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화로운 Mar 19. 2023

일요일 밤의 한탄

3월 19일의 기록

일이 하기 싫어졌다. 정말 지긋지긋하고 끔찍해서 울고싶을 정도로 하기 싫어졌다. 아무것도 중요한 것 같지 않고, 열심히 하고싶은 마음도 없어서 이리 빼고 저리 빼고 자꾸만 몸과 마음이 도망을 친다. 그럼에도 계약된 몸이라 출근을 하는 내 자신, 회의자리에 앉아 입을 꾹 다물고 있는 내 모습, 들려도 안들린 척 알아도 모른 척 하면서 지내는 내 영혼은 가만히 붙어 있지를 못하고 어딘가를 둥둥 떠다닌다. 하고싶은 것을 찾아 일을 그만둔다는 것이 어찌나 용기있는 일인지 이제는 알아버려서, 함부로 그만두겠다는 말도 나오지를 않는다. 다들 이렇게 사는걸까? 하루 24시간 중 9시간 ~ 10시간을 일과 함께하는데, 이렇게 부품처럼 사는 게 어른인 걸까? 생각하면 마음에 얹어진 돌덩이의 무게가 실감이 난다. 


이직을 할까, 내 경력으로 옮길 수 있을 것 같은 곳에 이력서를 들이밀었다. 우연히 연락이 와서 면접을 보게 된 곳도 생겼다. 아직 최종에 합격한 것은 아니지만, 이 기회도 그저 왔으니 잡았을 뿐이지 정말 하고싶은 일인가? 내가 여기로 이직하면 나의 지금 상태가 나아질까? 생각하면 잘 모르겠다. 그게 제일 문제다. 본질을 파보자면 지금의 나는 사람을 만나는 일이 너무너무 어렵다. 너무 싫다. 어쩌다보니 흘러들어온 직무는 늘 사람을 만나야 한다. 답답한 대화를 억지로 풀어나가야 한다. 살갑게 한두마디 던지면 쉽게 풀릴 일이지만 이악물고 던지는 영혼없는 나의 말에 어찌나 소름이 끼치는지. 이건 노력을 해서 되는 게 아니구나, 그런 건 이미 깨달은 지 꽤 되고 말았다. 그러니까, 이직을 해서 해결될 문제인가? 그것을 잘 모르겠다. 


하기 싫은 것들을 참아내면서 살아야하는 걸까 이렇게 재미없이? 답답함에 숨이 턱까지 차면 오래 전 하지 않았던 아주아주 나쁜생각까지 떠오른다. 그냥 이번주를 살아내기 위해, 나쁜 생각을 먹지 않기 위해 몸을 움직이기 시작했다. 인공호흡을 시켜주는 내 사람과 함께, 가벼운 시간을 보낸다. 그렇게 조금의 에너지를 충전하고 다시 지옥으로 출발한다. 죽지 말고 살아보자. 일단 숨만 쉬면서. 숨은 쉬면서. 

작가의 이전글 오전 10시에 부자가 되어봤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