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탐가 Apr 04. 2019

내 인생의 목표는 무엇인가

# 마음속의 걸림돌 살펴보기

드라마 속 주인공을 보면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주인공이 어떤 목표! 미션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는 것이다.

드라마를 재미있게 쓰는 방법 중 하나는 주인공의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그 목표를 이루지 못하게 하는 걸림돌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면 주인공이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그 걸림돌을 제거하고 해결해 나다.

그 과정이 드라마다.


지금부터라도 드라마를 유심히 보며 주인공의 목표점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도

드라마를 조금 더 깊이 있고 재밌게 볼 수 있는 팁이 될 거 같다.


어째됐든 그렇다면 내 인생을 바라보자.


나는 내 인생이라고 하는 드라마에 주인공으로 캐스팅됐다.


내 인생이 드라마틱하게 재밌어지는 방법 중 하나는

내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볼 수 있어야 다.



예를 들어 내 인생을 잠시 소개하면,

내 인생의 목표는 드라마 작가였다.

좋은 드라마를 쓰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 드라마가 인기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고,

또 모든 사람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줄 수 있는 드라마였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다.

또 그로 인해 인정받고 돈도 잘 버는 드라마 작가가 되는 것이 나의 목표였다.


그런데 막상 시작해보니 드라마 작가가 되는 일은 쉽지 않았다.

드라마 작가 교육원을 다니면서

드라마 작가 지망생들 사이에서 떠돌았던 말 중에 하나가

A4용지로 라면 한 박스는 써야 작가가 될 수 있다는 말이었다.


'까짓 거 라면 한 박스 채워보자'


이렇게 결심하고 시작한 일이었지만

실제로 라면 한 박스의 글을 쓰는 것은 실로 어려운 일이었다.

그때 나를 가장 괴롭혔던 상황의 걸림돌들이 있었다.

제일 먼저는 내가 과연 작가가 될  수 있나 하는 재능에 대한 회의감이었다. 재능에 대한 의심은 나를 쉽게 절망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또 상황에 따른 걸림돌들이었다.

그때만 해도 남편이 사업을 막 시작했던 때라 가정의 형편이  어려웠다.

월세를 살고 있었기에 매달 함께 생활비를 벌어야 했다.

그래서 나는 어쩔 수없이 논술 선생님으로 활동하며 돈을 벌었다.

그리고 또 아이들이 어려서 아이들을 돌봐야 하는

상황이었다. 아이들을 돌보랴 논술 수업을 하랴 글 작업을 하랴 물리적인 시간이 부족했고 체력도 많이 떨어졌다.

게다가 글이 잘 써지지 않을 때에는 재능에 대한 의심이 나를 괴롭혔다.


이  모든 상황들이 나에게는 드라마 작가가 되는 목표를 방해하는 걸림돌이었다.

어찌 됐든 이 걸림돌을 이겨내며 나는 내 인생의 목표를 이루었다.

그 과정에는 드라마틱한 사건과 에피소드들도 많다.


내 인생의 목표가 무엇이고,

또 그 목표를 방해하는 걸림돌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한다면 내 인생의 목표를 이루는 더 큰 열매가 맺힐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인생의 액션 플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