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

by 글객

가치라는 말은 값 '가' 자에 값 '치'자를 쓴다. '값어치'라는 말로 풀이된다. '값'이란 말은 다시 어떤 사물의 중요성이나 의의를 말한다. 결국 가치라는 것은 '중요한 정도', '의미의 깊이' 정도로 해석될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가치 있는 사람이란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이고 다시 말하면 중요성을 만들어낼 줄 아는 사람, 의미 있는 무엇을 만들어낼 줄 아는 사람일 것이다. 중요성은 필요와 직결되고 의미는 감동, 설렘 등과 대응될 것 같다. 중요함이란 없어서는 안 될 무엇. 의미는 사람이 느끼는 양한 느낌이다. 전자는 물질적인 것처럼 보이고 후자는 정신적인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가치 있는 사람이란 물질적인 풍요를 만들거나 정신적인 황홀함을 만들어내는 사람이 되지 않을까 싶다.


예를 들어봐도 좋을 것 같다. 성공한 사람들,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이름을 남긴 사람들, 부를 축적한 사람들은 그런 가치를 만들어낸 사람들이다. 스티브 잡스는 스마트폰을 만들었고 이제 그것은 없어서는 안 될 무엇이 되었다. 인류 삶의 기본 토양이 되었다. 마이클 잭슨은 수많은 명곡을 만들었고, 그 음악은 많은 사람들을 황홀하게 만들었다. 발명가와 예술가 사업가와 철학자. 물질적 풍요로움과 편리를 만들어낸 사람들. 감정적 황홀함과 지적 만족감을 만들어낸 그 사람들은 인류에 새로운 가치를 만들었고 그들은 가치 있는 사람으로 남았다.


가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영향을 줄 수 있고 그래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고 고유하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새로운 발견과 노력의 응집력을 가지는 사람. 그러 사람이 되어야 이 세상에 존재할 '가치'를 드높이는 인생을 살 수 있지 않을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목표로 향하는 일을 잘게 쪼개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