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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 꼭지1. 브랜딩과 마케팅 차이가 궁금함>

1. 브랜드는 곧 제품이다


이 둘은 구분지어 생각할 수 없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고 사랑받는 브랜드의 핵심은 브랜드 전략이나 마케팅 프로모션이 아닌 좋은 품질이다.


펭귄 북스: 한 손에 들어오는 책의 크기, 일관되고 독특한 표지의 아이엔티티 등이 한몫 했을 테지만 무엇보다 좋은 작품을 선별하고 독자에게 지속적으로 제안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요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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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브랜드는 약속이다


브랜드와 브랜드의 관계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와 같다. 약속을 지키는 사람, 약속을 지키는 브랜드.


약속은 늘 하는 것보다 지키는 것이 어렵다. 하지만 수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그 약속을 실현하는 브랜드만이 결국 좋은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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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브랜드 관리는 경영 그 자체


호텔에서 가장 중요한 브랜드 접점은 객실의 청결과 정돈 상태가 아닐까 한다. 그렇다면 호텔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투자해야 하는 대상은 바로 객실의 청결 상태를 담당하는 객실 관리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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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마케팅과 브랜딩의 차이


마케팅은: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서 일정 기간 단기적인 매출을 늘리는 것에 집중한다. 모델 활용, 비용 지출해서 모든 매체에 광고 노출, 1+1등 프로모션, 가격 할인 등을 통해 목표매출을 달성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브랜딩은: 단기간이 아닌 중장기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지향하는 핵심 가치와 고객편익에 대한 약속을 계속 지켜나가고, 이를 통해 고객의 신뢰와 애정을 얻는다. 그리고 오래 지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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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아이덴티티는 마케터나 브랜드 전략가가 억지로 만든다고 구축되지 않는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 만들 때 대했던 진심과 쏟아부었던 열정이 오랜 시간 지속될 대 마침내 고유한 브랜드스러움으로 드러나게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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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매너 있는 사람은 상대가 기침을 하면 당연히 휴지를 건네주겠지만, 센스 있는 사람은 휴지와 함께 물을 건넨달까. 센스 있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객의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를 예사롭지 않게 여기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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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제갈량의 부채


개인이나 조직을 하나의 브랜드라고 가정하고, 나의 옷차림과 외모가 브랜드의 패키지 디자인이라고 가정하며 어떤 이미지를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쉽게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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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가 붙은 문장은 제가 정리하며 적은 것입니다. 나머지는 모두 원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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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분들은 공부 진짜 열심히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공부하는 마케터, 공마가 되기로 했습니다.

"질 수 없다!" (으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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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경험은 한계가 있기에, 꾸준히 공부하는 마케터가 되기로 했답니다. 공부한 걸 나누러 왔습니다.


공자아님 공차아님 공짜아님


<오늘의 원문: 날마다, 브랜드>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24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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