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로자 May 04. 2021

아무도 못믿어서 내가 정리하는 No동물실험 브랜드

물건을 살 때마다 토끼를 찾는 습관을 들이자

딥디크 향수를 좋아하고 바비브라운 볼터치는 최애템. 바디워시는 헤프게 쓰니까 온더바디나 도브처럼 마트 제품으로. 샴푸는 향이 좋은 허벌에센스가 꾸준템. 아 트리트먼트는 로레알게 좋더라!


이런 때가 있던 것이 1년도 안되었는데


이제는 러쉬 샴푸바를 쓰고 이솝이 크루얼티프리 브랜드란 사실이 눈물나게 감사하고 산타마리아 노벨은 발향이 별로였지만 기특한 크루얼티프리니 다음 향수는 이 브랜드로 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동물 실험, 동물성 원료에 한 번 신경이 쓰이기 시작하니 세상엔 사고 싶지 않은 브랜드가 천지다. 백화점 1층은 불편한 공간이 되었고 그 동안 내가 쓴 마스카라를 위해 실험된 토끼들이 몇 마리였을까를 생각하면 마음이 싸하다.


살 물건이 있으면 그 제품 앞에서 구글앱을 켜고 'OOO 동물실험'을 검색하고 크루얼티프리라는 단서를 찾아내면 구매, 단서가 없으면 다른 브랜드로 알아보기로 하고 귀가한다.


그렇게해서 구매한 물건들 중 많은 것들의 정보가 잘못되어 구매한 사실을 알고 매우 분노한 지금의 심정을 담아서 '아무도 못믿어서 내가 정리하는 No동물실험 브랜드' 게시글을 쓴다.


물론 이 글도 믿지 마세요. 나름 검열한다고 했지만, 나중에 저처럼 두어계절도 넘게 쓸 화장품을 구매했는데 그게 잘못된 정보로 산 제품이었다며 분해하지 않게.


내가 정리하는 기준은, 내가 호감이 있어서 살 수 있거나 이미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

(*모기업은 동물실험을 하는 등 선택적 비건/크루얼티 프리인 브랜드 포함)

(*중국수출 여부까지 판단되지 않은 리스트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좀 더 기준을 쪼여야겠지...)



크루얼티 프리란?


1.일반적으로는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브랜드

2.동물성성분 여부와는 관계가 없고 동물성성분을 안쓴건 비건!




아로마티카 - 헤어, 바디, 스킨케어, 색조까지. 그리고 라이프(치약 등) 라인까지. 애정 브랜드인데 다 무난하고 좋다.

닥터브로너스 - 올인원 세정제, 비누가 있는게 칭찬할 일...! 게다가 비누는 매우 저렴하기까지.

이브 - 여성청결제

이솝 - 바디케어, 스킨부터 향수까지도! 감사합니다 이솝. 이솝 비누도 있음.

넬리스 - 세제.

프로쉬 - 세제.

에코라운드 - 세제. 저렴함.

아베다 - 이솝에 이은 의외의 브랜드. 헤어/바디케어. 최근 지구의날 기념으로 처음으로 샴푸바 출시(이벤트 용이라 단종, 난 고새 쏙 구매!)

더바디샵 - 스킨케어, 바디케어, 향수, 헤어케어.

러쉬 - 스킨케어, 바디케어, 향수, 헤어케어. 샴푸바 직구로 사면 매우 합리적!

어반디케이 - 모기업이 로레알이지만 동물실험을 안한다고 강력하게 말하는 브랜드. 의외당. 그리고 다행이다... 솔직히 색조 브랜드 너무 없어서 너무 힘들었는딩.

라운드어라운드 - 올리브영 자체 브랜드인데 간단한 스킨케어 등 헤프게 쓰는 제품들 저렴하게 구매하기 좋은 브랜드. 허벌템들!

시드물 - 천연 식물성 성분 사용하는 스킨, 헤어, 바디케어 브랜드. 매우 저렴함.

르라보 - 향수. 세상에 너무 의외다.

산마라이아노벨라 - 수녀원에서 시작된 브랜드라 그런지...! 감사합니다!! 

모로칸오일 - 세상에, 그런 것도 모르고 괜히 클로란이 크루얼티프리라는 잘못된 정보로 갈아탔는데. 다시 돌아가야지.

폴라스초이스 - 기초제품들. 좋음.

스틸라 - 색조. 감사.

멜릭서 - 스킨케어.

캐트리스.- 색조 제품으로 독일 브랜드인데 정말 매우 저렴함.

톤28 - 스킨케어.

라카 - 색조.

논픽션 - 오 고마워요. 향수, 스킨케어.

비플레인 - 스킨케어.

세이어스 - 스킨, 저렴하고 무난함.

히말라야 - 바디로션, 저렴하고 무난함.

불리1803 - 향수로 유명한 브랜드, 다음 향수는 너닷

사봉 - 바디스크럽 제품이 너무 좋은데 동물실험이 아니라니 세상만사 감사

버츠비 - 모든 제품이 천연원료로만 만들고 동물실험도 안한다



정리된 자료를 참고했고, 최근 내가 구매한 것들 중에 검증된 것들도 추가했다.

앞으로도 꾸준히 추가해야지.

내돈내산 크루얼티프리 리스트 추가하겠어...!



구강청결제, 치약, 세제 심지어 콘돔과 담배까지. 생각지도 못한 영역에서도 동물실험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서 참 소비 한 번 한 번이 미션같은 일이다 요즘은.

그래도 내가 하고 있는 게 맞는 거 같다. 무엇보다 마음이 편하다. 그럼 됐지. 마음 편하게 최고~!



매거진의 이전글 제주로의 제로 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