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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AI 활용법(프롬프트)

프롬프트의 이해와 활용 방법

by 이벤처스 Jan 26. 2025

 “마케터 A 씨의 AI프롬프트 성장기”

 마케터 A는 졸업 후 첫 직장에 들어간 지 두 달이 되었습니다. 꿈에 그리던 마케팅 팀에 배치받아 처음으로 실무를 맡게 되었죠. 하지만 출근 첫날부터 이상한 기운을 느꼈습니다. 다른 팀원들은 무엇인가 화면에 열중하며 마치 AI와 대화를 나누는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챗GPT에게 아이디어를 물어보니 바로 나오네!”, “고객 페르소나를 이렇게 빨리 정의할 수 있다니 정말 대단하다.”


 A는 어리둥절했습니다. 팀원들이 사용하는 챗GPT는 자신도 대학교 때 많이 사용했지만, 그저 과제할 때 정도 사용할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했을 뿐이었죠.


 며칠 후, 팀장은 A에게 첫 번째 과제를 줬습니다. “20~3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한 소셜 미디어 캠페인 아이디어를 3가지 준비해 줘”였습니다. 팀장은 “챗GPT만 좀 잘 활용하면 금방 할 수 있을 거야”라는 말을 덧붙였습니다. A는 자신의 책상으로 돌아가 챗GPT를 열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물었습니다.


“20~30대 여성을 위한 캠페인 아이디어를 줘.”

몇 초 후, AI가 답을 내놓았습니다. 

“소셜 미디어 광고를 활용하세요.”

“이벤트를 기획하세요.”

“인플루언서를 통해 홍보하세요.”


A는 결과를 보고 실망했습니다. 이런 건 누구나 할 수 있는 내용인데 이게 챗GPT의 능력인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 날, 팀 동료인 B와 커피를 마시던 중 A는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았습니다.

A: “왜 난 챗GPT를 써도 별로 쓸만한 아이디어가 안 나올까? 나랑 안 맞는 건가 봐.”

B: “혹시 어떻게 질문했어?”

A: “그냥 ‘20대 여성을 위한 캠페인 아이디어를 줘’라고 했지. 근데 결과가 너무 평범하더라고.”

B는 웃으며 물었습니다.

B: “너 챗GPT가 질문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원리를 알고 있어?”

A: “그게 무슨 뜻이야? 그냥 질문하면 답을 주는 거 아니야?”

B는 자신의 노트북을 열고 챗GPT 창을 띄웠습니다.

B: “챗GPT는 마법사가 아니야. AI는 우리가 주는 질문에 따라 답변의 질이 결정돼. ‘프롬트프라고 하는데, 이걸 잘 설계해야 원하는 답이 나와.

B는 실제로 프롬프트를 보여주며 설명했습니다.

B: “예를 들어, 같은 질문이라도 이렇게 구체적으로 써봐”


20~3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한 소셜 미디어 캠페인 아이디어를 3 가지 만들어줘.

1. [역할] 너는 소셜미디어 마케팅 10년 차 전문가야

2. 각 아이디어는 감성적, 유머러스, 정보 중심 톤 중 하나를 사용해

3. 캠페인의 목표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야


해당 프롬프트에 다음에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감성적 : “당신의 하루에, 우리 가방이 스며듭니다”

유머러스 : “내일 뭐 입을지 모르겠다면, 이 가방이라도 챙기세요!”

정보 중심 : “가볍고 튼튼한 소재로 당신의 일상을 지킵니다.”


A는 놀라운 눈빛으로 화면을 보았습니다.

A: “와, 저렇게 세세하게 지시할 수 있는 거구나. 그럼 답도 달라지겠네?”

B: “당연하지. AI는 우리가 주는 정보만큼만 똑똑해질 수 있어.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말할수록 결과물이 좋아져” 

A는 이번 결과에 만족하며 챗GPT는 내가 던지는 질문만큼 한 똑똑하다는 사실과 문제는 도구가 아니라, 내가 질문을 설계하지 못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A는 프롬프트 기술을 배워 더 많은 업무에 활용하는 전문가로 성장하였습니다. AI는 고객 설문 데이터를 분석하고 싶었습니다.


실패한 프롬프트 : “고객 피드백을 분석해 줘”

개선된 프롬프트 : “다음은 20명의 고객 피드백입니다. ‘친절’, ‘품질’, ‘가격’이라는 3가지 기준으로 분류한 후,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를 도출해 주세요.


결과 

- 친절 : “직원이 친절하다”, “응대가 빠르다”

- 품질 : “제품이 튼튼하다”, “디자인이 훌륭하다”

- 가격 : “가성비가 좋다” 

A는 경쟁사를 분석할 때도 개선된 프롬프트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실패한 프롬프트 : “우리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알려줘”

개선된 프롬프트 : “다음은 경쟁사 웹사이트의 특징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강점, 약점 분석을 표 형식으로 작성해 주세요.


