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ace Lee Sep 05. 2015

요리에 대한 단상

요리하는 사람은 외롭지 않다

된장찌개가 먹고싶은 밤.

요며칠 집밥을 먹지못했다.


그토록 이해가 되지 않았던, 자취족 친구들이 하던 말이 뭔지 이제야 좀 공감이 된다.

도대체 왜 저녁밥을 챙겨먹지 않고 컵라면이나 분식으로 때운다는 건지 한심한 눈빛으로 그들을 바라보았던 나.


나는 그동안

내가 먹고싶으니까 열심히 밥을 준비한다고 생각했다. 나는 음식에 가치를 두고, 먹는 걸 참 좋아하는 사람이니까. 하지만 막상 혼자인 시간을 마주하게 되면, 냉장고 속의 그 많은 싱싱한 재료들도 못본척 하게 된다.


어쩌면,

나의 요리는 나를 위해서가 아닌, 그저 당신도 아닌

'우리'를 위한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식탁에 마주앉아 같은 맛이 나는 그 무언가를 오독오독 아작아작 씹어먹는 공감의 시간. 그러고 보니 서로 공감하기가 그렇게 어렵다는 화성인과 금성인도 '맛'은 또 참 기가막히게 공감하곤 한다.


어른들은 다들 혼자만의 시간을 갈망하면서도

속으로는 함께하는 기쁨을 기다리고 있는 것 같다. 비밀스럽게.

그래서 괜히 따뜻한 기분이 들었다.



집에서 만든 소박한 쌀국수 for u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