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요는 많습니다.
: 한국경제신문에서 9월 17일~20일, 학부모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의 주요 내용입니다.
<국·영·수 대비 AI·코딩 교육의 중요성>
- 41.3% 더 중요하다
- 11.3% 매우 중요하다
- 40.3% 비슷하다
* 93%의 학부모가 AI, 코딩을 필수과목으로 인식
<자녀에게 AI 사교육 시킬 것이다>
- 69% 있다
- 학부모 절반 "국영수보다 AI·코딩 중요한데…학교는 40년前 수준"
2. 공급은 부족합니다.
: 현행 초등 17시간, 중등 34시간을 2025년부터 2배로 늘리겠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초등 34시간, 중등 68시간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도 주요국과 비교하면 많이 부족해보입니다.
<주요국 초등 정보교육>
- 미국 100시간
- 영국 204시간
- 호주 256시간
<주요국 중등 정보교육>
- 미국 135시간
- 영국 102시간
- 이스라엘 110시간
- 美 100시간 vs 韓 17시간…갈길 먼 초등 AI교육
교사도 많이 부족합니다.
<정보교사 1명 이상 배치된 중학교>
- 1587 / 3214 (49.4%)
지방은 당연히 더합니다.
<정보교사 확보율>
- 인천 (81.5%)
- 경기 (79.2%)
- 세종 (79.2%)
- 전남 (27.8%)
- 전북 (23.9%)
- 강원 (21.0%)
- "AI 가르칠 사람도 없다"…중학교 절반 이상이 정보교사 '0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