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버턴
( 역자 - 라틴어는 명조체로 진하게 표시합니다. )
불량한 식습관이 원인. 재료. 음식의 질
제가 제안하는 방법에 따라 지금까지 함께 선천적인 이차적 원인들을 살펴봤으니, 이제 우리가 태어난 후에 일어나는 외부적이고 우발적인 원인들로 넘어가겠습니다. 이것들은 명백하고 외부에 있거나, 혹은 내재적이고 선행하는 것이며, 가장 밀접한 것입니다. 사람들은 이것이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외부적이고, 분리되어 있고, 선례적인 원인은 필수적인 원인과 비필수적인 원인으로 세분화됩니다. 필수적인 원인은 (왜냐하면 우리는 그것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그것이 사용되거나 오용될 때 우리를 변화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의사들 사이에서 너무나 많이 언급되는 6가지의 비자연적인 요소들①입니다. 이것들이 이 병의 주요 원인입니다. 거의 모든 상담에서 원인을 따져보면 환자 자신에게서 비롯된 잘못들이 발견됩니다. 그 사람은 6가지의 비자연적인 요소들①에 대해 잘못을 저지른 것이죠. 이 6가지 중 하나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몬타누스②는 우울증에 걸린 유대인을 상담하면서 그러한 판단을 내렸고, 프리세멜리카③도 같은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224번째 상담에서 우울증에 걸린 군인을 질책하면서 그의 질병의 원인이 "내적인 장애를 가져온 외적인 원인인 6가지의 비자연적인 요소들① 모두에게 잘못을 저질렀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나머지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6가지 비자연적인 요소들① 중 음식, 유지와 배출은 다른 요소들보다 더 물질적입니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내거나 유지하고 배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4가지는 공기, 운동, 수면과 각성, 정신적 동요로, 그것은 오직 물질을 변화시킬 뿐입니다. 이것들 중 첫 번째는 음식물로서 음식과 음료로 분류되며, 양, 질, 혹은 그와 같은 것에서 본질적으로 혹은 부수적으로 손상을 줌으로써 우울증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그것을 물질적인 원인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페르넬리우스④가 주장하듯이 "그것은 질병을 발생시키는 힘이 있으며 질병을 위한 재료와 자양분을 제공합니다. 공기나 정신적 동요, 또는 다른 어떤 명백한 원인들도 신체 구성과 체액의 준비 외에는 일어나지 않으며, 이러한 효과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음식물을 질병의 어머니라고 부른다면, 아버지는 그 사람의 의지가 될 것입니다. 음식물만으로도 우울증과 다른 잦은 질병들이 발생합니다." 고백하건대, 수많은 의사들이 이 한 가지 주제, 즉 모든 종류의 음식의 본질과 품질에 관해 많은 양의 책을 썼습니다. 이름을 밝히자면, 갈레노스⑤, 유대인 아이작⑥, 할리 아바스⑦, 아비센나⑧, 메수에⑨, 4명의 아라비아인, 고르도니우스⑩, 빌라노바누스⑪, 웨커⑫, 요하네스 브루에리누스⑬, 미켈레 사보나롤라⑭, 앤서니 푸마넬러스⑮, 마르킬리우스 코그나투스⑯, 피치노⑰, 란조비우스⑱, 폰세카⑲, 레시우스⑳, 마그니누스㉑, 프리타기우스㉒, 휴고 프리데발리우스㉓ 등등이 있습니다. 수많은 영어권 작가들과 거의 모든 전문 분야의 의사들 외에도, 이 작가들은 우울증에 관한 장에서 다양한 음식들에 대해 광범위하게 다루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책들을 누구나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나는 다양한 종류의 음식물들을 통해 어떤 음식이 체액을 유발하는지, 그리고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그것들이 어떻게 물질, 정신, 그리고 그다음에는 체액, 즉 우리를 보존하는 물질과 우리 몸의 체질을 바꾸고 변화시키는지, 페르넬리우스④와 다른 사람들이 설명해 줄 것입니다. 저는 바로 그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본질적으로 해로운 음식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소고기는 맛이 진하고 풍미가 깊은 고기로 (갈레노스⑤이 말하길 첫 번째 단계에서는 차갑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건조합니다) 갈레노스⑤과 이후의 모든 저명한 작가들에 의해 극심한 우울증의 체액을 일으킨다고 비난받아왔습니다. 건강하고 강인한 체질의 사람이나 노동을 많이 하는 사람이 품질 좋고, 소금에 절이고, 어린 소를 섭취하는 것은 좋습니다. (모든 동물들의 거세한 고기는 최고라고 여겨지기 때문이지요) 또한 소가 나이가 들었더라도 노동으로 단련되었다면 선호됩니다. 아우바누스㉔와 사벨리쿠스㉕는 포르투갈산 쇠고기가 가장 맛있고 소화가 잘 된다고 칭찬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쇠고기를 선호하지만요. 그러나 모든 종류의 소고기가 배척되며, 안절부절못하는 사람, 어떤 식으로든 우울한 경향이 있는 사람, 건조한 체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갈레노스⑤ 생각에는) 우울증에 쉽게 걸립니다.
