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전조증상 5가지 체크리스트
뇌졸중 전조증상 5가지 체크리스트
뇌졸중의 증상은 뇌혈관의 폐색 또는 터짐에 의하여 손상된 뇌의 해당 기능이 상실되는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한쪽 눈 시각의 일시적 상실, 편마비, 구음장애, 어지러움, 언어장애, 기억력 및 인지기능의 장애, 두통, 복시, 삼킴장애, 감각이상 등이 있습니다.
일단 뇌졸중이 발생하면 증상발생 후 치료시작을 얼마나 빨리 할 수 있는지가 치료와 관리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뇌졸중 증상이 발생하면 최대한 빨리 급성기 뇌졸중을 치료할 수 있는 시설 및 인력을 갖춘 병원을 방문하여 혈전용해술, 혈관확장술, 혈전제거술 등의 초급성기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최대한 빨리 전문 의사가 있는 병원의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① 한쪽 팔다리 마비 (주로 감각이 떨어지는 현상보다는 힘이 빠지는 증상)
② 언어장애 (말이 이해가 되지 않거나 술 취한 것처럼 발음이 어눌해지거나 말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
③ 어지럼증 (걸을 때 술 취한 것처럼 비틀거리며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어지러워지는 경우)
④ 심한 두통 (발생 시기를 기억할 정도로 갑자기 심한 두통)을 말합니다.
⑤ 시각장애 (한쪽 눈이 안 보이거나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경우)
■ 뇌졸중 치료 골든타임 중요성
뇌졸중은 증상 발생 후 3시간 이내를 치료의 골든타임이 매우 중요합니다. 뇌졸중 환자는 처음에 대부분 급체, 수면부족,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어 증상이 발생한 것으로 생각하여 집에서 좀 더 경과를 보다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지체하다가 골든타임(3시간)이 지나면 막힌 혈관을 다시 뚫더라도 합병증(뇌출혈, 뇌부종 등)이 발생해 더 위중한 경과(사망, 의식소실, 영구적인 장애 등)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추천정보
악명 높은 간병비 부담 해결방법이 궁금하다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 본인부담상한제 적용 TIP)
▶ 한달 50만원 호텔식 재활치료 받는 법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