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난 15억 모아서 45세에 은퇴한다.
너 얼마 모았어?
여러분은 지금까지 얼마나 모으셨어요??
너무 뜬금없는 질문이었나요?
하지만 은퇴를 하려면 돈이 있어야 하잖아요. 누구나 은퇴를 하고 싶어 하고, 자본주의 국가에서 살기 위해서는 돈이 있어야 하죠. 그리고 은퇴는 말 그대로 더 이상 일 하지 않는다는 뜻인데… 그러려면 당연히 돈이 필요합니다.
60세까지 일 하고 은퇴한다고 가정했을 때 85세까지만 살아도 은퇴 후 25년입니다. 25년이면 우리가 태어나서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를 다니고 대학교까지 들어가서 졸업까지 하는 시간이죠. 한마디로 엄청 긴~ 시간입니다. 그 긴 시간 동안 일하지 않고 생활해야 하는데 돈이 얼마나 많이 필요하겠어요? 또 은퇴 후에는 몸도 아프고 병원도 자주 가야 할 텐데.. 돈이 많이 필요하겠죠.
한 달에 최소 생활비가 250만 원 정도 필요하다고 가정하고 25년의 은퇴생활을 한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단순히 생각해서 한 달에 250만 원씩 1년이면 3천만 원, 10년이면 3억, 20년이면 6억 , 25년이면 7억 5천이 필요하겠네요.
(한 달 생활비 250만 원) X 12개월 = 3천만 원
3천만 원 X 은퇴 후 죽을 때까지 25년 = 7억 5천만 원
한 달에 250만 원씩 쓰면서 은퇴 생활을 하면 죽을 때까지 7억 5천만 원이 필요합니다. 음.. 우선 생활비만 생각했을 때 제가 은퇴하려면 최소 7억 5천은 필요합니다. 물론 지금 기준이고 물가가 상승하면 더 필요할 거예요. 그리고 은퇴 후 살아갈 집도 필요하겠네요. 그렇다면 7억 5천 + 집이 필요합니다.
은퇴 후 죽을 때까지 필요한 비용 =
(은퇴 후 죽을 때까지 필요한 금액) 7억 5천 + 은퇴 후 죽을 때까지 거주할 집
여기서 조금만 더 생각해 봅시다. 우리가 은퇴하고 25년을 일을 하지 않고 생활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단순하게 생각해서 우리가 한 달에 250만 원씩 25년 동안 저축을 해야 은퇴할 수 있는 거겠죠?
35세부터 60세까지 25년 동안 한 달에 250만 원씩 저금해야 우리는 은퇴할 수 있습니다. 혹시 한 달에 250만 원씩 저금하실 수 있으신가요? 아무리 25세부터 저금한다고 하더라도 7억 5천이라는 돈을 은퇴 전에 모으기는 쉽지 않습니다. 거기에 은퇴 후 거주할 집까지 마련해야 합니다.
그리고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고… 과연 저 돈을 모을 수 있을까요? 국민연금에 가입하시고 개인연금에 가입하셨다고 하더라도 은퇴 후 생활비로 한 달에 250만 원씩 받는게 쉽지 않습니다.
(사실 한달 생활비 계산해보면 월 250만원이 생각보다 큰 돈이 아닌데도 말이죠)
조금 놀라셨나요? 지금까지 회사 열심히 다니고 조금씩이라도 저축하면 은퇴 후 편하게 살 수 있을 줄 알았는데… 현실을 보니 그게 아니라서 좀 놀라셨죠?
위에 제가 말한 내용들이 정말 사실일까요? 진짜 저 정도 못 모으면 은퇴 후 돈이 없어서 고생하게 되는 걸까요?
15억을 모아서 45세에 은퇴하겠다는 저는 지금까지 돈을 얼마나 모았을까요?
지금부터 이 질문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