모든 고기 중에서 본질적으로 돼지고기가 가장 영양분이 높지만, 허약하거나 몸과 마음이 건강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너무 습기가 많고 체액이 많기 때문에 (사보나놀라㉖가 말하길) 예민한 위장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말라리아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위장이 메스꺼운 사람에게는 좋지 않으며, 자주 먹으면 말라리아에 걸릴 수 있습니다.
사보나놀라㉖는 염소 고기를 금했고, 브루에리누스⑬는 염소가 불결하고 악취가 심한 짐승이라고 하면서 고기 역시 악취가 나고 불결하다고 했습니다. 다만 아이작⑥은 어리고 부드러운 새끼 염소는 괜찮다고 했습니다.
수사슴과 붉은 사슴은 악명이 높습니다. 그것이 풍부한 영양분을 제공하지만요. 말 다음으로 거칠고 단단한 육질을 가지고 있죠. 타르타르족㉗이나 중국처럼 어떤 나라에서는 이 고기를 먹지만, 갈레노스⑤은 이를 비난했습니다. 스페인에서는 어린 당나귀 새끼를 붉은 사슴만큼이나 자주 먹습니다. 특히 말라가㉘ 지역에서는 자주 군량으로 공급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기는 오래 굽거나 끓여야만 먹을만하고, 그나마 언제나 공급할만하지는 않습니다.
모든 사슴 고기는 우울증을 유발하고 나쁜 피를 만들어내지만 맛은 좋습니다. (영국에는 유럽 전체보다 더 많은 공원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주요한 축제에서 이 고기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 고기는 다른 경우보다 사냥하기에 좀 더 수월하고 요리도 잘 되죠.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상태가 좋지 않고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야생 토끼는 꺼림칙한 고기로 우울증을 유발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종종 인큐버스㉙에게 사로잡히게 하며 악몽의 원인이 됩니다. 사슴 고기도 마찬가지죠. 의사들은 이러한 고기들에게 유죄를 선고합니다. 미잘두스㉚와 다른 이들은 토끼 고기가 사람을 즐겁게 만드는 고기라고 말하며, 마르티알㉛의 경구가 겔리우스㉜에게 입증했듯이 사람의 외모를 보기 좋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우연의 일치에 불과합니다. 왜냐하면 보통 그것을 먹을 때면 좋은 분위기, 즐거운 사람들, 좋은 대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식으로는 생각할 수가 없네요.
집토끼는 야생 토끼의 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그니누스㉑는 이것을 소, 돼지, 염소와 비교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어린 토끼는 좋은 것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렇게 소화시기기 어려운 모든 고기는 우울증을 유발합니다. 아레테우스㉝는 머리와 발, 내장, 뇌, 내장, 골수, 지방, 피, 가죽, 그리고 심장, 폐, 간, 비장 등의 내장을 고기에 포함시킵니다. 아이작⑥, 마그니누스㉑, 브루에리누스⑬은 그것을 거부하지만요.
우유, 그리고 우유로부터 비롯되는 모든 것들, 예를 들어 버터와 치즈, 커드 등은 우울증을 증가시킵니다. (유청은 예외인데, 유청은 몸에 가장 좋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당나귀의 젖을 제외시키기도 하지만, 나머지 동물의 우유는 건강한 사람들에게는 영양가가 높으며 유익합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그렇죠. 그러나 곧바로 부패하기 때문에 건강하지 않은 위장을 가진 사람, 두통이 있는 사람, 아물지 않은 상처나 결석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치즈 중에서 저는 밴버리 치즈㉞라고 부르는 치즈를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오래된 것들은 최악이지요. 즉 더 오래되고, 더 강하고, 더 단단한 것들은 최악입니다. 랑기우스㉟가 멜랑히톤㊱에게 보낸 서한에서 논한 것처럼요.
