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텅잔 Dec 30. 2017

나는 페미니스트로서의 자기 검열을 멈췄다

1밀리미터의 희망이라도를 읽고 쓰는 단상

1. 자본주의, 최저임금, 노동, 페미니즘, 세월호, 희망, 민주주의까지 다양한 주제에서 끊임 없는 희망과 연대를 노래하는 책.⠀⠀⠀⠀
⠀⠀⠀⠀
2. "사회 탓, 구조 탓하면 끝이 없다! 그래서 해결책 무엇"이라고 묻는 우문에 "질문에 답이 있노나니"라고 정면승부 해버림.⠀⠀⠀⠀
⠀⠀⠀⠀⠀⠀
3. #빅이슈 는 구매와 동시에 나의 소비가 홈리스들의 자본으로 직결되는 구조다. 시각적 명확성을 가지는 통칭 '기부'이외에는 다른 기부는 "저것을 다른데 쓰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고 생각하면사 기부를 자제해 왔는데, 1원의 기부 없이는 비판할 자격 조차 없다는 것을 깨달은 띵문.⠀⠀⠀⠀
⠀⠀ ⠀⠀⠀⠀
4. 보도방 들어만 봤지. 저 뇌 절구질 의미 무엇. ⠀⠀⠀⠀⠀
⠀⠀⠀⠀⠀⠀⠀⠀⠀
5. 페미니스트는 자신이 페미니스트로 살아가는데에 수많은 정의와 내적검열을 수용한다. 유아인이 문제가 됐던 부분이 이 대목인데 "페미니스트의 pure definition 이라고 할 수 있는 여성조차 자신을 페미니스트로 명명하는데 끊임없는 자기모순, 고뇌, 좌절과 검열이 필요하다. 스스로 필터 없이 페미니스트로 저리 쉽게, 쉬이 정의할 수 있는 것이 권력"이라는 점. 실제 주변의 친구들도 페미니스즘 혹은 페미니스트를 수식하는 주된 단어는 "나 역시도 그것에 대해 잘 모르지만", "내가 뭔가는 아니지만" 혹은 "나도 많이 모자라지만" 등등등. 나로 대표되는 페미니즘이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고, 내가 과연 페미니즘을 안다고 할 수 있을까? 과연 내가? ⠀⠀⠀⠀
⠀⠀⠀⠀
유아인 사태를 겪고 난 뒤, 나는 페미니즘에 대한 자기 검열을 그만뒀다. 나는 나 자체로 여성으로서의 인생을 대변할 것이며, 자기 검열에 전주곡으로 깔린 '내적으로 향하는 폭력'을 나 자신에게 가하는 것을 멈췄다. "어린 페미니스트"로서 스스로를 칭할 수는 있어도 '잘 모르는'을 페미니즘의 한정 형용사로 갖기를 거부한다. ⠀⠀⠀⠀
⠀⠀⠀⠀⠀
각자가 가지는 각양각색의 페미니즘을 나는 끊임 없이 응원하고, 오색빛깔의 스펙트럼위에 펼쳐지고 말해지는 페미니즘의 발언과 용기에 대해 찬사를 보낸다. 나의 페미니즘의 결과 온도가 다른 사람과 달라 우리의 접점이 충돌로 보여질 수 있다. 페미니스트끼리의 갈등을 '보적보(보x의 적은 보x라는 뜻)'로 비하하는 누군가의 앞에서, 아니 "우리는 어느 지점에서 만나 -너무나 다양한 형태로 억압받고 있기에- 수렴하지 않는 다양한 방법으로 여성의 삶과 미래 세대의 희망에 대해서 노래한다. 우리의 충돌은 충돌 자체로 연대다"고 말할 수 있기를.

작가의 이전글 연예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