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먼트를해야 하는 이유와 광고상품들
지난 구글 중심 강의에 이어 새로운 매체 광고를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카카오모먼트'. 페이스북이나 구글은 이미 나온 지 오래된 매체이다 보니 쉽게 강의와 팁을 접할 수 있지만 카카오모먼트는 비교적 제한적이기에 어려움을 겪는 우리 마케터들을 위해 카카오모먼트를 주제로 준비했다.
카카오모먼트 첫 시간인 만큼 오늘은 실무보다 카카오모먼트를 '왜 해야 하는지', '어떤 광고 상품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카카오모먼트를 해야 하는 이유
국내 매체 별 광고 중 디지털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36%이다. 그중에서도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60%. 이렇게 모바일에 대한 중요성은 나날이 늘어가고 있다. 그렇다면 '모바일' 중에서도 하루 일과 속 어떤 어플을 대한민국 사람들은 가장 많이 쓸까?
바로 카카오톡이다. 아마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 모두 하루 일과 대부분을 카카오톡과 함께 하고 있으니까. 위 설명만으로도 어느 정도 감이 올 듯하다. 왜 이 플랫폼에서 광고를 해야 하는지를 말이다. 이렇듯 카카오는 국내 주요 지면에 노출하면서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매체라고 볼 수 있다. 노출되는 지면이 모두 퀄리티가 있는 메이저 지면이기 때문에 내 광고가 어디에 노출될지 걱정하는 소액광고주들에게도 매우 유용한 광고이다. 특히, 광고비를 많이 쓸 수 없는 소상공인, 스타트업 광고주에게는 소액의 광고비를 통해서도 국내 유저들에게 우리 브랜드를 브랜딩하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매체이다.
카카오 모먼트의 노출 지면
카카오모먼트의 노출 지면이 궁금하다고? 다들 하는 카카오 제휴 매체는 모두 노출이 가능하다. 게다가
네이버 다음으로 검색량이 많은 다음 지면까지 커버할 수 있으며, 국내 매체 중 탑 매체에만 노출될 수 있다는 노출 지면 안정성까지 보장된다.
카카오모먼트 광고 상품과 종류
카카오모먼트 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봤으니, 어떤 광고가 가능한지 알아볼까?
우선 카카오모먼트의 경우, 지면과 광고 상품을 선택해서 광고를 구매하는 형식이 아니다. 카카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기반으로 카카오 광고 지면에 브랜드를 노출하는 '오디언스 바잉' 형태의 광고 플랫폼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가 어떤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노출되는 영역이 다르다.
① 우선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 플랫폼은 '카카오 비즈 보드'이다.
카카오 비즈 보드의 경우, 카카오 채팅 탭의 메가 트래픽을 활용하여 최적의 광고 효율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상품이다. 이미 카카오톡을 쓰고 있는 유저라면 하루에도 몇 번씩은 지나쳤을 광고이기도 하다. 이처럼 카카오톡 최 상단에 내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한눈에 띄는 매우 메리트 있는 지면 광고이다. 더욱 매력적인 부분은 큰 기업들처럼 브랜드 영상이나 모델이 없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단순히 브랜드 상품 이미지와 텍스트로만 구성되기 때문에 소재 작업도 간단하다. 즉, 누구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보면 된다. 최근에는 카카오톡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면으로도 확장되어 더욱 많은 유저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② 두 번째는 '디스플레이 형태의 광고'.
이 광고가 가장 기본적인 카카오모먼트의 광고 형태이다. 영상, 이미지, 텍스트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네이티브/이미지 배너 형태로도 분류할 수 있다. 총 8가지의 배너 사이즈로 세팅하면 PC와 모바일에서 적합한 위치에 노출된다. 여기서 디스플레이는 이미지뿐만 아니라 동영상도 함께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영상이 있는 클라이언트라면 함께 활용해보기 적합한 상품이다. 최근에는 카탈로그 형태의 상품도 추가돼 다양한 상품을 소개하기에 매우 효과적인 형태로 노출되기도 한다.
③ 다음으로는 카카오톡에서 메리트를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상품인 '메시지 광고'.
다들 플러스친구를 알 것이다. 내가 흥미 있는 브랜드 혹은 외부에서 '카카오 친구 추가하면 ~해드릴게요'라는 말에 홀린 듯 플러스친구를 많이 맺었을 것이다. 이렇게 브랜드들이 플러스친구에 집중한 이유는 단 한 가지. 카카오 메시지 광고를 통해 우리 브랜드를 알고 있는 유저들에게 지속적으로 관련성 높은 광고를 노출시키기 위해서이다. 내 브랜드를 이미 인지하고 있는 유저들에게 메시지 발송을 통해 추가적인 액션을 유도하는 상품이다. 특히, 여러 그룹을 묶어서 메시지 발송을 할 수 있어, 타깃 유저에게 적합한 메시지를 던져주기 매우 좋은 상품이기도 하다.
추가적으로도 쇼핑, 검색 광고의 영역도 있는데, 아주 기본적인 3개 상품을 위주로 소개해보았다.
상품 자체는 크게 복잡하지 않고 매우 핵심적인 부분만 있다. 카카오모먼트 광고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다들 어려워할 필요 없다. 사진 자료와 함께 공부하고 싶다면 영상에서 만나보자!
카카오모먼트 이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