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2. 중학교 입학 전, 무엇은 준비하면 좋을까
②문해력이 중요합니다
문해력이란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말합니다. 단어의 의미를 아는 어휘력뿐만 아니라 주어진 글에서 핵심을 찾아내고 의도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까지 포함합니다.
보통 문해력을 책을 읽는 능력, 국어 시간에 필요한 능력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중 어느 교과든 글을 쓰지 않는 과목은 없습니다. 모든 교과서, 평가문항과 보기들은 글로 이뤄집니다. 실제로 수업시간이나 심지어 평가 시간에도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해 질문을 하거나 아는 내용의 문제도 틀리는 학생들을 종종 봅니다.
또한 대화에서도 맥락을 이해하고 핵심을 파악하여 답을 조리 있게 하는 능력도 중요한데, 일상생활에서의 소통에도 문해력은 필수입니다. 대인관계, 또 그것을 넘어서 사회생활에서도 필수인 기본적인 능력인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아이들은 SNS,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공유 서비스 등에 익숙합니다. 이러한 곳에서는 줄임말이 난무하고 긴 책이나 영화를 간략하게 핵심만 요약하여 알려주기도 합니다. 자신이 주도적으로 자료를 읽고 해석하고 요약하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없게 되면서 아이들은 문해력을 기를 기회를 빼앗기게 됩니다.
문해력은 하루아침에 향상되지는 않습니다. 어릴 때부터 꾸준히 독서를 한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의 문해력은 확연하게 다릅니다. 다만, 단순히 책을 많이 읽는 것만이 답은 아닙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에게 책을 읽으라고 권하고, 전집을 구매해 거실과 방을 가득 채우기도 합니다. 그러나 자신은 핸드폰을 보고 있으면서 아이에게 방에 들어가서 책을 읽으라고 권하는 것은 전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부모님과 함께 책을 보고 느낀 점을 나누며 아이는 글의 내용과 핵심을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으로 글을 바라볼 줄 알게 됩니다. 또한 자신이 흥미 있게 읽은 책에 대해 대화 나누는 과정을 통해 소통능력이 향상되며, 부모님과도 더욱 친밀감을 느끼면서 정서적으로도 안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