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의 종류 (뇌경색과 뇌출혈 차이점)
뇌졸중의 종류 (뇌경색과 뇌출혈 차이점)
■ 뇌졸중이란?
= 뇌혈관 질환 (뇌혈관에 생기는 어떤 문제로 뇌가 손상되는 모든 질환
= 뇌경색 + 뇌출혈
■ 뇌경색과 뇌출혈의 차이점
뇌경색 = 혈관이 막히는 병 (혈관이 막혀서 피가 흐르지 못해 뇌가 손상되는 병)
뇌출혈 = 혈관이 터지는 병 (혈관이 터져서 피가 고여 뇌가 손상되는 병)
뇌졸중이란 뇌의 일부분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짐(뇌출혈)으로써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합니다. 뇌졸중은 뇌혈관 질환과 같은 말이며,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중풍'이라는 말로도 불립니다. 혈액 세포가 운반하는 산소와 영양소가 없으면 뇌는 몇 분 안에 죽기 시작합니다. 이는 뇌 손상 , 장애 또는 사망 과 같은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 뇌졸중의 종류
뇌졸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뇌경색 - 혈관의 막힘 (허혈성 뇌졸증 / 경색성 뇌졸증)
= 막힌 상태에 따라 허혈성 뇌졸증 / 경색성 뇌졸증이라고 함
허혈 = 혈관이 막혀 좁아진 상태
경색 = 혈관이 소통되지 못하고 막힌 상태
혈관이 막힘으로써 혈관에 의해 혈액을 공급받던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것인데, 이를 뇌경색이라고 합니다. 허혈성 뇌졸중, 경색성 뇌졸중이라고도 불립니다. 혈관이 막히면 충분한 영양소 및 산소, 혈액이 공급되지 못해 조직이 죽어가게 됩니다. 빠른 시간안에 막힌 부분을 뚫지 않으면 큰 휴유증이 남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2. 뇌출혈 - 혈관의 터짐 (출형성 뇌졸증)
둘째는 뇌혈관이 터짐으로써 뇌 안에 피가 고여 그 부분의 뇌가 손상당한 것으로, 뇌출혈 또는 출혈성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서양에서는 전자가 후자보다 3배 이상 많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허혈성 뇌졸중이 약 85% 정도로 출혈성 뇌졸중보다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 추천정보
악명 높은 간병비 부담 해결방법이 궁금하다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 본인부담상한제 적용 TIP)
▶ 한달 50만원 호텔식 재활치료 받는 법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