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부족한 라오스의 인프라
라오스의 우기 시즌,
국가의 기간산업이 농업인 라오스에서 물은 생계와 삶을 위해서 필요한 수단이지만, 하늘에서 내리는 비에 의존하거나 어머니의 강 메콩강에서 쓰는 농업용수로 사용할 수밖에 없다.
그나마 형편이 나은 농부들은 모터를 이용해 땅속의 지하수를 끌어다 쓰기도 하지만, 연료나 전기료가 많이 나오기에 이를 사용하는 농부들이 많지도 않을뿐더러, 대단위의 논과 밭에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인지 라오스의 우기는 오토바이를 타는 라오스 사람들에게는 불편함을 주는 날씨이기도 하지만 생활과 삶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단비' 임이 확실하다.
비가 오는 우기 시즌 라오스의 도로는 갑자기 불어난 물 덕분에 주요 도로들이 침수되기도 하고, 그로 인해 차량 정체가 자주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시골지역 농부들에게는 그들에게 꼭 필요한 '물'이 제공되는 것이기에 물을 보관하고 사용하는 것에 더 열중인 것이다.
비가 오는 우기 시즌 라오스에는 또 다른 문제가 있다.
걸음으로 이동하는 것, 오토바이로 이동하는 것, 차량으로 이동하는 것 모두가 비가 오는 동안 느려지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도로가 포장되지 않은 시골지역, 아니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의 주요 도로를 제외하고 많은 지역이 도로가 포장되지 않은 흙길이거나 진흙길이기에 비로 인해 도로가 뒤범벅인 상황이 발생한다.
그래서인지 라오스에서는 비가 오는 우기 시즌에는 태풍과 폭우에 대한 뉴스가 자주 등장하고, 그로 인해 등하교와 차량 사고 등이 발생했다는 소식을 쉽게 볼 수 있다.
진흙범벅의 아이들 모습과, 움푹 파인 도로, 차량이 지나간 흔적이 선명하게 보이는 진흙길.
사람이 지나가기도 힘들 것 같은 도로를 무거운 차량이 무리하게 지나가려다 옴짝달싹 못하는 상황에 처한 사진 등은 웃을 수많은 없는 라오스의 상황이다.
문제는 이런 문제가 비가 오는 우기 시즌이 되면 해마다 발생한다는 것이다.
빈번하게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만도 하지만, 그런 것을 기대하기엔 라오스의 국가 예산과 사업에 대한 기대가 너무 큰 것인가라고 느끼기도 한다.
오히려, 국제단체나 NGO단체에서 일부 지역을 지원하는 것이 더 빠른 기대일지도 모르겠다.
한 번씩, 마을 주민들을 칭찬하고 독려하는 듯한 뉴스가 나오기도 한다. 마을 주민들이 모은 마을 자체 펀드를 가지고 마을 주민들이 스스로 도로를 포장하는 활동을 정부에서 칭찬하고 독려하며 '좋은 케이스'라고 소개하는 글들을 말이다.
마을 주민들이 자신들의 마을을 위해서 돈을 내고, 사용하고 또 직접 공사하는 모습에서 '멋진 마을'이라는 느낌도 받을 수 있지만, 다르게 생각하면 정부에서 지원해줄 것을 기대하기에는 너무나 오랜 시간이 걸리고, 그동안의 불편함은 고스란히 주민들의 몫이기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택한 것이다.
그나마도, 부자들이 거주하는 '돈이 있는' 마을은 마을 자체 펀드가 있어서 공사재료를 사거나 인부를 고용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렇지 못한 사정의 마을 주민들은 '그냥 그대로', '시간이 흘러가서 해결되는 대로' 지내는 방법, 아니 지내는 수밖에 없다.
그래서 라오스 시골지역뿐 아니라 수도 비엔티안에서도 마을마다 있는 사원의 규모와 도로의 상태를 보면 소히 '힘이 있는' 마을인가, 부자 마을인가를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다.
도로포장이 잘 되어있는, 사람이나 차량이 잘 드나들 수 있는 지역을 본다면 아무래도 삶과 생활의 첫 번째 인프라라고 할 수 있는 도로, 그리고 전기와 수도 외에 편의시설까지도 어려움 없이 준비되어 있을 것이다. 물론 라오스의 일반적인 상황에서 말이다.
국가의 고른 발전을 위해 여러 투자를 해야 하는 라오스. 도로포장이 나라의 우선순위 과제임은 틀림이 없지만, 도로포장을 진행하고 나서도 얼마 지나지 않아 파손되고, 관리가 되지 않는 문제점 또한 있는 것이 사실이다.
라오스에 꼭 필요한 물, 그리고 비. 하지만 그에 대한 대비도 필요한 라오스.
비가 오는 라오스, 시골지역의 일부 지역은 마을에 들어가고 나오는 기본적인 이동도 어려운 곳을 보게 될지도 모른다.
라오스의 우기 시즌, 해마다 일어나는 일이라 별달리 문제시 하진 않지만 도로 침수와 진흙길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