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인생의 해답지는 있는가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라

by 글쓰는 몽상가 LEE

인간은 인생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늘 불안함을 안고 살아간다.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것역시 실패할지도 모르는 여러 요소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기에 더더욱 신중할 수 밖에 없다.


어느 분야든 선구자들이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자신의 도전과 경험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알려주는 자기개발서를 발간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자기개발서는 정말 인생의 해답지가 되어주는 걸까?






나는 20살 무렵부터 자기개발서를 읽었는데 그중 기억에 남는 것은 작가의 세계여행기를 바탕으로 자신의 내면적 성장과 고찰,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넓히게 된 경험을 담은 에세이 형식의 자기개발서였다.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세계에 대한 정보는 작가의 도전과 성장기를 통해 대리경험을 할 수 있었다. 당시 막 20대를 시작하는 나에게 도전욕구와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큰 부분을 차지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세상 여러곳을 누비며 여행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인종을 만나 세상을 보는 넓은 시야를 가지는 것이 꽤나 멋지고 낭만적으로 보였다. 실제로 그 작가가 경험한 것은 일반인이 경험하기엔 드라마틱한 요소들이 많이 있어서 더욱 그렇게 느꼈던 것 같다.


왜 여행을 하고 싶은지, 여행을 통해 무슨 경험을 얻고자 하는지에 대한 목표보다는 작가가 경험한대로 나도 그런 경험을 통해 배움을 얻고 작가로서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만 들었다.


근거없는 자신감이라고 해야할까. 마치 책에 나온 것처럼 하면 그 작가처럼 될 것 같은. 인생을 만만하게 봤던것 같다. 그렇게 목적도 목표도 뚜렷이 없는 동기부여만 잔뜩 받았던 20대의 나는 '작가의 닮은 꼴 놀이' 한 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시간들을 보냈다.


물론 이런 과정을 겪었기에 깨달음도 있었다. 타인의 경험은 타인의 경험일뿐, 이러한 인생도 있구나. 정도로 참고하는 것이지 그대로 그 길을 따라하려는 것은 알맹이 없는 껍대기라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말이다.






자리 좋은 곳에 가게 차리면 무조건 성공할 것 같죠?
남이 한데로 따라해서 성공하면 얼마나 인생이 쉽겠어요.


유튜브 모 강연에서 강연자가 한 말이다. 그렇다. 남이 걸어온 길을 그대로 따라한다고 해서 성공이 보장된다면 얼마나 살기 쉽겠는가. 나 또한 인생의 비법이 담긴 해답지가 세상 어딘가에 존재하지 않을까 하는 허황된 생각을 한 적이 있다.


설령 해답지가 있다한들 적어도 나한테까지 쉽게 오지는 않으리라.

남을 모방하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스토리를 가지고 자신의 길을 걸어가는 것, 그 강연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었다.


확률적으로 힘겹고 어려운 길이 있는 것은 맞다. 가령 만학도가 의대 진학을 목적으로 수능을 다시 공부한다거나, 운동선수가 되고 싶어 하는 것 등 나이와 현실의 벽이 어느 정도 있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이다.


간혹 인터넷 커뮤니티에 고민상담 글 같은 것을 보면 질문이 대게 이러하다.

"제 나이가 이제 30대 중반인데 약대 준비를 해도 될까요?"

"회사 다니다보니까 전문직이 최고더라고요. 이제라도 의대 준비를 해보려고 합니다만 결혼해서 처자식이 있어서 망설이게 됩니다"

"새로운 창업을 하고 싶은데 성공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글에 댓글들은 대부분 현실을 자각해라. 힘들다. 어렵다. 불가능하다. 라는 답변이 대다수이다.

간혹 희망적인 글이 보이긴 하지만 뜬구름 잡는 소리로 치부된다.


그런데 정말 저 질문에 대한 답은 아무도 모른다.

40대에 의대준비를 해도 붙은 사람은 붙는 것이고, 새로운 회사를 창업해서 대박이 날 수도 있다.

결과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타인의 스토리를 담은 자기개발서 등은 그냥 인생에서 이런 경험을 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참고하면 되는 것 같다. 그 스토리는 그 사람만이 경험한 독특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 사람도 저 사람도 다 따라해서 같은 결과가 나올 거 같으면 그 책의 내용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인생의 해답지는 없다. 있다고 한들 개개인 고유의 해답지일 가능성이 크다.

흔히 족보에 의존하는 그런 인생은 없으니 우리가 지금 살아가는 이 시간, 경험을 자신만의 스토리로 만들어가면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etienne-girardet-EP6_VZhzXM8-unsplash.jpg 출처: unsplash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