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렌드헌터 정영민 Jan 13. 2017

상호호혜의 원칙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헌터의 마케팅 노하우-

받은 만큼 돌려주려는 사람들의 심리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해보자! 상호호혜의 원칙의 활용


사람들은 누군가에게 작은 것이라도 받게 되면 그에 대한 보답을 해주고자 하는 심리를 갖고 있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기브앤테이크가 작용하는 것인데요.

이것을 온라인 비즈니스에도 적용을 할 수 있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이를 잘 활용하지 못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내가 페이스북에 작성한 글에 덧글을 달아주고 좋아요를 눌러줍니다.

사소한 행위일지라도 내가 작성한 글에 계속 피드백을 보내주는 사람이 있으면 사람 심리상 뭔가 보답을 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나도 내가 쓴 글에 반응을 해준 사람의 공간에 들어가서 덧글도 달아주는 등의 행동을 함으로써 작은 선의에 대한 보답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참 별 것 아닌 것 같지요?

하지만 막상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사람들 중 이러한 상호 호혜 원칙의 중요성을 잘 활용하는 운영자들이 거의 없습니다.

컨텐츠를 sns 등에 올리기는 하지만 회원들의 덧글 등에 대한 피드백을 거의 주지 않는 것인데요.


예전에 제가 전혀 모르는 분야의 커뮤니티 하나를 이러한 행위만으로 키워낸적이 있습니다.

이 커뮤니티는 지금도 잘 성장 중이고(트렌드헌터보다 규모가 더 크고 활성화 돼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애착이 있는 공간입니다.

이 커뮤니티는 전문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다 제가 해당 분야에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제가할 수 있는 것은 구멍가게 마인드밖에 없었습니다.

회원들이 가입인사를 올리면 가입인사에 덧글을 열심히 달고, 커뮤니티에서 활동을 많이 하는 분들이 있다면 그 분들의 블로그나 sns에 찾아가서 감사의 인사도 하고 덧글로 소통도 많이 했습니다.

이러한 행위를 꾸준히 하니 그것만으로 커뮤니티가 대형화 됐습니다!


실제로 별것 아닌것 같은 구멍가게 마인드로 회원들의 댓글에 대댓글을 열심히 다는 등의 활동과 해당 회원의 페이스북에 올라온 글에 덧글을 달아주는 행위(카카오스토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등만으로도 그 회원은 저희 공간의 충성도 있는 회원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충성도 있는 회원 몇 명만 계속 붙어있어주면 우리의 커뮤니티는 승승장구할 수 있구요.


예를 들어 현재 트렌드헌터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 있는 모습은 아닌데, 트렌드헌터를 활성화 된 공간으로 살리겠다고 마음을 먹는다면 해결책은 매우 간단합니다.

트렌드헌터 카페에서라면 제가 회원들의 글에 덧글을 열심히 달고, 회원들 중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있다면 그 분들의 블로그에 들어가서 글들에 열심히 덧글을 달아주는 것입니다.

특히나 덧글을 자주 달아주는 분들이 있다면 그분의 닉네임을 외우고 있다가 가끔씩 그분의 닉네임을 언급하면서 글을 남겨주기도 하는 것입니다.

트렌드헌터 밴드에서도 비슷하게 적용이 될 것이구요.

트렌드헌터 페이스북이라면 게시물에 덧글을 달아주거나 좋아요 눌러준 분들의 페이스북에 직접 들어가서 그 분들의 글에 좋아요를 눌러주고 그 분들이 올린글에 작은 공감의 표현을 남겨주는 것입니다.

카카오 스토리도 마찬가지로 가능하겠지요.

이런 작업을 맘먹고 1~2주만 빡쎄게 해주면 트렌드헌터는 눈에 보이게 확 살아날 것입니다.


실제로 이런 활동만으로 대형화 된 공간을 키워낸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누군가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받은 분들은 그에 보답하고 싶어하기에 실제로 사용해보면 아주 강력하게 먹히는 마케팅 방법이 될 것이구요.

저도 2년전에 제가 운영하는 카카오 스토리 채널에서 올라오는 모든 글에 덧글을 다는 분이 있길래 이 분에게 관심이 생겨서 연락을 취해보기도 했구요.

그래서 이 분과 대화를 하다 이 분이 지방에서 올라온다길래 만나보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술도 한 잔하고 형동생 하는 사이까지 됐는데요.

이와 같은 일이 트렌드헌터 뿐 아니라 제가 운영하는 커뮤니티에서 몇 차례 있었습니다.


내가 운영하는 공간에서 작은 활동이라도 해주는 회원에게 다가가세요.

이 분들이 우리가 운영하는 공간을 크게 성장시켜 줄것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추가로 보면 좋은 사업 관련 칼럼>

☆ 내년에 카카오톡의 플러스 친구 기준으로 대대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예고가 돼 있네요.
https://goo.gl/cmUkon

■재미를 느끼지 못 하면 커뮤니티 마케팅으로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http://bit.ly/1jSDp6x 

작가의 이전글 하루만에 매장 매출을 150% 올린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