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검둥새 Dec 13. 2021

나에게 응원

아모르 파티

아모르 파티, Amor Fati.

라틴어로 Amor는 사랑, Fati는 운명을 말한다.

운명을 사랑하라.

니체의 말이다.


운명은 거역할 수 없다.

거역할 수 없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하나.

절대적인 운명에 순응해야 하나.

아모르 파티는 그런 뜻이 아니다.


이미 엎질러진 물이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이런 말이 아니라.

나의 운명 그 자체를 사랑하라.


인생이 잘 풀리든 안 풀리든,

나에게서 발생한 나의 운명이다.

좋은 길이든 나쁜 길이든 나의 길이다.

내가 걸어왔고, 또 걸어야 하는 길이다.


나의 길을 회피하거나 부정하지 말고,

어엿한 삶의 주체로서

행복을 즐기고 고통을 극복하는 것.

그것이 운명을 사랑하는 것이다.


아모르 파티는 위로의 메시지가 아니다.

극복할 수 없다는 믿음으로 좌절하는 이가 아닌,

어려움을 묵묵히 헤쳐나갈 이에게 던지는

응원의 메시지다.


최근 스트레스가 급격히 쌓여,

해소 좀 할 겸 2주 정도 어느 게임에 몰두했다.

그리고 실수로 세이브 파일을 날려먹었다.

깨끗이.


깊은 빡침과 자기혐오가 발생했지만,

이 기회에 마음을 다잡고,

현실로 돌아와야겠다.

아모르 파티.

매거진의 이전글 거 실례되는 질문입니다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