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보험회사 선택은 보장내용과 보장기간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보험가입을 할 때 어느 보험회사에 가입해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망보장이 주계약을 이루는 종신보험이나 CI보험일 때는 생명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생명보험이 사망보장하는 범위가 손해보험보다 넓고, 보장기간도 종신토록 설정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생명보험은 사망보장의 경우 일반사망과 재해사망으로만 구분합니다. 즉 재해사망 이외의 사망은 일반사망으로 간주됩니다(모든 사망보장).
손해보험은 사망보장의 경우 상해사망과 질병사망으로 구분합니다(행방불명, 폭행사고 등으로 면책조항에 해당되는 사망 시 미보장).
*재해나 상해는 외부로부터 발생하는 것이나, 일반사망과 질병사망은 내부로부터 발생하지만 일반사망은 질병사망을 포함하는 더 넓은 범주다.
사망의 경우라면 생명보험에서는 무조건 일반사망 또는 재해사망 중에 하나로 사망보험금이 발생하는 반면에, 손해보험에는 면책조항(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사고)이 많아 보험금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의, 출산, 전쟁, 폭동 등으로 사망할 경우는 손해보험의 면책사항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생명보험의 종신보험경우 사망보장이 주계약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망일 경우라면 재해사망 또는 일반사망 중 무조건 하나의 사망으로 보아 보험금이 지급될 뿐만 아니라, 손해보험의 질병·상해 사망도 포괄적으로 보장해 주기 때문에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생명보험의 종신보험은 보장범위가 넓은 대신 부담해야 할 보험료는 다소 비쌉니다.
보험에 가입할 때 보장되는 내용과 그에 따른 보험료의 차이가 중요하므로 보험가입하기 전에 보장내용, 보장기간, 보험료 등을 비교하여 본인의 상황에 더 적합한 보험회사를 선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