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고코더 Feb 09. 2020

개발자 라면 04. '개발자의 속도'

학습은 아주 느리게, 현업은 매우 빠르게

코딩 학습은 천천히 하세요

학습은 거북이처럼 매우 느리고 느리게 진행해야 한다.

 개발자는 저녁이 되면 자신만의 학습 시간을 갖는다. 날마다 새로운 언어와 개인 포트폴리오를 수정하며 발전해 나가는건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많은 개발자들의 학습 과정을 들여다 보면 블로거가 만든 게시판 소스를 돌려보고 학습을 다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미 다 알고 있었다는 생각을 하는 '사후확증 편향'을 갖게된다. 

 하지만 코딩 학습은 매우 느리고 느리게 진행 하는 것이 좋다. 변수 하나마다 상위 클래스의 로직을 찾아보고 다양한 함수 사용법과 다양한 각도로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언어 안에 있는 철학과 사용법, 그리고 레퍼런스를 깨닫지 못한다면  그냥 게시판 만들기 소스만을 검색해본 것에 지나지 않는다. 제대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예제도 큰 파이로 바라보고  깊이 파고 들어가야 한다. 더이상 파헤쳐 볼 것이 없을 때 즈음에 다음 라인으로 넘어가는 학습 방법이 필요하다.


실무에서는 토끼처럼 빠르고 빠르게 진행해야 한다.


 실리콘 벨리에서 일하는 선배가 해준 조언이다. 모든 개발자는 윈도우를 만들 수 있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능력 좋은 개발자는 1년안에 만들 수 있고 당신이 만들면 100년이 걸리는 차이 뿐이다.'라며 충고를 해준 말이 기억이 난다. 코딩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시간만 오래 주어지면 누구나 끝을 볼 수 있다. 자연사람이 만들어 놓은 규칙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실무에서 거북이처럼 코딩 하는 사람이 있다. 학습과 다르게 실무는 누가 정확하고 빠르게 프로젝트를 완수하는 것이 목표이다. 모든 프로젝트는 납품일자가 있고 기간이 길어지면 비용이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 개발자라면 학습하고 있는 아마추어보다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오류없이 코딩이 가능해야 할 것이다.


개발자의 속도

개발자 라면

학습은 매우 느리고 깊게

실무는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이 두 가지 속도가 중요하다.



고코더가 끊이는 개발자를 위한 간식 거리


매거진의 이전글 개발자 라면 03. '홈페이지 없는 개발자'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