결과 :     

프롬프트 적용 결과물프롬프트 적용 결과물

프롬프트의 원리

1. 목표를 명확하게 히기

- 단순한 요청 대신, “무엇을 위해”라는 맥락을 포함.

예) “고객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SNS 게시물 아이디어를 3개 작성해 주세요”


2. 조건과 결과물을 명시하기

- 결과물의 형태와 내용의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설정

예) “20~3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한 광고 카피를 15자 이내로 작성해 주세요”

예) “리스트 형식으로, 각 아이디어마다 2~3 문장씩 설명을 추가해 주세요”


3. 단계적으로 요청하기

- 복잡한 과제를 나누어 단계별로 질문하기

예)“업로드한 데이터를 먼저 학습한 후, 긍정/부정 리뷰를 분석해 주세요”


4. 맥락과 배경 정보를 제공하기

- AI의 이해를 돕기 위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 “우리 브랜드는 지속 가능성을 중요시하는 패션입니다. 20~30대 여성이 주요 타겟이고, 자연 친화적인 브랜드입니다. 이를 강조하는 슬로건을 작성해 주세요”


5.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기

- 데이터를 첨부하거나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세요.

예) “아래 고객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 5가지를 도출해 주세요”

AI는 스스로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던지는 질문의 질에 따라 최고의 답을 제공합니다. “좋은 AI 사용자”가 되는 첫걸음은 프롬프트 기술을 익히는 것입니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질문을 던지는 법을 배운다면, AI는 단순한 도구를 넘어 창의적이고 강력한 협력자가 될 것입니다.


AI는 스스로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던지는 질문의 질에 따라 최고의 답을 제공합니다. “좋은 AI 사용자”가 되는 첫걸음은 프롬프트 기술을 익히는 것입니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질문을 던지는 법을 배운다면, AI는 단순한 도구를 넘어 창의적이고 강력한 협력자가 될 것입니다.


실습 1 : AI를 활용한 프롬프트 작성 연습

목표 : 자사의 브랜드 스토리를 AI로 작성하기


프롬프트 예시)

브런치 글 이미지 2


 프롬프트 내용에는 [맥락][타겟][핵심가치][200자 이내]라는 구체적인 요청사항이 들어가 있습니다. 여기서 200자 이내로 작성한 내용은 해당 결과물을 가지고 다른 생성형 AI에 활용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회사의 브랜드 스토리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간단한 회사 스토리를 만들더라고, 이러한 업무 목적이 반영되어야만 브랜드 스토리 기반의 콘텐츠 창작물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로 제작한 내용을 다양한 생성형 AI도구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영어로 번역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은 대부분의 생성형 AI가 한글보다는 영어로 된 정보를 받았을 때, 더 명확하게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번역을 위한 좋은 무료 도구가 많이 있어서 쉽게 번역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스토리를 영어로 번역(by DeepL)브랜드 스토리를 영어로 번역(by DeepL)


 번역 후 브랜드 이미지를 반영한 소개 이미지 파일을 제작합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 때 해당 번역 프롬프트를 사용하면 우리가 고려한 [맥락][타겟][핵심가치]가 반영된 이미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생성을 도와주는 생성형 AI는 다양합니다. 미드저니, DALL·E 등이 있고, 지속적으로 이미지를 생성해 주는 다양한 생성형 AI 서비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생성형 AI마다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한 가지 AI 서비스만 사용해 보기보다는 여러 가지 서비스를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에는 브랜드 스토리 결과물을 활용하여 생성한 이미지입니다. 


브랜드 스토리 이미지 생성(by Genspark)브랜드 스토리 이미지 생성(by Genspark)
브랜드 스토리 이미지 생성(by DALL·E)브랜드 스토리 이미지 생성(by DALL·E)


실습 : 여러분의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어 보세요.

[맥락][타겟][브랜드 가치][200자 이내]로 생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샘플 1. 패션

우리 브랜드는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는 친환경 패션 브랜드입니다. 타겟 고객은 20~30대의 환경을 고려하는 감각적인 여성들입니다. 브랜드 가치를 반영해, 지속 가능성과 스타일을 강조한 200자 이내 브랜드 소개를 작성해 주세요.


샘플 2. 식품 

우리 브랜드는 신선한 자연 재료로 만든 건강 간편식을 제공합니다. 타겟 고객은 바쁜 일상 속에서 건강한 식사를 찾는 30~40대 직장인들입니다. '신선함'과 '간편함'이라는 가치를 포함한 200자 브랜드 소개를 만들어주세요


샘플 3. 교육플랫폼

 우리 브랜드는 최신 기술과 실무 중심 강의를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입니다. 타깃 고객은 커리어 전환을 준비하거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30~40대 직장인입니다. '미래 준비'와 '성장'을 강조한 200자 브랜드 소개를 작성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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