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거북선생 Oct 01. 2021

코로나와 중간고사

제발 조금만 더...

"선생님, A 자가 격리되었데요."


시험을 겨우 일주일 앞두고 일어난 일이었다. A의 가족 중에 확진자가 나와서 자가격리에 들어갔고, 그 여파로 바로 전날까지 나와 보충 수업을 하던 A는 중간고사를 못 보게 되었다. 그리고 나는 바로 다음날 만일을 대비해 코로나 검사를 받았다. A와 같은 학교, 같은 반인 아이들도 모두 검사를 받았다. 다행히 A를 포함하여 모두가 음성이었다. 불행한 것은 A였다. 열심히 준비하고 있던 중간고사였고, 이 한 순간순간들이 모여서 대입을 결정하는 상황에서 A에게 충격은 꽤나 컸다. 건너들은 이야기로는 A가 매우 격분했다고 했다. 그럴 만도 했다. 전체에서 보면 아주 작을지도 모르지만, 막상 입시를 앞에 두고는 중간고사 한 번의 성적이 합격의 갈림길이기도 하다. 그런 입시생에게 한 번 시험을 보지 못한다는 것은 정말이니 멘털을 탈탈탈 터는 일이다.


지난 학기에 친구가 근무하는 중학교에서 확진자들이 나와서 난리가 난 적이 있었다. 확진자가 여럿이라 학교가 전부 온라인으로 돌리고, 여러 반이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해당 중학교는 시험 일정을 조정하거나 간략화했다. 문제는 해당 중학생 아이들의 형제자매였다. 중학생 동생이 자가격리가 되어서, 그 형제자매들인 고등학생들이 같이 등교를 못 하게 된 것이다. 문제는 중학교와 이웃한 고등학교에 그 형제자매들이 다니고 있었고, 그 수가 서른 명 남짓이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고등학교의 중간고사는 바로 그 자가격리 기간에 있었다. 중간고사를 볼 수 없게 된 아이들의 부모들은 당연히 난리가 났다. 1~3학년 합쳐서 서른 명의 아이들이 시험을 볼 수 없게 되었지만, 학교장은 학사 일정 변경에 대해서는 불허했다. 결국 해당 아이들은 모두 시험을 볼 수 없게 되었다.


그리고 지난 며칠 확진자가 급증하는 과정에서 해당 중학교에서 또다시 확진자가 한 명 나와 한 반이 통째로 자가격리가 되었다. 교내에서 어떻게 처리가 된 것인지 확진자 학생이 학교에 머무는 동안 확진 소식이 퍼졌고, 생각 없는 학생 B가 그 확진자의 반에 일부러 찾아갔다. 접촉자가 되어서 자가격리가 되면 학교에 나오지 않아도 된다는 철딱서니 없는 생각으로 말이다. 문제는 다시 자가격리가 된 학생이 지난 학기에도 자가격리가 된 아이고, 그 아이에겐 고등학생 언니가 있다는 것이다. 10월은 대부분의 학교들이 중간고사를 본다. 이번에도 동생으로 인해 만일 시험의 불이익을 받는다면... 언니에겐 지옥 같은 일이 될 것이다.


고3 학생 C가 다니는 학교에서도 확진자가 나와서, 한 학급 전체가 자가격리에 들어가고 시험 일정이 미뤄진 적이 있었다. 가뜩이나 시험 하나하나에 예민한 고3 아이가 받은 스트레스는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동료 선생님의 친구분인 D도 확진자가 되어 그 가족이 자가격리가 되었다. 그때도 하필이면 시험 기간이 겹쳐서 그분의 고등학생 자녀는 중간고사를 보지 못했다고 했다. 아이는 시험을 안 본다고 오히려 신이 났다니 그나마 다행인 경우였지만 말이다.


아프고 싶어서 아픈 사람은 없다는 것을 안다. 어디서 어떻게 옮아 왔는지 모르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도 안다. 내 친척 중에 한 분도 확진이 돼서 생활치료센터에 있다가 오셨다. 다른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 중에 환자가 없는 것으로 보아, 가게에 방문했던 손님이 확진자였던 것으로 추정되지만 확실한 것은 없다. 백신 접종을 다 마치고 주의를 한다고 했는데도 걸렸다는 분들의 이야기도 들었다.


