콰이 쇼우의 (快手) 콰이(快)는 우리가 잘 아는 중국어로 빨리빨리, 콰이콰이(快快)의 콰이(快)이고
쇼우(手)는 한자로 손수(手) 자 중국어로
핸드폰 쇼지(手机)의 쇼우(手)이다.
한마디로 "빠른 손"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콰이 쇼우(快手)는
2017년모 배우(남 00)와 여가수(손 00)의 사진 유출 논란으로 이슈가 되며 처음 대중에게 알려졌던 것 같다.
그 당시 에는 영상 공개를 원하지 않으면
비공개로 설정해야하는데 설정을 안 한 상태로 저장하다 사진과 영상이 대중에게 노출되면서
콰이 쇼우(快手)가 일반인들에게 더 알려졌던 것 같다
콰이 쇼우(快手)를 사용하는 남 0군과 가수 손 0 비 양 의 콰이 쇼우(快手)
2021년 2월 홍콩 증시 IPO 및
초기 사업 구조
2021년 2월 5일 중국의 쇼트 클립 비디오 (Short-Form Video) 플랫폼 기업
콰이 쇼우(快手)는 홍콩증시 상장일
첫 시초가 HK115$에서 무려 193.91% 가 오른 HK338$가격으로 상승
첫날 시가총액
HK$1조 3,900억 달러를 기록하며 홍콩 증시에 성공적으로 상장하였다.
2011년 3월 GIF(움짤) 제작 애플리케이션으로 시작한 콰이 쇼우(快手)는
2013년 7월 쇼트 클립 비디오 플랫폼으로 전환 시
텐센트(Tencent 腾讯)로부터
대규모 투자 유치를 해
소위 말하는 텐센트(Tencent 腾讯)계로 분류되며
중국판 틱톡(Tik tok)
도우인(抖音)의 최대 라이벌 플랫폼이된다.
콰이 쇼우(快手)의 공동 창업자인
청이 샤오程一笑(HP , 중국 렌렌 근무)와
쑤화 宿華 (구글 차이나, 중국 바이두 근무)는 둘 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출신이다.
공동 대표 쑤화(宿華, 구글 차이나, 바이두 근무) 사진 출처: 바이두
이 공동 창업자 중
쑤화 宿華 (구글 차이나, Baidu 근무)는
정말 입지 전지적인 흙 수저 출신의 성공한
억만장자 사업가이다. 그는 중국 남부 후난 성의 소수민족인 투자족 출신으로, 전기도 안 들어오는 산골 마을에서 자라고 공부했다는데 그래도 꽤 공부를 잘한 것 같다.
2005년에 칭화대(清华大) 컴퓨터 공학과를 졸업했다고 하는데 알다시피 중국은 인구도 많고.
수능 (중국에서는 가오카오(高考)라고 부르는) 시험은 일 년에 응시자만 900만
우리나라가 대략 60만 정도 보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외국 유학생도 아니고 그 치열한 경쟁을 뚫고
로컬 중국인이 북경 칭화대(清华大)를 입학한다는 건 대단한 것 같다.
상하이에 있을 때 복단대(复旦大)에 들어간 중국 학생들에게 물어봤는데
다들 자기가 살던 성에서 1% 안에 들던 학생이라던데 (ex 광저우가 있는 광동성이 인구가 1억이 넘는다던데 ^^)
칭화대(清华大) 합격할 정도면 하버드, 예일 옥스퍼드는 장학금 외에 생활비까지 받고 입학 가능하다고
감히 이야기할 수 있겠다^^
주요 매출
a) 라이브 스트리밍 (直播)
콰이 쇼우(快手)의 주요 매출은 라이브 스트리밍(直播)이다.
2020년 첫 3분기까지 라이브 스트리밍(直播)은
콰이 쇼우(快手) 전체 매출의 60%를 차지했다.
이 라이브 스트리밍(直播)의 주요 매출 구조는
사용자가 가상의 선물(刷礼物)을 구매하여 진행자에게 선물하면 추후 진행자와
콰이 쇼우(快手)가 일정 부분 이익을 나누는데
마치 유튜브(You-Tube)의 슈퍼 챗(Super Chat)이나 아프리카 TV에서 진행자에게 선물하는 별 풍선 같은 느낌이 아닌가 싶다 ^^
콰이 쇼우(快手)의 라이브 스트리밍(直播)에는 다양한 특징이 있는데 예를 들면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있는 사람들과 같이 노래를 부를 수 있고 또 라이브 스트리밍 진행자와 직접 전화를 걸어서 대화를 나눌 수도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 도중에 노래나 또는 KOL에게 직접 전화하여 통화도 가능 출처: 바이두
b) 온라인 광고
라이브 스트리밍(直播) 외에 콰이 쇼우(快手)의 매출은 온라인 광고이며. 2017년 콰이 쇼우(快手)의 온라인 광고 매출은 전체 매출의 4.7%인 3.9억 위안이었지만 2020년 3분기까지 매출은 133억 위안으로 전체 매출의 32.8%를 차지하고 있다.
