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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분야에서 게더타운이 핫한 이유


1.

교육분야에서 메타버스가 급속도로 확산되는 것이 보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2주 전 소개해 드린 적 있는 '게더타운'이 대부분이라는 건데요.


아무래도 아이들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어른들도 함께하려면 3D보다 2D가 눈이 편한 점, 맵 제작이 쉽다는 점, 아바타뿐만 아닌 화상도 제공된다는 점 등이 이유인 것 같습니다.


줌과 비슷한 서비스가 많았지만 줌이 대세가 되었듯이, 교육계의 메타버스에서 게더타운이 입지를 굳힐지 귀추가 주목되네요.


메타버스에 서울시립과학관 문 열었다  

메타버스 기반 과학창의력교실




2.

하늘에서 신간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특정 분야, 키워드를 주제로 '책'이 연속해서 나온다는 것은 도입기를 지나 성숙기로 향하기 시작했다는 신호인데요. 이번 주 나온 3권을 간략하게 소개해 드립니다.

      

서울북부교육지원청, ‘어서와~ 초등 인공지능(AI) 교실이야!’ 워크북 발간

: 초등학교 수업 현장에서 바로 쓸 수 있는 인공지능 교육자료. 15차시의 수업자료, 학생 활동지 28개, 게임 자료 4개가 수록되어 있다고 해요.


(신간 소개) 안종배 회장,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세상과 메타버스”

: 인공지능과 메타버스가 끼얹어진 [정치, 생활, 경제, 문화, 종교, 교육] 등 모든 분야에 대해 개관을 하는 책입니다. 구성이 촘촘한 것이 눈에 띕니다.


사이보그를 치료하는 사람은 의사인가 공학자인가?

: [인공지능 윤리개론]입니다. 기술이 문제가 아니라 인간이 어떻게 사용하는지가 문제임은 먼 옛날부터 증명되었습니다. 화약을 가지고 폭죽을 만들어 축제를 즐길 수도 있지만, 폭탄을 만들어 전쟁을 벌일 수도 있으니까요.


인공지능 윤리는 앞으로 점점 더 중요성이 부각될 터입니다. 깊이 있게 알아두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되네요 :)




3.

[매경의 창] 길이 없으면 쥔 것을 놓으라


2005년에는 컴퓨터 교육학과가 18곳이었는데, 현재는 9곳만 남았다고 합니다. 시대는 온통 AI, AI, AI를 외치는 2021년에 말이지요. 어쩌다 이 지경이 되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칼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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