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 이 간단한 걸 해야 하는 이유

ⓜ 돈관리 기본은 원래 간단하고 쉽다 - 마무리

by 구시월

.

.

"이거 해봤자 절대 부자 못 돼!"


누군가는 이 간단하고 쉬운 방법을 보고 이렇게 말할 것이다. 그리고 그 말을 한 사람은 지금 가난할 확률이 높다. 부자들이야말로 기본에 대해 함부로 말하지 않고 더 철저히 지키는 프로들이니까 말이다. 한 달을, 일 년을 일해서 돈을 벌지만, 통장은 늘 텅 비어있다. 비상금이나 목돈도 없다. 가난한 것이다. 하지만 괜찮다고 한다. 월급이 적더라도, 가난하더라도 평범하고 행복한 하루를 보낼 수만 있다면 된다며.


근데 그 행복한 하루를 보내기가 쉽지 않다.

카드 대금은 늘 버겁지, 돈 쓸 일은 많지, 근데 통장에 돈은 없지, 통장에 돈은 없는데 돈 쓸 일은 끊이지를 않지. 가난은 사람을 자주 힘들거나, 위태롭거나, 부러운 것들을 많게 하고 그 덕분에 행복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고 당장 부자가 될 수도 없고.


그럼 가난할 땐 늘 쪼들림에 시달리며 살아야 하는 걸까?

아니다. 부자가 아니라고 해서 불행하게 살아야 하는 건 아니다. 그저 적은 소득으로도 행복하게 잘 사는 방법을 알면 된다. 그 방법 중 하나가 기본적인 돈 관리를 잘하는 것이다.


돈 관리에 기본은 땅과 기둥이라고 보면 된다.

이 땅이 심하게 울퉁불퉁하고 기둥이 부실하다면 그 위에 제대로 된 집을 지을 수 있을까? 불가능하다. 아무리 많은 돈을 갖다 붓는다고 해도 구멍이 숭숭 난 땅에 비실비실 약한 기둥으로는 무엇을 짓든 무너지고 만다. 어떻게든 건물을 지어 올려 부자가 됐다고 해도 언젠가 건물은 부서질 게 뻔하다. 그러니 빈부와 상관없이 기본적인 돈 관리는 누구든 해야 하는 필수과목이다.


부자가 되는 데 필요한 더 많은 공부와 경험, 노력보다 가장 먼저 잘해놔야 하는 게 바로 이 기본이다.


이거랑 부자 되는 법이 따로따로가 아니다. 이게 엉망이면 생활비가 부족하거나, 위급상황이라도 생겼을 때 결국은 필요한 자금을 구하기 위해 제일 먼저 투자나 저금 등에 손을 대게 되고 결국, 자산을 늘리기가(투자, 재테크) 어려워진다. 제대로 모아둔 돈이 없을 때는 문제 해결도 제대로 못 한다.


소득이 적어도 행복하게 잘 살아야 한다.

그리고 기왕이면 쪼들림에서 벗어나 더 나은 삶을 살면 더 좋다.


그러려면 이게 필수다.

이걸 못하면 부자는커녕 가난에서조차 벗어날 수 없다. 이걸 잘하면 월급이 얼마든 간에 무탈하게, 평범하게 그래서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다. 여기서 행복하게 잘 산다는 건 물질적 풍요를 누린다는 게 아니라 안전한 생활환경을 갖추고 자기 상황에 만족하는 상태로 본다. 그리고 이 평범한 하루는 최저시급이 적용된 월급이라도 잘 관리만 하면 충분히 만들어낼 수 있다.


무탈한 하루가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그런 마음이 일상의 작은 것에도 감사와 행복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그러니 그런 삶을 원한다면? 돈 관리는 필수다.


그러니 너무 쉽다고 무시하지 말고 꼭 한 번 실천해보기를 바란다.

돈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거지 같이 느껴지던 나날들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말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117. 이 쉬운 돈 관리를 하고 난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