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그믐 Apr 25. 2021

들어는 봤나, 소심한 마케터라고

모처럼 잔업 없는 INFJ 직장인의 주말

모처럼 잔업 없는 INFJ 직장인의 주말


어떻게 어떻게 해서 이번 주는 주말까지 질질 끌고 온 업무 없이 한가로운 주말을 맞이하게 됐다. 그럼 그냥 있는 그대로 즐기면 될 텐데, 막 공부를 해야 할 것 같고 사실 잔업이 없는 건 내가 할당량을 적게 받아서 그런 건 아닐까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된다. 정말 이 소심한 성격은 어디 안 가나 보다. 근데 어떻게 마케터를 하고 있지???


아무튼 어제는 하루 종일 먹고 자고 하는 바람에 예정에 있던 내가 대학생 때부터 활동하던 비영리단체 정기회의도 일정을 착각하여 참여하지 못했다. (정말 죄송했다... 원래 그런 일정은 절대 안 까먹는 편인데 요새 이상하다) 벌써 햇수로 3년 넘게 활동하고 있는 그 비영리단체에서 나는 이미 이사회 임원으로 넘어가 있다. 회사에서는 입사 한 달 반차 신입사원이면서 다른 집단에서는 이사회 임원이라니, 어제 잠들기 전 생각하니 참 아이러니했다. 사회적 지위가 집단마다 달라서 적응이 안된달까...? 지금 회사에서 3년을 버틸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어차피 스타트업이니 더 성장하기 위한 발판으로만 생각해야 하나 싶기도 하다. 


대체 지금 내 나이에 이 고민들이 아무리 당연한 거라도 언제쯤 답을 찾을 수 있을는지



부생: 덧없는 인생


요새 내 머릿속 생각을 둘러보면 INFJ의 정신연령은 80세라고 우스갯소리로 나오던 유머글이 점점 사실이 되는 기분이다. 오늘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라는 드라마를 다시 정주행 했는데 거기서 '부생'이라는 말이 자주 나왔다. 부생, 덧없는 인생이라는 뜻이다. 


덧없고, 덧없고, 덧없는 것이 인생이다.


이미 몇 번 본 장면이라 별로 와 닿는 게 없을 줄 알았는데, 이번에 볼 때는 저 말이 왜 그렇게 귀에 맴도는지. 나는 이미 나이 차이를 신경 쓰지 않고, 많이 가져봤자 끝까지 가져갈 수 없다는 걸 안다. 그래서 후배들한테도 나를 야,라고 불러도 된다고 말하고, 최소한의 저축과 통장 쪼개기는 하지만 크게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그래도 일 하는 데엔 흥미를 계속 느껴야 할 텐데...! 자꾸 모든 게 부질없게 느껴져 큰 일이다. 정말 큰 1이야.



소심한 마케터는 늘 걱정이 많다.


최근 '내게 맞는 회사 유형' 테스트를 해봤는데 내 업무 유형은 '소심한 마케터'로 나왔다. 읽고 소름이 돋았던 게, 일단 내가 소심한데 현재 직업이 마케터인 걸 어떻게 알았으며, 테스트 결과에서는 내가 회사에서 스트레스받는 상황을 꽤 정확히 언급해놨다. 이쯤 되면 나만 내 성격 잘 감추고 다니고 있다고 여기는 것 같기도 하다. 


입사 동기는 내가 정상인이라면 하지 않을 걱정을 많이 한다고 말했다. 아마 불필요한 걱정이 많으니 좀 덜어내라는 뜻에서 한 말일 거다. (그만큼 친하다. 일단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ㅋㅋㅋ) '마케터=실적 싸움'이라는 생각이 머릿속에 팽배하다 보니, 내 적성이 이 직업과 맞지 않다는 걸 잘 안다. 그래서 잔업 거리를 남겨와 집에서 하는 경향도 있다. 뭔가 남들보다 잘하겠다, 인정받겠다, 회사에서 안 잘리겠다는 포부보다 그냥 내가 이 회사에 머무는 동안은 피해를 끼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크다. 그러나 회사 분들은 내가 회사에서 잘릴까 봐(ㅋㅋㅋ...) 아등바등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는 것 같다. 물론 아예 비중이 없진 않지만, 그래도 궁극적으로 나는 내 얼굴을 떠올렸을 때 그저 '아, 그 낯가리고 무난 무난했던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 마음이다.




ps. 이때까지 회사에서 했던 내 아무 말을 생각하면 이미 '무난'과는 거리가 멀기도 하고...ㅎ

매거진의 이전글 대충 출근할 때 입을 옷 없다는 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