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여성은 어느 정도 히스테리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하지만 히스테리 증상을 심각하게 앓고 있는 사람은 마치 정신증에 가까울 만큼 여러 가지 고통을 겪고 있다.
이런 여성은 어릴 때부터 온갖 환각을 일상적으로 경험할 뿐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아프지 않은 곳이 없는 듯한 느낌을 가지고 있거나, 온몸이 불편한 상태를 자주 호소한다.
히스테리 증상자는 몸의 여기저기 아파서 병원을 방문해 여러 가지 검사를 받지만, 의학적으로 아무런 이상이 없다는 결과를 통보받는 경우가 많다.
검진받는 병원에 있는 동안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병원만 벗어나면 다시 통증이 찾아오는 경우도 흔하다.
어떤 경우는 젊을 때는 건강하다가 중년기에 접어들면서 점차 여러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상은 여성의 히스테리 증상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우리는 지금 여성의 히스테리 증상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프로이트의 본격적인 정신분석학적 저술 중 최초의 책은 [히스테리 연구](1895)이다.
프로이트가 처음부터 깊은 관심을 가졌고, 그의 생애 동안 지속적으로 탐구했던 주제는 바로 ‘여성의 히스테리’였다.
그는 모든 인간이 남성적 리비도를 가지고 태어나며, 여성이 어떻게 여성으로 발달하는지에 대해 큰 흥미를 보였다.
프로이트는 여성이 남성적 리비도에 머무르는 상태를 ‘히스테리’로 보았다.
여자가 리비도적으로 남자로 있는 상태를 '히스테리'라고 본 것이다.
즉 여성적 히스테리라는 것은 여성이 자신 안에 있는 성적 욕망을 억압한 결과 남성화된 신체를 가지고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이트의 최초의 히스테리 연구는 블로이어와 함께 이루어졌으며, 그때 블로이어의 환자는 '안나 O'였다.
안나 오는, 매우 지적인 사람이었지만, 성적으로는 어린아이였다. 어렸을 때 환경이 엄격했다. 단조로운 유대인 가정에서 자랐다.
그 단조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백일몽을 많이 가졌다. 감수성이 풍부했던 것이다.
이런 것들이 제대로 승화가 되면, 창조적인 것들로 나타날 수 있는데, 그렇지 못하면 히스테리 증상으로 나타난다.
그녀가 백일몽을 가지게 된 반면 성욕을 억압한 결과 히스테리적 환상을 증상으로 안고 살아가야만 했다.
여성 대부분은 히스테리를 가지고 있지만 안나 오의 경우는 그중에서도 심각한 히스테리 증상에 시달렸다.
히스테리 증상이 심각해지면, 그 자체로 정신증에 가까운 환상에 빠져 들기도 한다.
안나의 검은 뱀 환상은 여러 가지 심리적 요소를 반영한다.
안나는 아버지를 간호하는 동안 벽에서 검은 뱀이 나와 아버지를 물려고 하는 환각을 보았다.
그녀에게는 자신의 머리카락이나 리본 같은 것들이 검은 뱀으로 보였다.
그런 때 그녀는 자신에게 바보같이 굴지 말라고 자꾸 타일렀다.
지금 보이는 것은 그저 머리카락일 뿐이다 등의 말을 계속하면서 환각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정신이 꽤 명료할 때,그녀는 머릿속이 혼란스럽고 아무런 생각을 할 수가 없으며,눈이 안 보이고 귀가 안 들리며,현실의 자신과 나쁜 짓을 강제로 하게 하는 악한 자신 등 두 개의 자신이 있다는 등의 호소를 하곤 했다.
안나가 오른팔을 내려다보았을 때, 그녀의 손가락이 죽은 사람의 머리를 한 작은 뱀들로 변하는 모습을 보았다.
이는 극도의 스트레스나 불안 상태에서 발생한 환각으로, 그녀의 심리적 압박감이 시각적 형태로 나타난 것이었다.
죽은 사람의 머리를 한 뱀은 죽음, 상실, 그리고 두려움을 상징한다.
안나는 아버지를 간호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불안과 고통이 이러한 환각으로 표현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뱀은 또한 위협이나 불안정성을 나타내는 상징이기도 한다.
그 뱀을 쫓아 버리려 하였지만 몸이 마비되었고 무감각해져 있었다.
안나의 히스테리 증상이 악화되면서 죽은 사람들의 머리와 해골이 등장하는 끔찍한 환각을 경험했다.
죽은 사람들의 머리와 해골은 죽음, 상실, 그리고 삶의 종말을 상징한다.
이는 안나가 느끼는 불안감과 고통이 시각적으로 표현된 것으로, 그만큼 마음속의 두려움이 깊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외에도 음식을 잘 먹지 못하게 되고 메스꺼움이 강해졌다.
시각장애가 나타났는데, 그것은 거시증과 교차성 사시였다.
거시증이란 주변 사물이나 자신의 신체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크게 보이는 증상을 의미한다.
안나 오는 시간을 보기 위해 시계를 봤을 때 시계의 정면이 갑자기 굉장히 커지는 환각을 경험한 것이다.
안나 오는 히스테리 치료 후 완전히 회복되었으며, 이후 그녀의 삶은 매우 활발한 사회활동으로 가득 차게 된다.
치료가 끝난 후, 그녀는 여러 권의 책을 저술하며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게 된다.
그녀는 국제 자선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고아를 위한 지원 사업과 유태인 희생자들을 위한 추모 사업에도 열정을 쏟는다.
이러한 활동들은 그녀의 강한 의지와 지적 호기심을 반영하며,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는 그녀의 노력을 보여준다.
안나 오의 어린 시절은 단조로운 분위기 속에서 백일몽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이었고, 이러한 환경은 그녀의 성적인 욕구와 감정을 철저하게 억압하는 결과를 낳았다.
그러나 치료 후 그녀는 이러한 억압을 극복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데 있어 더욱 자유로워졌다.
결국, 안나 오는 자신의 과거를 딛고 일어서는 동시에, 사회에 기여하는 삶을 살며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인물이 되었다.
그녀의 이야기는 개인의 치유와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강조하는 중요한 사례로 남아 있다.
안나 오의 사례를 보면, 히스테리 증상을 앓고 있는 여성이 치료받은 이후의 사회적 활동을 보면 매우 적극적인 여성임을 알 수 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히스테리 여성 환자가 가지고 있는 백일몽이 무엇이며, 백일몽은 왜 찾아오는 것인가를 아는 것이다.
그것은 다음 편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 to be continu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