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든 국장의 다키스트 아워

영화 <다크 나이트>

by Gomsk

고담시의 경찰, 제임스 고든 국장(게리 올드만)은 동료를 살뜰히 살피는 상관이다. 조직은 그의 명령을 신뢰한다. 국장은 3천만 시민이 살고 있는 고담시 골목 어딘가 작은 집에 살고 있다. 아니 가끔 들어간다.. 그 집에는 부인 바바라와 자신의 아이들이 있다. 현관문을 열면 바로 도시의 거리와 닿는 집. 배트맨의 펜트하우스와 대비된다. 하지만 <다크 나이트>에서는 화려한 빌딩 고층 어딘가에 있더라도 위치가 간파되고 납치된다. 그러므로 신뢰가 깨지는 순간이 가장 위험하다.


관자놀이 양옆 살쩍이 희어진 고든은 고담시의 고단한 가장이다. 혼란을 일으키는 자, 조커의 행보를 반발자국이라도 예측해야 한다. 그래서 공개된 장소에서 총 맞고 죽은 것처럼 위장한다. 게리 올드만이 영화 중간에 죽을 리 없는데... 나는 미심쩍지만 이 영화는 이런(?) 영화인가 하며 속는다. 조커가 신나게 운전 놀이하고 배트맨은 정의감 때문에 오히려 무력해진 순간, 그가 수갑 들고 등장할 때까지.


고든은 전략이 맞아떨어져 조커를 체포하는 데 성공한다. 승진하고 집으로 귀환한다. 죽은 줄 알았던 남편이 돌아오자 바바라는 고든의 뺨을 때린다.. 그의 어린 아들은 나쁜 꿈에서 깨어난 것처럼 안도했을까? 나는 좀 더 보안이 좋은 집으로 이제 이사할 수 있을지 궁금했다. 그의 가족은 늘 표적이 되기 쉬우니까. 그러나 가장 믿고 있던 동료가 배신한다. 가족은 사회보다 우선한다. 조커는 이 본심에 불을 붙인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마음속 다이너마이트에. 도화선이 타들어가는 시간 동안 사람들이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즐긴다. 조커가 벌인 판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시험에 든다.


얼굴 한쪽이 타버린 하비 덴트가 고든의 가족을 납치한 것은 조커가 짠 시나리오나 마찬가지다. 하비는 울부짖는 고든의 가족을 가리키며 묻는다. 누가 고든 국장에게 뇌관 같은 존재인지. "아내를 가장 사랑하나?" 하비의 물음에 고든은 즉답하지 못한다.. 이 대목에서 소리 내지 못하고 끅끅 어깨 들썩이며 웃었다. 영화는 가장 진지하게 절정을 찍고 있는데. 이렇게까지 사람의 마음을 해부하나요? 이윽고 감 잡은 하비의 결정. "아들이군."


열 살 남짓한 제임스 고든 주니어를 겨냥하자 고든은 모든 것을 내려놓는다. 고담시에서 가장 정의로운 자, 하비 덴트는 깨끗하고 밝았던 만큼 삽시간에 어둡게 변모했다. 어린이를 죽음으로 모는 것은 <해리포터>에 나오는 볼드모트처럼 영혼이 조각조각 나는 것이다.. 배트맨이 등장하여 극단적인 상황을 넘기지만 진짜 다 괜찮아졌을까? 부부가 내심 짐작했더라도 말할 수 없었던 진실이 드러났기 때문. 국장님! 가정은 평화로우신지요! 이번에는 따귀 한대로 끝나지 않을 것 같은데요.


안전지대 없는 삶에서 동분서주하는 고든 국장은 맨몸으로 섰다. 배트 시그널을 깨고 어둠에 잠기는 그의 모습은 꽃길만 걸을 수 없는 평범한 모든 인생을 묘사한 것 같다. 와이 소 시리어스? 일상이 입안에 담긴 칼날 같다. 그래도 가장은 출근한다.


1219CF10FEB8C0D86C 가장이 품 속에 간직한 히든카드는 몇 장일까 (이미지출처. 다음영화)


keyword
작가의 이전글괴짜 여인의 방문으로 일어난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