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사가 아닌 하나 더 추가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라고 하면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가 있습니다. 다른 작은 블로그 서비스들도 있지만, 양대 산맥으로는 이 두 서비스를 주로 사용합니다.
둘의 사용 용도는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우리나라 검색 시장 점유율 60%를 바탕으로 노리고 이용을 하는 것이 주되고, 구글 유입이 들어오게 되면 땡큐 하는 형태죠. 티스토리 블로그는 정작 운영사인 카카오의 포털 다음에서 검색이 안 되는 조치를 많이 당하기 때문에 다음 검색 유입을 노린다기 보다는 구글과 네이버의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되는 것을 노리며 운영을 합니다.
그래서 두 블로그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들이 상당히 다릅니다. 이것은 구글에서 이런 저런 키워드로 검색을 해 보면 확실히 드러나죠. 구글에서는 티스토리가 압도적으로 많이 보입니다. 운영되는 블로그 자체는 네이버가 훨씬 많겠지만 구글 검색에서는 티스토리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고 있는 블로그 서비스가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구글 블로그입니다. 구글에서도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이트 주소는 blogger.com 이어서 블로거라고도 부르고, 그곳에서 만든 블로그의 주소는 blogspot.com으로 끝나서 블로그스팟이라고도 부릅니다. 구글이 운영하니까 구글 블로그 또는 구글 블로거라고도 많이 부릅니다. 구글 블로그스팟이라고 부르는 경우는 거의 본적은 없는 것 같네요.
구글 블로그를 만들어 보면, 상당히 투박한 템플릿(테마) 디자인에 실망하게 됩니다. 그런데 또 막상 예쁘게 꾸며 보려고 하면 그것도 생각보다 잘 되지 않죠. 그렇다고 막무가내로 부딪혀 보기에는 시간도 아깝죠. 원래 운영하는 블로그가 있다면 얼른 다시 원래 블로그로 돌아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좋은 가이드가 있으면 생각보다 쉽게 블로그를 예쁘게 꾸미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 만들기 기초단계부터 추천하는 테마를 설치하면 아주 쉽게 멋진 디자인의 나만의 구글 블로그를 운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시작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한 번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블로그라고 구글 검색에 조금 더 유리하지는 않지만, 막상 해 보면 네이버 보다는 훨씬 더 구글 검색이 잘 되고, 티스토리와 비교해서도 전혀 뒤쳐지지 않습니다. 가장 많은 블로그 고수들이 운영하는 워드프레스에는 조금 못할 수도 있겠지만, 이건 제가 키워드 잡는 요령과 글쓰기 요령이 부족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 처음 시작할 때 가장 난관이 테마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워낙 테마가 많기도 하고, 잘못 고르면 설정하가나 밤을 지새울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아주 쉽게 꾸며볼 수 있는 테마도 있더군요. 아래에서 언급한 테마로 적용하면, 깔끔한 스타일의 내 구글 블로그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외 해당 구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폰트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 테마를 다른 사이트에 복사하는 방법, 플러그인들을 설정하는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구글 블로그에 글을 쓸 때 보다 쉽게 쓸 수 있는 방법까지 총망라 되어 있으니, 참조해서 구글 블로그를 한 번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