일간 활성 사용자(Daily Active User)의 평균 온라인 광고 매출은 2017년 5.9위안에서 2019년 42.3위안으로 증가하였으며 2020년 첫 1,2,3 분기에는 50.9위엔까지 증가하였다.
2020년 상반기 콰이 쇼우(快手)는 월간 활성자(Monthly Active Users) 7억 600만 명을 달성하는 데 성공해 총수익 253억 위안(전년 동기 대비 43%) 성장을 기록했다.
c) E-Commerce
E-Commerce는 콰이 쇼우(快手)의 빠르게 성장하는 비즈니스 부문이다. 2018년 8월에 E-Commerce를 처음 시작한 첫해 플랫폼에서 1억 위안 미快만의 GMV가 발생했으나 2020년 첫 11개월 동안의 GMV는 3.326억 위안으로 2019년 전체 연도의 GMV 대비 5.5배 이상의 성장을 거두며
2020년 E-commerce 플랫폼 중에서는
제일 빠른 성장 속도를 기록했다.
참고로
GMV는 전자상거래 업체에서 주어진 기간 동안 이뤄진 총매출액, 총 상품 판매량을 가리킨다. 이는 전자상거래 업체의 규모를 측정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로, 업체의 기업가치 평가 시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 | 외국어 표기 | Gross Merchandise Volume
유명 셀럽이나 팝스타를 선호하는 다른 소셜 플랫폼과는 달리 콰이 쇼우(快手)의 사용자들은 어리고, 교육 수준이 높지 않으며 도시화가 덜 된 외곽 2,3,4선 도시의 사람들에게 더 어필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콰이 쇼우(快手)의 KOL(主播)은 그들의 팔로워와 친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소셜 플랫폼의
KOL(主播) 보다 더 높은 매출로의 전환 비율을 (Conversion Rate)를 가지고 있다. 콰이 쇼우(快手)의 사용자는 대부분 라이브 스트리밍(直播))으로 사용을 먼저 시작하고 라이브 스트리밍(直播) 라이브 스트리밍 사용 비율은 50% 반면에 도우인(抖音)은 25%로 콰이 쇼우(快手)의 라이브 스트리밍(直播) 비율이 좀 높아 보인다.
다양한 콰이 쇼우의 인플러언서 (Influencer) 출처 바이두
많은 콰이 쇼우(快手)의 KOL(主播)들도 작은 자영업이나 소규모 공장의 사장인 경우도 많다. 그들은 가끔 그들의 매일 일어나는 비즈니스에 대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예를 들면 " 제품을 어떤 어떤 공정으로 만들고 제품을 어떻게 포장하는 하나하나 세세한 내용까지 다 오픈해서 이러한 내용들이 사용자로 하여금 신뢰를 갖게 한다. 이런 경우 바로 판매로 이루어지는 비율이 높아지게 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왼쪽: 가죽 공장 오른쪽: 직접 재배한 과일에 대해서 설명 출처: wikithe talk
Top 200의 콰이 쇼우(快手) KOL(主播)이 전체 매출의 25%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건 중간 사이즈나 더 작은 Junior급의 KOL(主播)도 콰이 쇼우 E-commerce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는 걸 의미한다고 본다.
다시 말하지만 이런 Junior급의 KOL(主播)도 꽤 높은 판매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꽤 높은 판매로 이어지고 있다.
아직까지 콰이 쇼우(快手)의 주 수입은 라이브 스트리밍과 가상 선물(刷礼物)이지만 콰이 쇼우(快手) 자체는 온라인 광고와
E-commerce의 매출을 2배로 올리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내가 보기에 E-Commerce 비즈니스에 있어서 콰이 쇼우(快手)가 타 소셜 플랫폼과의 차별성은
KOL(主播) 자체의 사용자와의 친밀한 관계를 통한 판매로 이어지는 비율이 상당히 높다.
이런 것은 사실 향후 콰이 쇼우(快手)의
E-Commerce 비즈니스에서 긍정적인 요소로 보이며 또한 중국 내 플랫폼에서 판매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대한민국은 거의 모든 산업에서 중국과 치열한 경쟁구도에 있고
우리가 어어 하는 사이에 이미 주변 국가와 경쟁자들은 4차 산업에서 저만치 뛰어가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