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루미악토버 Jul 20. 2019

어느 날의 기록 190720

190720

190720

그것은 늘 머물러 있다.

한동안 괜찮다가도 , 갑자기 훅 밀려와서는 죽을 것처럼 아찔한 기분을 만든다.

꾸역꾸역 눈물이라도 흘려보겠다고 , 슬픈 영화와 아픈 노래들을 찾아보고 듣는다.

몇 방울을 기꺼이 흘려보내고 나서도 괜찮냐면 그렇지 않다.


울어서 보내고 흘려보내도 남는 건 아릿한 마음.

날 땅 아래로 무너뜨리려는 듯 기어코 묻어둔 기억들을 꺼내 든다.


그중 제일 숨 가쁘게 하는 것은 , 엄마 투병 때의 기억이다.


울다 숨을 고른 후 눈을 감는다.


떠오른다.

엄마의 발작에 놀란 내가 긴급 벨을 누르고 간호사 분과 함께 뛰쳐나가던 기억이.

엄마가 읽던 책 사이 끼여있던 종이에 적혀있던 ' 미운 딸내미 '라는 다섯 글자가.

아픈 엄마 옆에서 몇 달간 투병을 하며 지쳐가던 내가 열개가 넘는 약을 먹었던 날이.

옆에서 몰래 울다 엄마에게 들켜서 엄마를 울렸던 순간들이.

매일 적던 짧은 기록장에 반복했던 희망이라는, 지금은 덧없는 글자의 나열이.


좀 더 강하지 못해서 한참을 죄스러워하던 나의 22살이.

기어코 엄마가 숨을 거둘 것 같던 날 , 동생과 잠을 번갈아가며 자면서 엄마 손을 잡던 순간과

다음날 새벽 울며 친척들에게 전화했던 그때의 내가.

 조문객들에게 인사하고 지쳐 잠드는 나를 보며 수군대는 사람들 속에서 지켜주던 친구들이.



차례차례 떠오른다.

엄마를 보낸 후 2년간은 매일 울었다.

울지 않는 날을 손꼽을 수 있었다.


그 이후 점점 우는 날은 줄어가지만 , 웃는 날이 늘진 않았다.

지금까지도 잘 웃지 못하고 , 웃는 내가 여전히 달갑지 않다.



환청을 들을 정도로 괴로웠고 조금의 피를 봐야 안정이 되던 유년시절과 , 

엄마를 잃은 기억에 이따금씩 아파하는 나에게

과거에 얽매여선 안된다는 말을 한다.


나는 그 말을 여전히 받아들일 수 없다.

아직은 자신이 없다.

그렇다고 괜찮지 않냐면 , 그렇지도 않다.


반복되는 매일과 상실 덕분에 삶의 방향성을 찾았다.


후회는 없다.

미래, 역시 없다.

내겐 과거와 오늘만이 있다.


지금을 산다.

괜찮지도 괜찮지 않지도 않은,

지금을 살아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느 가을날의 기록 19090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