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려 Jul 19. 2024

진정한 관계를 위한 솔직한 욕망

협업에서 욕망의 중요성

욕망이란 무엇일까? '욕망(慾望)'은 무엇을 가지거나 하고자 간절하게 바라는 마음을 의미한다. 단어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욕망은 무언가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의 본질을 나타낸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욕망을 드러내는 순간 호의적이지 않거나 관대하지 못한 사람으로 비춰질 때가 있다.

얼마 전, 이창길 개항 프로젝트 대표의 강의를 들으며 나는 큰 깨달음을 얻었다. 협업을 할 때는 욕망을 드러내야 한다는 말이었다. 우리는 종종 좋은 게 좋은 것이라는 마음으로 자신의 의견을 숨기고, 포용성을 발휘해 마음이 넓은 사람처럼 보이려고 한다. 하지만 진정한 협업에서는 서로의 욕망을 분명히 드러내야 한다. 단, 상대방이 불편하지 않도록, 기분 나쁘지 않게 좋은 느낌으로 드러내야 한다. 자신의 마음을 전달하며 의견을 관철시키는 것도 능력이다.


나는 지금까지 욕망을 숨기며 살아온 적이 많다. 합심하여 선을 이루는 마음, 함께하는 동반 성장, 그리고 내가 조금 손해 보면 그 공간이 잘되길 바라는 희생정신에는 나의 에너지, 돈, 시간이 소비된다. 그러나 그러한 순간들이 끝나면, 나는 공허함과 허무함을 느끼곤 했다. 내가 진정 바라는 욕망을 드러내지 못한 채 살아온 시간이 그러한 결과를 초래했는지도 모른다.


현재 나는 함께하는 사람들과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그러나 누군가의 욕망이 다른 사람을 불편하게 할 때도 있다. 그리고 그동안 쌓아온 관계가 무너질 때, 자신의 노력과 에너지가 무의미하게 느껴질 수 있다. 모든 관계 속에는 욕망이 있다. 가정에서도 내가 지향하는 삶과 남편, 아들이 지향하는 삶이 다르다. 이러한 다른 욕망들이 모여 하나의 가정을 이루고, 하나의 사회를 이루며, 하나의 국가를 이룬다.


욕망을 숨기며 살면 마음속 깊은 곳에 쌓이는 것은 공허함과 좌절감이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드러내지 않고, 타인의 욕망에 맞춰 살아가는 것은 결국 자신을 속이는 일이다. 그래서 협업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서로의 욕망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것이다. 그렇다면, 간절히 바라는 욕망을 어떻게 하면 잘 드러내며 살 수 있을까?


첫째로, 자신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욕망을 가지고 있는지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자신의 욕망을 솔직하게 드러낼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자신을 이해하는 과정은 쉽지 않다. 이는 깊은 자기 성찰과 시간이 필요한 일이다. 그러나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진정한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의 욕망을 명확히 할 수 있다.


둘째로, 솔직하게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는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일상적인 대화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점차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물론 이는 상대방의 반응에 따라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꾸준한 연습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욕망을 더욱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셋째로, 상대방을 배려하며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욕망을 드러내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욕망을 존중하는 것이다. 이는 상호 이해와 배려를 통해 가능하다. 협업에서 서로의 욕망을 존중하는 태도는 신뢰와 협력을 이끌어낸다. 따라서 자신의 욕망을 드러내면서도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로, 욕망을 드러내는 방식을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상황과 상대방에 따라 적절한 방식으로 욕망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때로는 직접적으로, 때로는 간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상황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갈등을 피하고, 자신의 욕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다섯째로, 피드백을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신의 욕망을 드러낸 후에는 상대방의 반응을 겸허히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자신이 놓치고 있는 부분을 이해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한다. 피드백을 통해 우리는 성장하고, 더 나은 협업을 이끌어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끊임없이 개선하고 발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신의 욕망을 드러내는 것은 한 번으로 끝나는 일이 아니다. 이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끊임없이 자신을 돌아보고, 더 나은 방법을 찾으며 발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나은 협업을 이끌어낼 수 있다.



욕망을 숨기며 살아오는 삶은 자신을 더욱 고립시키고, 내면의 공허함을 키운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솔직하게 드러내며 사는 삶이  더 나은 협업과 관계를 형성하고, 진정한 자신을 찾을 수 있다.

모든 관계 속에서는 욕망이 있다. 이는 가정에서도, 직장에서도, 사회에서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이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관계의 질이 달라진다. 진정한 협업을 위해서는 서로의 욕망을 솔직하게 드러내고,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나은 관계를 형성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다.


욕망을 드러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는 용기와 노력이 필요한 일이다. 그러나 이를 통해 우리는 진정한 자신을 찾고,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다. 협업에서 욕망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서로의 욕망을 솔직하게 드러내고, 존중하는 태도를 통해 우리는 진정한 협업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이제 나는 더 이상 욕망을 숨기지 않을 것이다. 나는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솔직하게 드러내며 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더 나은 협업과 관계를 형성하고, 진정한 자신을 찾고자 한다. 나는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솔직하게 드러내며, 더 나은 삶을 살아가고자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정리, 새로운 시작을 위한 용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