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eauty and the Beast Dec 28. 2021

최근 캐나다 밴쿠버의 날씨

헐 왜 이리 추운 거야  TOO COLD , 很冷!!

중국인들은 해외 지명 그리고 해외 프랜차이즈  이름 등을 한자 뜻에 의미를 부여해서 부른다. 예를 들면  밴쿠버는 중국어로 라고 부르는데  앞에는  따뜻할 온(원) 자이고  (거) 큰 형님, 따거 할 때 (거) 그리고 화는 빛난다는 뜻(中华人民). 간체는 렇게 쓸 수 있겠다.  그만큼 그들에게는 밴쿠버가 기후가 따뜻한 도시로 느낀다는 것 같다.  참고로 중국인들이 많이 사는 미국의 샌프란시스코는 (旧金山)라고 부른다. 아마 19세기에 중국인들이 캘리포니아 Gold Rush 시기에 미국으로 일하러 이주했을 때  주로  이주하였던 곳이 샌프란시스코라 그렇게 이름을 지었던 것 같다.


캐나다는 청정으로도 유명하지만 사실 추운 것으로도 유명하다. 대부분의 캐나다 도시는 일 년에 7~8개월은 춥고 3~4개월만 따뜻하다. 4월에도 눈이 많이 오며 5월 정도 되어야  좀 봄기운이 나고 여름이 시작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와는 달리 밴쿠버는  겨울은 있지만 일 년 내내 기후는 따뜻한 편이다. (집집마다 에어컨이 있는 집이 드물며  온도가 올라가도 습하지 않은 전형적인 건조 기후) 이런 이유 때문에 특히 중국인들이 더 선호하는 도시인 것 같다. 내가 알기로는 밴쿠버가 있는 British Columbia 주가 520만 정도의 인구. 밴쿠버는 광역 밴쿠버까지 해서 270만 정도의 인구인데 그중 80만이 중국계 (홍콩, 본토 중국)이니 어마어마한 인구 파워이다. 10년 내에 백인 인구보다 더 많아진다는 이야기도 심심치 않게 들린다.


그리고 추억의 배우 홍금보 오빠 왕조현 누님이 거주하는 곳도 밴쿠버다. 지금은 고인이 된 영웅 본색의 장국영도 97년 홍콩의 영국 반환 시기에 맞추어 밴쿠버로 이주하였다.  기존에  북미에서 샌프란의 China Town이 제일 크다고 이해했는데 캐나다 와서 보니 밴쿠버의 차이나타운이 북미에서 제일 크다고 한다. 하긴 Crystal Mall이나 Richmond를 가보면 여긴 정말 중국이다.


홍콩인들이 97년 홍콩이 영국으로 반환될 때 많이 이주를 했고  그중 Richmond는 풍수가 좋다고 해서 홍콩인들이 선호했는데 이제 Richmond는 소위 말하는 지역 반상회를 중국어로 해서 살고 있는 로컬 캐나다인들의 컴플레인이 매우 심하다는 웃픈 이야기도 ㅎㅎ Speak English, please.


홍금보, 왕조현, 장국영  그들은 소위 말하는 8_90년대 홍콩 영화 부흥기를 이끌었던 대표적인 남녀 배우들 중 한 명이다.
지금은 고인이 된 영웅 본색의 배우 겸 가수 장국영도 한때 밴쿠버에서 살았다.

암튼 이렇게 따듯한 기후로 캐나다 정착 시에 선호하는 도시로  인기를 끌던  밴쿠버가 올 겨울에는 깜짝 놀랄만한 날씨를.

정말 허걱 어떻게  이럴 수가 맙소사


암튼 올해 날씨는 정말 이상 기온의 최고봉인듯하다.


여름에는 100년 만에 최고의 더위를 그리고 밴쿠버 시애틀이 (시애틀과  밴쿠버는 대략 자가용으로 220km의 거리다, 물론 국경 통과해야 함) 비가 많이 오는 건 알았지만 올해 비는 이건 해도 해도 너무 많이 온다.


그리고 이제는 추위까지

지난 크리스마스는 WHITE CHRISTMAS,

오늘 12.27(월)에는 오후에 영하 12도까지 떨어지는 이런 따뜻하다고 소문난 가 맞는지? ㅎㅎ


2021년 12/25일부터 1/1일까지의 밴쿠버 일기예보 넘 춥네 워워  

우리에게는 2010년 밴쿠버 동계 올림픽 여자 피겨 스케이팅 부분 김연아 선수가 금메달을 딴 도시로 친숙한 밴쿠버, 근처에 스키타운으로 유명한 휘슬러(Whistler)가 있고 여러 매력적인 면이 많은 도시.

2010년 밴쿠버 동계 올림픽에서 여자 피겨 스케이팅 사상 최초로 대한민국에 첫 금메달을 안겨준 자랑스러운 "김연아" 선수

또한 우리에게는 추억의 스타로 기억되는 홍콩 배우 왕조현, 홍금보가 살고 있다는 밴쿠버(Vancouver)


금보 오빠  조현 누님 어디 계세요??? 계신 곳 알려주시면 제가 한번 찾아뵙고 인사 올리겠습니다.


Where are you? 你们 哪(儿)??


실제로 뵈면 너무 반가울 듯요  Crystal Mall을 가야 하나 아니면 중국인들이 많이 사는 Richmond?? 내 예상은 West Vancouver 고급 저택에 사실 듯 ^^


올 겨울은 밴쿠버 답지 않게 너무 추워서 집에만 계실 것 같은데 언제 한번 만나 뵙게 되면 K-Chicken의 BEER 한 잔이라도 하시죠 ^^ 제가 쏠게요 ㅎㅎ



PEAC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