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버턴
( 역자 - 라틴어는 명조체로 진하게 표시합니다. )
나이 든 사람에게서 태어난 아이들은 성정이 올바른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스콜치우스①가 추측한 것처럼, 나이 든 사람의 아이들은 좋은 기질을 가진 경우가 드물며 따라서 우울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레비누스 렘니우스②가 덧붙이듯이, 나이 든 사람들은 대부분 고집이 세고, 까다롭고, 슬프고, 우울한 아들을 낳고, 쾌활한 아들은 거의 낳지 못합니다. 과식한 사람이 아이를 가지면 아픈 아이나 정신이 온전하지 않은 아들을 낳을 것이고 (카르단③이 말했듯이요) 또는 부모가 아프거나, 어떤 식으로든 머리가 심하게 아프거나, 편두통, 두통이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히에로니무스 울피우스④는 세바스찬 카스탈리오⑤의 자녀를 사례로 들었습니다.) 술 취한 사람이 아이를 가지면 아이는 결코 좋은 두뇌를 가질 수 없다고 겔리우스⑥는 주장했습니다. 술주정뱅이는 다른 술주정뱅이를 낳는다고 플루타르코스⑦가 말했고, 그의 말을 렘니우스②도 인정했죠.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 자신도 어리석은 여자나 술 취한 여자, 머리가 둔한 여자는 대부분 자기들과 같이 우울하고 나약한 자식을 낳는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월경하는 여자와 동침하는 남자들 역시 그렇습니다. 렘니우스②가 특히 지적하는 성적 절제의 필요성은 선원들이 월경 주기를 고려하지 않고 그 기간을 지키지 않으면서 아내와 함께하는 것입니다. 이는 해롭고 잘못되었기 때문에 그는 이러한 성관계를 치명적이고 유해하다고 말합니다. 루시탄⑧의 한 사람인 카스트로의 로도리쿠스⑨는 모든 의사들을 불신하면서, 네 번째 달에 잉태된 사람들은 대체로 불행하고, 미쳤으며, 정신이 나갔고, 어리석고, 병들었고, 불결하고, 나약하고, 더럽고, 활력이 없고, 몸과 마음의 모든 좋은 것들을 잃는다고 주장합니다. 에우스타티우스⑩는 헤라클레스⑪와 다른 사람들처럼 우리 역시 나이가 들고 고통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들이라고 말합니다. 유대인들은 특히 그리스도인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이런 추악하고 불결한 교제를 반대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불의한 것을 혐오하고, 자기들 사이에서 그것을 금지하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그리스도인들은 종종 나병환자이거나, 미쳤으며, 농가진, 나병, 건선, 피부와 얼굴 변색, 수많은 전염병, 독한 독으로 인한 병을 앓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이러한 부정한 성관계를 거부하고 무도한 자들에게 책임을 요구합니다. 이 무도한 자들은 달빛이 홍수처럼 흐르는 4일째 되는 날에 성관계를 하는 일을 저지릅니다. 신의 율법은 한때 이런 사람들을 정죄하고 사형으로 처벌했습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태어난 아이들이 기형이거나 불구가 되면 그 아버지의 권위는 실추됩니다. 왜냐하면 그는 불결한 여자를 물리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어거스틴이 영국인들 사이에서 이런 종류의 성관계를 용인하는지 물었을 때, 그레고리 대왕은 자신의 부하들이 생리 기간 중에 여성과 성관계를 갖는 것을 엄격히 금지한다고 했습니다. 이 말을 영어로 옮기는 시간은 아끼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또 다른 원인으로 과도한 식단을 꼽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마늘이나 양파를 먹고, 짧은 시간에 과식하고, 너무 열심히 연구에 매진하고, 과도하게 슬퍼하고, 둔감하고, 울적하고, 낙담하고, 생각이 혼란스럽고, 두려움에 휩싸인 것 등등의 특성이 있다면, "그들의 아이들은" (카르단③이 말하길) "광기와 우울증에 걸리기 쉬울 것입니다. 만약 두뇌의 정기가 혼란스럽거나 그러한 일들로 그러한 시기에 피해를 받으면 그들의 자녀들의 두뇌도 혼란스러워질 것입니다. 그들은 평생 둔하고, 우울하고, 소심하고, 불만족스러울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의 의견은 현명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바보를 낳는다는 역설 혹은 문제를 주장합니다. 수이다스⑫는 다음과 같은 예를 제시합니다. 문법학자 아리스다르고는 두 아들, 아리스다르고와 아리스다코스를 남겼는데 둘 다 어리석었습니다. 그리고 에라스무스⑬는 그의 저서 모리아에서 바보가 현명한 사람을 낳는다고 하였습니다. 카르단⑭이 이러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지혜로운 자의 정신은 학문을 통해 정제되고, 심장에서 뇌로 전달됩니다. 그들의 타고난 정신은 학문을 통해 다듬어져서 생명력을 얻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심장에서, 그리고 다른 부분들에서 뇌로 이동합니다. 렘니우스②가 카르단⑭의 의견에 동의하면서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그들은 아이를 가지는 의무를 무성의하고 무심하게 행합니다. 그들은 (바울⑮이 말 한 대로) 아내에게 의무를 부주의하게 행합니다. 그 결과 그들의 자식들은 나약하고, 많은 경우 백치나 얼간이가 됩니다.