그럼에도 주의를 당부 또 당부하고 싶다.


인생시험이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고등학생들에게 중간고사는 전부일 수도 있다. 현행 입시체계에선 중간고사 한 번 한 번이 쌓여서 대입을 결정한다. 고3들의 수시 원서를 쓰면서, 3.5등급이냐 3.7등급이냐는 별거 아닌 거 같으면서도 엄청난 별거다. 3학년 1학기까지 포함되는 내신등급 점수의 소수점 한자리에 아이들은 울고 웃으며 지난날의 자신을 후회하기도 하고 칭찬하기도 한다. 그런 애들에게 중간고사를 제대로 볼 수 없게 만드는 것은 아이들의 기회를 빼앗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어른들의 눈에는 인생은 길고 그 순간도 나중에 다 약이 될지라도, 당하는 아이들은 절대 아니다. 중간고사 하나가 인생을 뒤흔드는 느낌을 주는 제도를 옹호하고 싶지는 않다. 그러나 지금 현실에서 아이들에게 그만큼 큰 의미가 부여되는 만큼 주변에서 제발 협조해 주면 좋겠다. 


A가 자가 격리가 된 것은 확진자가 된 형 때문이다. 지난 여름 방학 때부터 형이 친구들을 집에 불러 술을 마신다는 소릴 A가 종종 했었다. 두말할 것도 없이 B의 철없는 행동은 기가 막힌다. (확진자 학생에게 다른 반 친구가 찾아와 접촉을 할 정도의 상황이 벌어졌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지난 학기에 B가 다니던 학교에 확진자들이 발생했던 것은 아이들이 다니던 공부방 선생이 마스크를 미착용한 탓이었다. C가 다니는 학교에선 그 소동이 벌어지고 나서도 교무실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선생들이 음식물을 나눠 먹었다. D 씨는 4인이 모인 술자리를 가졌고, 그 술자리에 참석한 사람이 다른 확진자의 직장동료였다.


지난해, 우리 학원 인근에 있는 다른 학원에서 확진자가 대거 발생해서 인근 중고교가 난리가 난 적이 있었다. 그때 원인은 마스크를 미착용한 강사였다. 비슷한 시기에 잠시 우리 학원에서도 한 선생이 강의 중 마스크를 미착용하는 사태가 벌어져서 학원이 난리가 났었다. 결국 해고한 강사지만, 초기에 그 강사가 괴설로 마스크를 거부할 때 내가 어찌나 기가 막혔는지 모른다. 내 친구의 이웃이 가정 공부방을 운영 중인데, 선생이 마스크를 미착용한 것을 보고 당황했다고 한다. 우리 학원에는 며칠 전 확진자가 3천 명을 돌파했을 때 가족여행을 떠난 학생이 있다. 내 동기의 학원에도 3박 4일 제주도 여행을 떠난 학생 가족이 있다고 한다.


나는 모두가 모든 것을 멈추고 살라고 말하고 싶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최소한 아이들과 밀접할 수밖에 없는 사람들은 좀 주의를 해주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교육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주의하지 않는 것은 정말이지 조금도 이해할 수가 없다. 무책임도 그런 무책임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가족 중에 학생이 있다면, 내 가족을 위해서라도 내 가족이 다니는 학교의 다른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주의를 해주었으면 한다. 나도 지겹다. 나라고 외부활동을 아무것도 안 하고 있지는 않다. 코로나가 잠잠해졌을 무렵엔 나도 외출을 했다. 최소한 문제가 되더라도 애들 시험에는 지장을 주지 말자고, 같은 업계에서 일하는 친구들 모두 시험이 끝나기 전엔 대외 활동을 안 한다.(대외 활동이라는 게 지난 이 년 동안 거의 없는 경우가 더 많다.) 이 말도 안 되는 세상이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 근데 이미 상황은 이렇고, 아이들의 입시는 전과 달라진 것이 하나도 없다. 그러니 곁에 있는 사람들만이라도 버텨줘야 하지 않을까.

작가의 이전글 아름다운 이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