가금류 중에서, 공작새와 비둘기류도 포함해서, 모든 가금류가 금지됩니다. 예를 들면 오리, 거위, 백조, 왜가리, 두루미, 물닭 말입니다. 또한 모든 종류의 물오리, 혹부리오리, 얼룩덜룩한 무늬가 있는 새들도 있죠. 이들은 일 년 중 절반 동안 사방이 온통 눈으로 덮여있고 얼어붙어있는 스칸디아, 모스크바, 그린란드, 프리슬란트에서 겨울에 이곳으로 날아옵니다. 이들은 깃털이 훌륭하고, 맛이 좋으며, 위선자처럼 하얀 깃털의 외관이 아름답고 부드럽지만, 그것들의 고기는 질기고, 꺼림칙하며, 건강에 해롭고, 위험하고, 우울증을 일으킵니다. 그것들은 위에 부담을 주고 상하게 한다고 아이작⑥은 말했습니다. 그는 새끼 새 같은 경우는 괜찮지만 어린 비둘기는 좋지 않다고 거부했습니다.
라시스㊲와 마그니누스㉑는 모든 물고기를 비난하면서 물고기들은 점성이 있고, 영양성분이 끈적하며, 빈약하고, 체액과 관련된 영양분을 가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사바나롤라㊳는 차갑고 축축하다고 덧붙였으며 아이작⑥은 점액질이 많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물고기는 차갑고 우울한 체질에는 좋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은 좀 다르긴 한데, 담수어 중에서 장어, 잉어, 칠성장어, 가재 (이것은 브라이트㊴가 좋다고 인정했습니다) 그리고 진흙탕이나 고인 물에서 사는 것들로 진흙맛이 나는 것들은 제외시키기도 합니다. 프란치스코 본수에투스㊵가 이것을 시를 통해 정의했습니다.
웅덩이와 호수에 자주 출몰하는 모든 물고기는
항상 나쁜 즙과 영양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칠성장어에 대해서 파울루스 요비우스㊶는 상당히 찬미합니다. 그리고 아무도 이 고기에 문제를 제기하지 않습니다. 몇몇 꼼꼼한 사람들을 제외하면 말이죠. 그러나 장어에 대해서는 "모든 곳에서, 언제나, 모든 의사들이 싫어합니다. 특히 하지나 동지에는 더 하죠." 고메시우스㊷는 다른 사람들이 천하게 여기는 바다 물고기를 과도하게 칭찬하면서 나머지 것들, 그러니까 말린, 소금에 절인, 굳게 만든 물고기, 예를 들면 대구, 정어리, 붉은 청어, 청어, 건어, 소금에 절여 말린 대구, 소금에 절여 말린 잡어, 모든 조개류도 극찬합니다. 팀 브라이트㊸는 바닷가재와 게는 제외합니다. 메사리우스㊹는 연어를 칭찬했지만 브루에리누스㊺는 이를 반박했습니다. 마그니누스㉑는 붕장어, 철갑상어, 가자미, 고등어, 홍어를 거부했구요.
잉어는 나로서는 잘 알 수 없는 물고기입니다. 프란치스코 본수에투스㊵는 그것을 진흙탕 물고기라고 규정했습니다. 히폴리투스 살비아누스㊻는 1554년 가장 우아한 그림들과 함께 로마에서 대형 인쇄본으로 인쇄된 생선의 성질과 조리에 관하여라는 책에서 그것을 진흙투성이의 맛없는 고기 이상으로 여기지 않았습니다. 반면에 파울루스 요비우스㊶는 텐치㊼는 좋게 평가하지 않으면서도 잉어는 받아들였습니다. 두브라비우스㊽도 양어장에 대한 그의 책에서 그와 마찬가지 의견을 밝혔습니다. 프라이타기우스㊾는 그것을 훌륭하고 유익한 고기로 칭찬했으며 최상급 물고기 중 하나로 여겼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신사들이 자신들의 연못에 다른 고기는 거의 기르지 않는 것이죠. 그러나 내 생각에 이 논쟁은 브루에리누스⑬에 의해 쉽게 판결이 납니다. 그 차이점은 연못의 위치와 특성에 의해서 결정되는데, 때로는 진흙탕이고 때로는 맑고 깨끗하죠. 잉어들은 그것들이 잡힌 곳과 같은 맛이 납니다. 우리는 다른 물고기들도 마찬가지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론돌레티우스㊿, 벨로니우스51}, 오리바시우스52}, 아이작⑥, 특히 독보적인 권위자인 히폴리투스 살비아누스㊻를 좀 더 참조하도록 하세요. 아무리 잉어들이 몸에 좋고 검증되었더라도 지나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포레스터스53}의 의학적인 관찰에 따르면 카르투시오회54} 수도사들이 주로 물고기를 먹으면서 생활했기 때문에 다른 어떤 수도회보다 우울증에 취약했다고 합니다. 그는 네덜란드 델프트55}에서 종종 그들의 주치의로 일했던 경험을 통해 이를 알게 되었죠. 그는 붉은 피부색을 가진 카르투시오회54} 수도사인 부스코드네세의 사례를 들어 이를 설명하는데, 그는 건강했지만 고립된 생활과 물고기의 섭취로 인해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1) 건강을 위한 6가지의 비자연적인 요소, 다시 말해 선천적이지 않은 것으로 공기, 음식과 음료, 휴식과 운동, 수면과 각성, 배설과 유지(성교), 정신적 동요이다.