다른 원인들은 어머니에게서 발생하며 전적으로 관련이 됩니다. 만약 그녀가 너무 둔하고, 울적하고, 화가 많고, 짜증이 많고, 불만스럽고, 우울하다면, 임신하는 순간뿐만 아니라 자궁에 아이를 품고 있는 동안에도 (페르넬리우스⑯가 말했듯이) 그녀의 아들도 같은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더 나빠질 것입니다. 렘니우스②가 부언했듯이, 만약 그녀가 깊은 슬픔에 잠겨있거나, 마음이 불안하거나, 보거나 들을 때 어떤 불상사로 인해 놀라고 끔찍한 대상 때문에 충격을 받으면, 그녀는 아이를 위험에 빠뜨리게 되며 아이의 선천적인 건강을 망치게 됩니다. 여자들의 기묘한 공상이 아이에게 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걸 밥티스타 포르타⑰가 증명했습니다. 그녀는 아이에게 흔적을 남기게 되는데 페르넬리우스⑯가 말하길 그것은 특히 이런저런 음식을 무척이나 좋아하는 아이에게서 가장 잘 나타납니다. 그러한 기질에 중독된 것이죠. "만약 만삭인 여자가 토끼를 보면, 그녀의 아이는 토끼의 입술을 가지게 된다"라고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가르카이우스⑱는 자신의 저서 '출산의 법칙에 대하여'에서 1551년 브란데부르크⑲에서 태어난 토마스 니켈에 대한 기억할 만한 사례를 보여줍니다. "그는 평생 동안 땅에 쓰러질 것처럼 비틀거리고 휘청거리며 걸었는데, 그의 어머니가 그를 가졌을 때 거리에서 술에 취해 비틀거리는 사람을 봤기 때문입니다." 나는 그러한 다른 예를 마틴 웬리히우스⑳의 저서 '괴물의 탄생'에서 찾아냈습니다. (그가 말하길) 자신이 독일 비텐베르크㉑에서 시체처럼 보이는 시민을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유를 물었더니 그가 대답하길 "그의 어머니가 그가 뱃속에 있을 때 우연히 시체를 보고는 너무나 두려워했는데, 이로써 태아가 영향을 받았습니다. 아이의 끔찍한 인상은 시체와 똑같았습니다."
우리는 아버지의 잘못으로 인해 수많은 방법으로 고통을 당하고 벌을 받습니다. 페르넬리우스⑯가 진지하게 말했듯이, "우리의 가장 큰 지복은 잘 태어나는 것이고, 만약 몸과 마음이 건강한 부모만이 결혼할 수 있다면 인류는 행복해질 것입니다. 농부는 자신의 땅에 가장 좋고 엄선된 씨앗만 뿌리고, 모든 면에서 멀쩡하지 않은 황소나 말은 키우지 않으며, 번식 능력이 확실하지 않은 암컷은 돌보지 않습니다. 우리는 양에게 가장 좋은 숫양을 골라주고, 가장 말쑥한 소를 기르고, 가장 좋은 개를 키웁니다. 그럼 우리 자신의 아이를 가질 때에는 얼마나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할까요? 예전에 어떤 나라들은 이 문제에 대해 너무나 신중하고 엄격해서 몸이나 마음이 비틀어지거나 기형이면 그를 데려갔습니다. 쿠르티우스㉒의 고발에 따르면 인도인들도 마찬가지였으며, 잘 다스려지는 다른 많은 공화국들도 그 시대의 규율에 따라 그렇게 했습니다. 헥터 보에티우스㉓가 말하길, 스코틀랜드에서는 지금까지도 "누군가가 병, 광기, 통풍, 나병, 또는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 전염될 가능성이 있는 그 어떤 위험한 질병에 걸리면 즉시 거세했습니다. 여자의 경우 어떤 남자와도 가까이할 수 없었고, 우연히 그런 질병에 걸린 여자가 아이를 가졌다는 것이 밝혀지면, 그녀는 아이들과 함께 생매장당했습니다." 이것은 국가 전체가 손상되거나 타락하지 않도록 공동의 이익을 위해 행해졌습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이것이 잔인한 법령이라고 말할 테고 기독교인들 사이에서는 실행되어서는 안 되겠지만 그 보다 더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이런 결혼에 너무 관대해서, 누구나 결혼을 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고, 모든 종류의 결혼을 허용하면서 너무나 많은 자유와 방종을 허락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유전병이 혼란스럽게 뒤섞여있고, 안전한 가족이 없으며, 통탄할 만한 허약함이나 그러한 영향에서 결코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을 때에도 경기를 뛰는 수많은 종마들처럼 가장 나이 많은 사람도 반드시 결혼해야 하죠. 혹여 부자라고 할지라도 그들이 바보나 멍청이, 절름발이나 불구, 무능하거나, 무절제하거나, 방탕하거나, 방종으로 인해 허약해졌다면, 그가 말했듯이, 유전 문제에 있어서 지혜롭게 처신해야 합니다. 그들은 유전적으로 계승할 때 지혜롭고 유능해야 합니다. 우리 세대는 타락했고, 몸과 마음이 허약한 사람들이 많고, 수많은 끔찍한 질병이 우리 사이에서 창궐하고, 가정들, 부모들, 압제자들은 온전한 상태가 아닙니다. 우리의 아버지들은 해로우며, 우리는 더 해로울 것입니다.
