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이 혼잡하면 여행이 즐겁지 않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정확히는 여성 화장실 앞에서 흔치 않게 볼 수 있는 풍경이 아래 사진입니다. 이는 비단 한국뿐만이 아니라 세계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는 풍경이며 많은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상황임이 확실합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 조금 알아보다가 한국의 어느 업체에서 가변 구획 화장실 아이디어를 공개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혼잡한 여성화장실 문제를 해소할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여성화장실이 혼잡해질 것을 미리 예상해서 구획을 미리 조정해 놓아야 한다는 점이라고 보입니다.
그래서 여기 이 아이디어에 제가 한 숟가락을 얹었습니다. 이 새로운 아이디어의 핵심은 구획을 변경시키지 않고 혼잡시에만 놀고 있는 남성화장실을 빌려 여성화장실의 수를 자연스럽게 늘리는 것입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남녀화장실 중간에 배치된 변기칸에 출입문을 두 개 만들어 남성화장실과 여성화장실 모두에서 접근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두 출입문 중에서 자신이 들어온 한쪽을 잠그면 반대쪽 출입문도 동시에 잠기게 하고 나갈 때는 자신이 들어온 쪽 출입문으로만 나갈 수 있도록 하고 변기칸이 비어 있을 땐 자동으로 출입문이 닫혀 있도록 도어 잠금 개폐장치를 세심하게 설계해야 남성, 여성 모두 불편하지 않겠지요.
이 아이디어의 장점은 “남성화장실 쪽에 불편함을 만들지 않으면서” 여성화장실 쪽 혼잡문제를 줄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여러분 어떻게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