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성일 Jan 17. 2023

비전 만들기 : 외부환경(거시환경)

외부환경 분석 개요 및 거시환경분석하기 

외부환경 분석 개요

외부 환경은 기업을 중심으로 크게는 거시환경, 작게는 산업(경쟁) 환경으로 분류된다. 외부환경 분석 목적은 기업에서 통제하기 힘든 변수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이를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으로 결론 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거시환경 ▶ 산업(경쟁) 환경 순으로 분석한다.

거시환경 분석 방법론은 대표적인 것이 PEST 분석, STEEP 분석이 있으며 특별한 방법론이라기보다는 관점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회사 특성에 맞게 분석하면 되는 것이며 굳이 방법론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산업환경 분석은 5-forces 분석, 산업 Value-chain 분석, 기업 Value-chain 분석, 산업핵심성공요인 분석, Environment Risk 분석 등이 있다. 



PEST 분석 모델

분석관점에 따라 STEEP(Social, Technological, Ecological, Economic, Political)와 PEST(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Technological)가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PEST 기반으로 접근을 많이 한다. 주요 변수는 아래와 같다. 


PEST 분석 접근법

거시환경 분석은 먼저 부서별 핵심 이슈를 파악하여야 한다.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느끼는 위기, 기회를 먼저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이 좋다. 이후 외부 경제보고서, 나라지표, 등을 종합하여 필요한 정보를 취합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우리 기업의 연관성 x 방향일치성 x 내용의 일관성 x 내용간 밸런스가 맞아야 읽기 좋은 문서가 된다. 



PEST 분석 사례

아래는 PEST 관점에서 각 영역별 키워드만 도출한 사례이다. 

전체적으로 어떤 흐름으로 이어지는지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다.


아래는 PEST 분석 중 Social 부문 분석예시이다.  환경분석 중에는 새로운 용어가 자주 등장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용어가 아닌 것은 설명을 포함하여 표기해 주어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비전 만들기 : 인터뷰 방법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