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링크미디어 Oct 21. 2020

YouTube 강의 질문 정리 vol. 1

<유튜브 채널 성장> 핵심 질문 답변만 뽑아보기 시리즈

여의도 증권사 애널리스트 및 사내 직원 대상 < YouTube 채널 기획 및 성장 전략 교육 > 중


Q1.

브랜드 채널을 운영할 때, 유튜브 콘텐츠에 가장 적당한 영상 길이는 어느 정도인가요?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시청 지속시간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유튜브 지속시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채널 운영 초반에는 5 - 7분 정도의 영상을 올리시고 어느 정도 채널의 팬층과 구독자 층이 쌓였다 하시면 보다 더 긴 길이의 영상을 올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면 8분 이상의 영상을 올리면 광고를 여러 개 삽입할 수 있습니다.


Q2. 

유튜브 영상에서 특정 영화의 장면을 편집해 넣을 때 어떤 저작권 문제가 있나요?

유튜브 기능상으로만 말씀드리면 5초 이내의 영상에서는 크게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게 법적으로 괜찮다는 것을 말해주지는 않습니다. 원론적으로 유튜브 저작권 시스템은 단지 시스템일 뿐입니다. 따라서 유튜브 시스템을 피해 갔다고 해서 저작권이라는 법망에서 안전하지는 않습니다. 영화 유튜버들에 대한 이슈도 많은 편인데요. 공정거래 사용이라는 의견도 있고 저작권을 침해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아직 저작권 법 역사가 길지 않아 이러한 의견들의 대립은 꽤 오래갈 듯합니다.


Q3. 유튜브 영상을 본 사람들에게 이벤트 선물을 지급하려고 할 때, 댓글을 단 유저의 아이디는 

확인할 수 있지만 영상을 시청한 사람의 아이디는 확인할 수 없나요?

영상을 시청한 사람의 아이디는 특정할 수 없습니다. 댓글을 단 유저의 아이디를 확인하여 이벤트를 진행할 경우 개인정보는 폼을 이용해 수집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벤트를 너무 자주 진행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이벤트를 위한 채널이 될 수 있고, 이벤트를 위해 구독하신 분들은 그 이외의 활동이 어떻게 될지 예상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들이 활동하지 않는다면 채널 성장을 위한 이벤트가 오히려 채널 성장을 저해시키는 요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Q4.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하면 편집은 어떻게 하나요?

편집을 휴대폰으로만 하고 싶다면 키네마스터, 루마퓨전 블러 등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근래에는 휴대폰 편집 어플이 굉장히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잘 참고하셔서 사용하시면 좋은 결과물이 탄생될 것입니다.

   

Q5. 유튜브 영상을 검색할 때 제목과 설명 그리고 태그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검색'으로 한정 짓는다면 제목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유튜브로 검색하실 때 필터를 클릭하시면 관련성이 체크가 되어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때 관련성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을 제목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그다음 관련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설명이고 다음이 태그입니다.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반대로 생각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헷갈리지 않고 기억해주시면 좋습니다. 제목, 설명, 태그의 순으로 나의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정리하시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필요한 기능만 알아보기 <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