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의 기회를 잡기 위한 '행운'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누구에게나 삶을 바꿀 수 있는 3번의 기회가 온다고 말하는 걸 들었습니다.
기회라는 것이 여러 종류가 있을 수 있지만 삶을 바꿀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은 것 같아요. 누군가는 항상 꾸준히 노력하여 자신이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밑바탕을 만들어 놓지만, 어느 누군가는 아무런 준비를 하지 못하여 그저 그냥 중요한 기회를 날려버리곤 합니다.
삶을 살아감에 있어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는 방법은 자기 자신이 준비된 사람이어야만 해요. 또한 운이 따라줘야 합니다. 자신의 노력과 꾸준함으로 어느 정도 만들어진 밑바탕의 기초는 큰 기회가 왔을 때 높은 탑을 쌓아줄 수 있는 것들은 제공합니다. 물질적인 것이 될 수 있고 명예적인 것이 될 수 있으며 다른 종류의 기회가 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의 기초가 튼튼하게 쌓아진 상황에서도 운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다가왔던 기회가 날아갈 수 있기에 자신이 준비된 사람이라고 오만하면 안 됩니다.
사람들은 기회와 운을 다르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운이라는 것이 기회 안에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해요. 기회라는 단어 안에는 운, 실력, 노력, 세상을 보는 시각 등등의 요소가 들어가 있죠. 그중에서 운의 비중이 큰 비율을 차지하고 나머지는 약간씩의 비중을 차지한다 생각됩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보게 되면 흔히 한 번의 기회를 잘 잡아서 성공하였다고 말하죠. 또한 필수적으로 항상 덧붙이는 말이 있습니다."운이 좋았어요" 어찌 보면 다른 사람들이 보기엔 성공한 것을 티 내지 않고 겸손하려고 하는 말이라 생각될 수 있지만 저의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정말 행운이 따라줬기에 잡은 기회로 크게 성공할 수 있었다 생각됩니다.
처음에 저는 "생각대로 내 인생이 흘러가지도 않는데 어떻게 생각하든지 상관없는 거 아니야?"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불행은 생각에 잠식되어 더욱더 안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게 만들었습니다. 그 이후에 생각을 다르게 하며 살아오고 있습니다. "나는 목표를 정하고 그것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겠어"라고 스스로에게 되뇌며 조금씩 마인드 셋을 바꾸고 있어요. 생각대로 인생이 흘러가지 않아도 저는 3번의 기회를 놓치는 사람이 되고 싶지 않았기에 마인드 셋과 같은 작은 변화가 저의 밑바탕을 만들어 줄 수 있다 생각했습니다. 물론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행운'이 저에게 다가와야 될 수 있지만, 긍정적인 생각은 행운을 불러온다 느낍니다.
이런 생각을 해 본 적 있나요? '나는 운이 없어'. 기회라는 것은 어찌 보면 불공평합니다. 운도 '행운'과 '불운'이 있기에 운이 없다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불운'이 찾아올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죠. 따라서 기회도 각자의 운에 맞는 생각을 찾아가는 것입니다. 오늘부터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꾸준한 노력으로 밑바탕을 만들고 행운이 찾아올 것이라 믿어보는 건 어떤가요? 당신의 생각을 행운이 따라 걸어올지도 모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