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굿바이드링킹 Jan 04. 2023

10일 금주에 성공하고 얻은 것과 잃은 것

매일 술을 한잔 이상씩 마셨던 내가 10일동안 술을 마시지 않았다!

10일 동안 겪었던 감정들과 신체의 변화를 기록해본다.



술 마시는 대신 얻은 것


술 마시던 밤, 라디오를 듣는다


요즘 집에 라디오를 틀어놓고 있다. 어제는 처음으로 김이나의 별이 빛나는 밤에를 틀었는데, 마침 누군가 내 마음을 대신하듯 사연을 보냈다. 포기하고 얻은 것이 있다면 사연을 보내달라고 했는데, "맨날 마시던 술을 포기하고, 라디오를 듣고 있어요. 새로운 친구가 생긴 기분이에요." 라고.

"정말 잘하셨어요. 우리는 술에 취해 있는 것보다 맨 정신으로 해야 할 게 너무 많아요. 더 많이 대화하고, 함께 시간을 보내고, 나누어야 해요."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지만 김이나가 이런 말을 했던 것 같다.


몸무게가 1kg 늘었다


집에서 술 대신 무알콜맥주를 마시며, 안주는 먹던 대로 먹고 있다. 원래 먹던 식사 양보다 늘어난 것 같다. 그리고 평소에 단 게 많이 땡긴다! 보상 심리인 것 같다. 이대로라면 몸무게가 훅 늘 것 같다. 먹는 것 말고 다른 보상이 없을지 생각해 봐야겠다.


술 취해가는 사람 관찰하기


주말 저녁 같은 때, 남편은 작정하고 보급용 위스키를 딴다. 토닉워터에 타서 간단하게 만든 하이볼을 몇 잔씩 마시는데, 식사가 끝날 즈음 점점 취해가는 남편을 볼 수 있다. 감정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면서, '난 술 취한 티 별로 안나'라고 자신만만하던 예전의 내가 부끄러워졌다. 아마 남편도 자기가 취했다는 걸 모를 거야.


같이 마시며 취하고 싶다는 생각보다는, 나라도 안취하는게 낫다는 생각을 한다. 그렇게 생각하니 남편의 취기를 어떻게 상대해야 할 지 몰라 당혹스러운 와중에 기분이 좀 나아진다.



연말 선물용 와인들을 보며


백화점에 갔다. 크리스마스, 연말 이라고 와인들이 잔뜩 진열되어 있었다. 귀여운 산타모자까지 씌워놓다니 반칙이다. 집 냉장고에 있는 시원한 샴페인이 생각난다. 언제든 남편과 함께 마셨던 샴페인.. 이제 평생 못 마신다고 생각하니 왠지 좀 억울하다.


오랫동안 끊으면 한 번쯤 축하주로 마셔도 되지 않을까? 휴가를 가서도 못 마시는 건가? 따뜻한 나라에 놀러 가서도? (그럴 때만 마실 수 있었다면 이렇게 금주할 일이 없었겠지) 순식간에 여러 희망이 떠올랐다가 가라앉는다. 다시 시작하면 그대로 중독의 길로 들어서겠지. 몇 번의 금주 경험을 한 덕분에 알고 있어서 다행이다. 반짝거리는 와인병들을 보며 마음을 다잡고 왔다. 매일 술을 한잔 이상씩 마셨던 내가 10일동안 술을 마시지 않았다!

작가의 이전글 금주 3일차, 저녁 시간이 길어졌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