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Long Game] Ball Flight Laws

공이 날아가는 방향이 자신의 스윙 형태를 말해줍니다.

by 장인

자신의 공이 날아가는 궤도가 가장 좋은 스승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서 계속 Swing Path(Swing Direction)과 Club Face(Face Angle)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첫 번째, straight shot의 생성은 inside –to-inside의 swing path에 square clubface가 조합될 때 직진하는 샷(straight shot)을 만들게 됩니다.

두 번째, Push구질은 impact시 inside-to-outside로 움직이는 swing path와 동일한 선상으로 club face가 맞추어질 때 발생합니다.

세변째, Pull구질은 outside-to-inside로 swing path가 그려지며, clubface가 그 swing path와 square로 맞추어질 때 pull구질이 보이게 됩니다. 이 세 가지는 예전이고 지금이고 변함이 없습니다.

Draw spin은 clubface가 swing path에 대해 닫혀있을 때 발생합니다. 여기서 닫힌다는 의미는 오른손잡이를 기준으로, Target선상의 왼쪽 방향을 의미합니다.

Fade spin은 clubface가 swing path에 대해 열려있을 때 발생합니다. 위와 반대로, 열린다는 의미는 오른손잡이를 기준으로, target 선상의 오른쪽 방향을 의미합니다.

이런 의미로, Draw를 치고자 할 때 스윙궤도를 오른쪽, 클럽 페이스를 왼쪽으로 만들기 위해 타깃의 오른쪽으로 정렬을 하고, club face를 target에 정렬하는(closed)하는 셋업과 어드레스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Fade는 위와 반대로 정렬하면 되겠지요…


위의 내용을 좀 심도 있게 각도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2.png

1. ClubFace각도가 Target Line과 이루는 각도를 ’alpha ɑ’라 하고, Clubface가 Impact시 Targetline과 동일하다면 square, 즉ɑ = 90° 이 됩니다.

2. ClubFace각도가 SwingPath와 이루는 각도를 ‘beta β’라 하고, ClubFace가 Impace시 SwingPath와 동일하다면 square, 즉β= 90° 이 됩니다.


이제 모두 아시다시피, 초기 볼의 궤적은 impact시의 clubface가 결정하므로, ɑ = 90°이면 볼은 직진하게 되겠지요.

만약 ɑ > 90°이면, 볼은 Push 즉 오른쪽으로 날아가게 됩니다. ɑ < 90°이면 볼은 Pull, 왼쪽입니다.

이에 더해, Ball이 Draw가 되었다면 ClubFace는 SwingPath에 대해 상대적으로 Close(닫힌, 반시계 방향) 즉 β< 90°가 됩니다. Fade는 ClubFace가 Swingpath에 대해 상대적으로 open(열린, 시계방향)이므로β> 90°입니다.


어렵나요?... 다시 한번 꼼꼼히 살펴보시고 이해해 보세요. 기본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그림을 각 상황에 맞게 구분하여 그려보겠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소개글] 직장인 골퍼의 열공 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