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sary Oct 10. 2023

우리에겐 기미상궁이 없다.

플라스틱 조각을 삼킨 손님이 잘못?

요즘 뉴스를 보다가 이게 정말 현실에서 일어난 건지 의심스러운 일을 볼 때가 있다. 추석 연휴에 모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초코칩 스무디를 배달시켜 마신 20대 임산부가 스무디 안에 플라스틱 조각을 삼켜 장출혈을 일으켜 결국 아기를 유산했다는 믿기 힘든 사건이었다. 스무디 안에 플라스틱 조각이 들어있었다는 것도 놀라운데 뉴스 화면에서 본 플라스틱 조각은 한눈에 봐도 날카롭게 갈린 모양으로 상당히 많이 들어있었다. 


대체 어떻게 된 일인지 연유를 알고 보니 황당했다. 주문이 밀려 바쁜 와중에 위쪽 선반에 올려둔 테이크 아웃용 플라스틱 컵이 떨어져 뚜껑이 열려있던 믹서 안에 떨어졌는데 그걸 모르고 그대로 갈아버린 채 손님에게 배달되었다는 것이다. 더 어처구니없는 것은 업주의 태도였다. 그날 뭐에 씌웠는지 안경을 쓰지 않았고, 시끄러워서 믹서에서 이물질이 들어간 걸 눈치채지 못했다면서 머리카락만 입에 들어가도 뱉을 텐데 플라스틱 조각을 삼킨 손님이 이상하다는 투였다.

JTBC 뉴스룸 관련 뉴스_10.9.

응급실로 실려간 임산부가 장출혈로 인해 결국 유산까지 하게 된, 백번 사죄하고 용서를 빌어도 시원치 않을 과오를 범했음에도 자신의 과실은 회피하고, 이물질을 삼킨 피해자 잘못으로 돌리는 모습은 책임을 벗어나려고 아무 말이나 막 하는구나 싶어도 지나쳐도 너무 지나쳐 보인다. 고의가 아니고 실수라고 해도 그로 인해 엄청난 피해가 발생한 사안인데 어떻게 저런 말을 할 수 있나 싶다. 


점차 집밥보다는 외식과 배달음식에 익숙해진 세태에서 이런 사고는 피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배달음식을 먹지 않고, 한가한 카페만 찾아다니는 취향이라 나는 비교적 안전할 거라고 생각하면서도 말 그대로 복불복, 재수 없으면 겪을 수 있는 사고라 물론 빈도가 잦다 보면 가능성이 훨씬 더 높긴 하겠지만 마음 놓을 수 없는 일이다. 


‘자급자족’만이 살 길이라는 결론에 도달할 수밖에 없는 걸까 싶다가도 일부에서 벌어지는 일을 침소봉대(針小棒大)로 해석하는 것 같지만 사 먹는 음식에 대한 불신이 커진 것도 사실이다. 생각해 보면 외식이라는 것이 편하지만 꺼림칙한 선택이다. 내가 사는 동네에도 온갖 배달음식점과 프랜차이즈 식당들이 즐비한데 식당 내부가 전혀 보이지 않게 짙은 선팅을 한 배달음식점과 주방이 들여다보이지 않는 식당들을 볼 때마다 저 안에서 무슨 일이 벌어져도 아무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면 머리털이 쭈뼛 설만큼 두려울 때가 있다.


불행히도 기미상궁(氣味尙宮) 이 없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내 손으로 만들지 않은 음식은 되도록 주의 깊게 냄새 맡고, 잘 살피고 천천히 조심스럽게 먹는 방법뿐인가 보다. 


*메인 이미지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

작가의 이전글 절대적이고 상대적인 한국어 수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