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라니 Apr 18. 2018

앱스토어에 앱를 등록하다

ASO, 마케팅 전략

시작하기 전, 이 글에는 약간의 홍보 및 흑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편하시면 뒤로 가기 해주세요. '^'



ver1.0도 아닌 ver0.2다.

아직 구현하지 못한 기능들이 있지만 출시일을 더 이상 미루지 말자는 생각에, 우선 앱을 등록했다. 심사를 거쳐 리젝도 '마! 함 받고' 약간의 버그가 있어 수정도 '마! 함 하고' 해서 현재 마켓에는 ver0.2가 등록되어 있다.

말 그대로 우린 아직 ver 1.0이라고 등록할 만큼 만족하지 못했다. 그래서 홍보도 하지 말고 당분간은 데이터를 지켜보기로 했다. 하지만 출시 후 일주일간 지켜본 다운로드 수는 하루 평균 워너원 멤버 수보다도 낮았다.(사실 슈주 쓰려다가 너무 내 세대라 강다니엘 찾아봄)

아마, 이마저도 다 지인이겠죠?... 어쨌든, 당연한 결과였지만 왠지 모를 씁쓸함이 느껴졌다.



첫술에 배부를 거야?

다운로드 숫자를 보고 실망 아닌 실망을 하니 애인이 해준 말이다. '그래, 첫술에 배부를 거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홍보도 하지 않고 키워드만으로 우리 앱을 다운로드할 확률이 얼마나 될까?

한국 마켓에서 '강아지'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멍카앱이 노출되는 순위는 1049개 중 117번째고, '카메라'로 검색하였을 때는 1518개 중 489번째에 노출되고 있다. 이 말인즉슨 '멍카' 라고 검색하지 않는 한 우리 앱을 받을 확률은 0에 가깝다는 것이다. 이런 식이라면 데이터는 커녕 데이터 그림자도 못 보게 생겼다.




우리에겐 치트키가 필요하다.


ASO (App Store Optimization)

- 앱명 & 부제 설정하기

앱명을 작성하고 앱명과 겹치지 않으면서 멍카에 대한 정보를 줄 수있는 부제를 고려해 보았다. 처음 단순 앱명만 넣었을 때 하고는 확연히 차이 난다. (아래 이미지 참고)


- 키워드 선정하기/국가별로 (최대 100자)

 멍카의 카테고리 단어들을 선택 (강아지, 카메라, 필터 등등)

 Top chart 카메라 앱 키워드 분석 참고

 국가 관계 없이 기본 영어 문구 추가 (meongca, cam 등등)


- 설명 고도화

설명 섹션에는 더보기 누르지 않아도 최상단 3줄이 노출한다. 설명을 다 읽지 않고도 앱을 다운로드할 만한 매력적인 글귀의 3줄을 고려하여 넣고, 작성한 내용은 모두 타겟팅한 국가의 언어로 번역하여 로컬라이징 하였다. (최대 4000자)


- 앱 프리뷰 영상 & 스크린샷

처음 ver0.1 에 올린 스크린샷은 아이폰X 대응해서 올렸는데, 막상 앱 스토어에서 확인해 보니 화면이 꽉 차지 않은 느낌에 색상도 눈에 띄지 않아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아이폰 5.5 버전으로 모두 바꿨다. (기본이 아이폰 5.5 입니다. 보시면 약간의 차이를 나만 느낍니다.)

자기 만족 (왼쪽 - 구버전, 오른쪽 - 수정 버전)


마케팅

앱을 만들기 시작할 때부터 인스타 계정을 만들었다. @meoncagram

강아지 사진도 올리고, 셀카도 올리고 꾸준히 좋아요도 누르다 보니 단순 노가다로 적지 않은 팔로워를 보유하게 되었다. 인스타가 앱 다운로드 유입에 도움될지는 모르지만 우선 홍보해본다.




이 글을 마치며, 위의 것들을 실행하고 얼마나 데이터 변화가 이루어졌는지는 다음 글에 작성하겠습니다.

멍카는 아래 URL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https://itunes.apple.com/kr/app/meongca-camera-for-dogs/id1369505051?l=en&mt=8


매거진의 이전글 기획자와 개발자가 만나면(남자 입장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