1) Scoltzius - 누군지 찾지 못함.
2) Levinus Lemnius - 16세기 경 네덜란드 의사이자 작가.
3) Cardan - Gerolamo Cardano의 프랑스 이름. 지롤라모 카르다노는 16세기 이탈리아에서 활동했던 수학자이자 의사이고 점성술사이다.
4) Hieronymus Wolfius - 16세기 경 독일의 역사가이자 인문주의자. 그는 중세 시대의 많은 그리스 작품을 출판하고 라틴어로 번역했으며 동로마 제국을 비잔틴 제국이라고 부른 최초의 인물이다
5) Sebastian Castalio - 16세기 경 프랑스의 설교자이자 신학자. 종교적 관용과 양심, 사상의 자유를 주장한 최초의 개혁 기독교인 중 한 명이었다.
6) Gellius argues - 2세기 경 로마의 작가이자 문법학자. 그는 문법, 철학, 역사, 고서 등의 주제에 대한 단상을 모아놓은 책인 '아티카의 밤들(Attic Nights)로 유명하다. 이 책에는 오늘날 알려지지 않았을 수도 있는 많은 작가들의 작품 일부가 보존되어 있다.
7) Plutarch - 1-2세기 경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작가. 특히 영웅들의 전기를 쓴 '영웅전'으로 유명하다.
8) Lucitanus - 누군지 찾지 못함.
9) Rodoricus a Castro - 누군지 찾지 못함.
10) Eustathius - 12세기 경 비잔틴 그리스 학자이자 테살로니키의 대주교였으며 동방 정교회의 성인. 그는 1185년 노르만족의 테살로니키 약탈에 맞선 그의 저항, 그 사건에 대한 동시대 기록, 그의 연설, 그리고 훨씬 이전 연구자들의 많은 의견을 반영한 호메로스에 대한 주석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11) Hercules - 그리스 신화에서 신들의 왕 제우스와 인간 여인 알크메네 사이에서 태어난 인물로, 명실공히 영웅의 대명사로 여겨진다.
12) Suidas - 10세기 경 고대 지중해 세계에 대한 대규모의 비잔틴 백과사전.
13) Erasmus - 15-16세기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자이자 신학자이며 철학자.
14) Cardan - 16세기 경 르네상스 수학자, 의사, 점성가
15) Paul - 초기 그리스도교의 최대의 전도자이자 최대의 신학자.
16) Fernelius - 16세기 경 프랑스 의사로, 신체 기능 연구를 설명하기 위해 '생리학'이라는 용어를 처음 도입했다.
17) Baptista Porta - 16-17세기 경 이탈리아의 학자이자 극작가. 일생의 대부분을 과학적 노력에 바쳤으며 철학, 점성술, 연금술, 수학, 기상학, 자연 철학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를 다룬 책들을 출판하였다.
18) Garcaeus - 누군지 찾지 못함.
19) Brandeburg - 프로이센 왕국과 독일 제국의 발원지이자 중심지[2]였던 독일 동북부에 위치한 주. 주도는 포츠담이다.
20) Martin Wenrichius - 누군지 찾지 못함.
21) Wittenberg - 독일 연방 공화국 작센 안할트 주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 엘베 강변에 위치해 있다.
22) Curtius - 1세기 경 로마 역사가.
23) Hect. Boethius - 15-16세기 경 스코틀랜드의 철학자이자 역사가. 애버딘 대학교의 전신인 애버딘의 킹스 칼리지( King's College)의 초대 총장이었다.
번역/해부/우울의 해부/The Anatomy of Melancholy/Robert Burton/로버트 버턴/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