2) Montanus - 누군지 찾지 못함.
3) Frisemelica - 누군지 찾지 못함.
4) Fernelius - 16세기 경 프랑스 의사로, 신체 기능 연구를 설명하기 위해 '생리학'이라는 용어를 처음 도입했다.
5) Galen - 2세기 경 활동했던 의사로, 1000년 이상 의학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많은 저서를 남겼다. 의학의 황제라고 칭송되었다.
6) Isaac the Jew - 누군지 찾지 못함.
7) Halyabbas - 10세기 경 아랍의 의사이며 정신과 의사. 그는 당시 동방의 칼리프 시대의 가장 위대한 3명의 의사들 중 1명이었다. 그는 의술을 위해 많은 후원과 병원을 건립한 브와이 왕조의 호스로 왕의 주치의였으며, '의료기술전서'를 저술하였다. 그는 이 책에서 신경학과 정신의학에 관한 주제들을 기술했으며, 특히 뇌의 구조와 기능뿐 아니라 다양한 정신장애 증상들을 최초로 기술했다. 그가 기술한 정신장애들은 수면병과 기억상실, 건강염려증, 혼수, 뇌막염, 현기증, 간질, 상사병, 반신마비 등이 있으며, 분만이 자궁근육의 수축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최초로 기술하는 등 중세 의학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8) Avicenna - 이븐 시나(Ibn Sina)의 라틴명으로 10-11세기 경 아라비아의 철학자. 근대 의학의 아버지라고 일컬어지기도 한다.
9) Mesue - 8-9세기 경 아랍어로 글을 쓴 기독교 의사. 4명의 칼리프의 주치의를 원숭이를 해부하여 해부학을 연구했다고 한다.
10) Gordonius - 누군지 찾지 못함
11) Villanovanus - 13세기 경 의사이자 종교 개혁가.
12) Wecker - 누군지 찾지 못함.
13) Johannes Bruerinus - 누군지 찾지 못함.
14) Michael Savanarola - 14-15세기 경 이탈리아의 의사, 인문주의자, 역사가.
15) Anthony Fumanellus - 누군지 찾지 못함.
16) Marcilius Cognatus - 누군지 찾지 못함.
17) Ficinus - 15세기경 이탈리아 르네상스 초기의 영향력 있는 인본주의 철학자이자 가톨릭 신부
18) Ranzovius - 16세기 경 독일의 인문주의 작가, 정치가, 점성가.
19) Fonseca - 누군지 찾지 못함.
20) Lessius - 16-17세기 경 벨기에 출신의 예수회 신학자
21) Magninus - 14세기 경 이탈리아의 의사, 점성가이자 저자.
22) Frietagius - 누군지 찾지 못함.
23) Hugo Fridevallius - 누군지 찾지 못함.
24) Aubanus - 15세기 경 독일의 인문주의자이자 의사.
25) Sabellicus -15세기 경 베니스 출신의 학자이자 역사가.
26) Savanarola - 15세기 이탈리아의 종교 개혁가이자 설교가.
27) Tartars - 중국 내의 터키계 민족으로 이슬람을 믿는다.
28) Malaga - 스페인의 자치구로 안달루시아 자치지방의 말라가 현의 주도.
