은 꿀기능

오늘은 우리가 유튜브 캠페인을 운영할 때 알면 좋은 기능, 구글 애즈에서의 '광고 게재 위치' 메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내 광고 영상은 지금 어디에 나오고 있을까?

우리가 유튜브에 광고를 집행했을 때 이게 제대로 효과적인 위치에 노출이 된 게 맞는지 궁금하신 적 있으셨을거에요. 광고 영상이 내가 원하지 않는 전혀 엉뚱한 곳에 게재되어있을 수도 있을 수 있으니까요. 또 직접 찾아보려고 해도 유튜브에서 한 달에 광고가 게재될 수 있는 인벤토리가 정말 많기 때문에 나한테 그 광고 영상이 잘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구요. 바로 이럴 때 우리가 유용하게 사용해볼 수 있는 메뉴가 '광고가 게재된 위치' 에요.

이건 말 그대로 유튜브의 어느 영상에 내 광고가 게재되었는지를 보여줘요. 구글 애즈에서 왼쪽 열 부분을 보면 '게재 위치'라는 메뉴가 있는 게 여기서 확인할 수 있어요. 그래서 이걸 클릭해보면 '게재 위치 타겟팅을 설정하는 메뉴'와 '특정 게재 위치는 제외하는 경우', '광고가 게재된 위치'까지 세 가지 메뉴가 보일거에요. 


광고가 게재된 위치

이 메뉴를 누르면 우리는 유튜브 채널을 기준으로 내 광고가 어디에 노출되었는지를 알 수 있어요. 그러니까 내 눈에는 띄지 않았더라도 이 광고가 주로 어느 채널에 게재되었는지 또 노출과 조회수 같은 것들을 알 수 있다는 거죠. 여기서 채널 이름을 한번 더 누르면 해당 채널에서 어떤 동영상에까지 광고가 노출되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어요. 

'어 그럼 디스커버리 광고 같은 상품은 유튜브 홈피드나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데 이런 경우는 어떻게 분류되나요?' 하고 궁금하실 텐데요. 인스트림 광고는 영상이 재생될 때 노출되는 거라 무조건 게재되는 영상과 채널이 있으니까요. 이 때는 youtube.com으로 나타나니까 알아두시면 좋을 거 같아요. :)


광고가 게재된 위치를 알아두면 좋은 점

광고를 운영하는 실무자들은 특히 수시로 광고가 노출되는 위치를 확인해줘야 하죠. 아무리 타겟팅을 정교하게 설정한다고 하더라도 유튜브의 광고 인벤토리가 워낙 넓다 보니 내가 의도하지 않은 영상에 광고가 노출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브랜드 세이프티 측면에서도 민감한 영상들에는 노출되지 않게 관리하는 게 중요하기도 하구요.


예시와 함께 조금 더 자세한 내용과 이해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영상 링크에서 더 확인해보세요! :D

타겟과 관련없는 지면에 광고가 게재 되는 것을 관리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캠페인 구조 (8/1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