29) incubus - 민속에서 잠자는 여성과 성관계를 갖기를 원하는 인간 형태의 남성 악령. 전설적인 마술사 멀린이 인큐버스의 아버지였다고 한다. 일부 전통에 따르면 인큐버스나 서큐버스와 반복적으로 성관계를 하면 건강이 악화되거나 정신 상태가 나빠지며 심지어 사망할 수도 있다고 한다.
30) Mizaldus - 누군지 찾지 못함.
31) Martial - 1세기 경 로마와 켈트족의 시인. 그는 도시 생활과 지인들의 추문적인 활동을 풍자하고 지방 생활을 낭만적으로 묘사했다.
32) Gellia - 2세기 경 로마의 작가이자 문법학자. 문법, 철학, 역사, 고서 등의 주제에 대한 단상을 모아놓은 책인 '아티카의 밤들'로 유명하다. 이 책에는 오늘날 알려지지 않았을 수도 있는 많은 작가들의 작품 일부가 보존되어 있다.
33) Areteus - 2세기 경 고대 그리스에서 가장 유명한 의사. 그러나 그의 삶에 대해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34) Banbury cheese - 밴버리 치즈는 옥스퍼드셔주 밴버리에서 생산된 영국 치즈이다. 한때 이 도시의 가장 유명한 수출품 중 하나이자 전국적으로 유명했던 이 치즈는 18세기에 이르러 쇠퇴하다가 결국 잊혀지고 말았다. 오늘날 이 치즈는 셰익스피어의 희곡 '윈저의 즐거운 아낙네들'에 나오는 모욕적인 대사 "밴버리 치즈야!"를 통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이 모욕은 껍질을 제거하면 치즈의 남은 부분이 적음을 암시하면서 상대방을 조롱하는 것이다.
35) Langius - 누군지 찾지 못함.
36) Melancthon - 16세기 경 독일의 루터교 개혁가. 마틴 루터의 협력자였으며 교육 개혁에 일조하였다.
37) Rhasis - 누군지 찾지 못함.
38) Savanarola - 15세기 이탈리아의 종교 개혁가이자 설교가.
39) Bright - 누군지 찾지 못함.
40) Franciscus Bonsuetus - 누군지 찾지 못함.
41) Paulus Jovius - 15-16세기 경 이탈리아 역사가이자 저자이자 미술 수집가.
42) Gomesius - 누군지 찾지 못함.
43) Tim. Bright - 누군지 찾지 못함.
44) Messarius - 누군지 찾지 못함.
45) Bruerinus - 누군지 찾지 못함.
46) Hippolitus Salvianus - 16세기 경 이탈리아의 의사이자 동물학자.
47) tench - 텐치는 유럽과 아시아의 호수와 저지대 강이 원산지이지만, 세계의 많은 부분으로 퍼진 유럽의 민물 물고기이다. 이것들은 점토 또는 진흙 바닥과 풍부한 식물들이 사는 물에서 자주 발견되며 상당히 낮은 산소 수준으로도 생존할 수 있다. 작은 비늘 때문에 만지면 끈적한 느낌을 준다.
48) Dubravius - 15-16세기 경 체코의 성직자이자 인문주의자이자 작가.
49) Freitagius - 누군지 찾지 못함.
50) Rondoletius - 누군지 찾지 못함.
51) Bellonius - 16세기 경 프랑스의 여행가, 자연주의자, 작가, 외교관. 르네상스 시대의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그는 어류학, 조류학, 식물학, 비교 해부학, 건축학, 이집트학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를 연구하고 저술했다. '파블로프의 개'로 유명한 러시아의 생리학자 이반 파블로프는 그를 '비교 해부학의 예언자'라고 불렀다.
52) Oribasius - 4세경 의학 작가였으며 로마 황제 줄리앙의 개인 의사.
53) Forestus - 16세기 경 네덜란드의 의사.
54) Carthusian - 이 수도회는 1084년 쾰른의 브루노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수도사와 수녀를 모두 포함한다. 이 수도회는 자체 규칙을 가지고 있으며, 모토는 Stat crux dum volvitur orbis로 '세상이 회전하는 동안 십자가는 흔들림 없다'는 뜻이다.
55) Delft - 네덜란드 자위트홀란트주의 도시로 로테르담과 헤이그의 사이에 있다.
번역/해부/우울의 해부/The Anatomy of Melancholy/Robert Burton/로버트 버턴/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